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1
가. AI 시장 동향 및 전망 22
나. 연구의 중요성 25
다.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6
제2장 AI 미디어 28
가. AI 미디어 정의 29
(1) AI의 정의 및 특성 29
(2) AI 미디어의 정의 32
나. 미디어 가치사슬 내 AI 도입 현황 33
(1) 기획 33
(2) 제작ㆍ편집 34
(3) 유통ㆍ소비 37
다. 미디어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AI 기술 39
제3장 AI 사업자 동향 54
가. AI 플랫폼 사업자 동향 55
(1) Google 55
(2) Amazon 57
(3) Microsoft 58
(4) Facebook 59
(5) 네이버 62
(6) 카카오 63
나. AI 스타트업 동향 65
(1) 국내외 AI 스타트업 동향 65
1) 글로벌 AI 스타트업 현황 65
2) 국내 AI 스타트업 현황 68
(2) 도메인별 동향 70
1) 현황 70
2) 도메인별 분석 74
(3) 비즈니스 유형별 동향 80
1) 현황 80
2) 비즈니스 유형 x 도메인 82
(4) 지역별 현황 84
(5) 연차별 현황 86
(6) 투자 동향 87
1) 투자 단계 87
2) 투자유치 현황 89
3) 투자단계별 현황 92
제4장 AI 미디어 관련 자문반 운영 95
가. 운영개요 96
나. 주요내용 97
(1)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대형화 및 OSMU 트렌드 97
1) 엔터테인먼트 내 AI, 메타버스 산업 현황 97
2)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사업 개요 97
3) 슈퍼 스토리 IP(Super Story IP)의 중요성 99
4)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AI 활용 분야 100
(2) 미래형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구축 103
1) CJ ENM 버추얼 스튜디오 103
2) 디지털 베이 105
3) 한ㆍ아세안 융합 빌리지 107
4) 낸트스튜디오 108
5) 덱스터스튜디오 109
6) 버추얼 스튜디오 운영 요약 110
(3) VFX 산업의 현재와 미래 111
1) 비브스튜디오스 사례 111
2) 실감 콘텐츠 112
3) 메타버스 114
다. 운영결과 요약 117
(1) 콘텐츠 IP 117
(2) 콘텐츠 경험 확장 117
(3) 제작 인프라 확장 119
제5장 국내외 AI 정책 121
가. 국가별 AI 전략 수립 현황 122
나. AI 분야 국내 인프라 지원 정책 125
(1) 데이터 129
(2) 컴퓨팅 자원 130
(3) 알고리즘 기술 131
다. 신기술 교육 정책 131
(1) 교육 131
(2) 정부-기업-대학 R&D 132
제6장 AI 미디어 환경 구축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 133
가. 설문개요 134
나. 분석방법 135
(1) 분석적 계층화 과정(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 AHP) 135
(2) AHP 기반 설문 조사 136
다. 주요결과 137
(1) 정부 지원 선결과제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137
(2) 정부 지원 선결과제 하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137
(3) 정부 지원 선결과제 하위 기준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9
제7장 결론 141
가. 인프라 지원 방안 142
(1) 버추얼 스튜디오의 주요 특징 142
(2) 버추얼 스튜디오 필수설비 143
1) LED Display 143
2) Controller 147
3) Real-Time Engine 147
4) Optical Camera Tracking Device 149
5) Camera/Lens, Equipments 151
6) 조명 및 트러스, 세트 바튼 151
7) 기타 방송 송출 장비 152
(3) 정부 지원사례 153
나. 데이터 및 교육 지원 방안 153
(1) 데이터 지원 방안 153
(2) 교육 지원 방안 154
[부록] 참고문헌 156
[표 1-1] 한국판 뉴딜-디지털 뉴딜 AI 활용 분야 요약 24
[표 2-1] AI 구성 요소 및 기술 30
[표 2-2] 미디어와 AI 요소의 결합 32
[표 2-3] AI 미디어의 속성 32
[표 3-1] AI 스타트업 도메인별 총 투자 횟수 71
[표 3-2] AI 스타트업 주요 도메인별 총 투자유치금액 73
[표 3-3] AI 스타트업 주요 도메인별 비즈니스 유형 82
[표 3-4] AI 스타트업 주요 도메인별 B2B 유형 83
[표 3-5] AI 스타트업 연차(년)별 총 투자유치금액 90
[표 3-6] AI 스타트업 연차(년)별 최근투자단계 93
[표 4-1] 회차별 주요 의제 및 내용 96
[표 4-2] '오징어 게임' 공개 이후 넷플릭스 및 주요 빅테크 주가ㆍ나스닥 상승률 100
[표 5-1] 주요 국가별 인공지능 진흥정책 123
[표 5-2]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17.11) 세부 추진과제 127
[표 5-3] I-Korea 4.0 실현 인공지능(AI) R&D전략 ('18.5)의 세부 추진과제 127
[표 5-4] 데이터ㆍAI 경제 활성화 계획('19.1)의 세부 추진과제 128
[표 5-5] 인공지능 국가전략('19.12)의 세부 추진과제 128
[표 5-6] 2020년 고성능 컴퓨팅 자원 지원 주요 기업 130
[표 6-1] 정부 지원 선결과제 상위 기준 134
[표 6-2] 정부 지원 선결과제 하위 기준 135
[표 6-3] 설문 조사 참여자 인구통계학적 정보 136
[표 6-4] 정부 지원 선결과제 하위 기준 종합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0
[표 7-1]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버추얼 스튜디오 유형 145
[표 7-2] LED Display 제품군 146
[표 7-3] 〈UNREAL ENGINE〉 시스템 요구사항 148
[표 7-4] 〈RedSpy〉 호환 정보 150
[그림 1-1] 국가별 2035년 연간 GVA 성장률 23
[그림 1-2] AI 적용 분야 25
[그림 1-3] 국내 미디어 산업의 성장 및 전망 26
[그림 2-1] AI 발전사 29
[그림 2-2] 딥러닝 네트워크 구조 31
[그림 2-3] GD-IQ Spellcheck for Bias의 예시 33
[그림 2-4] 착장영상 생성을 통한 상품 및 피드 기획 34
[그림 2-5] 튀빙겐 대학 연구진의 인공지능 시스템이 그린 고흐 화풍의 그림 35
[그림 2-6] Ed의 얼굴 추출 시스템 35
[그림 2-7] 사람이 작업한 프레임(좌)과 Ed 기술로 편집한 프레임(우) 비교 35
[그림 2-8] Face Editing, 음성복원 등 AI 기술로 재현한 故터틀맨 무대 모습 36
[그림 2-9] AI를 통해 구현한 이말년 작가 화풍의 사람들 36
[그림 2-10] 네이버 웹툰 자동채색 기술의 결과물 36
[그림 2-11] AI FASION, 이미지 검색 기술 37
[그림 2-12] AI 기반의 프로그램 검토ㆍ스캔 과정 37
[그림 2-13] 얼굴인식 기반 감정분석 개념도 38
[그림 2-14] Twitter Sentiment Analysis의 그래프화된 데이터 38
[그림 2-15]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관련 Twitter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38
[그림 2-16] 미디어 분야 AI 기술 39
[그림 2-17]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Architecture 40
[그림 2-18] Recurrent Neural Network Architecture 40
[그림 2-19] Long Short Term Memory Networks Architecture 41
[그림 2-20]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Architecture 41
[그림 2-21] Video Coding for Machine Architecture 42
[그림 2-22] Face editing(Deepfake) 예시 42
[그림 2-23] Face aging 예시 43
[그림 2-24] Object erasing 예시 43
[그림 2-25] 화질 업스케일링 기술 개념도 44
[그림 2-26] text-to-speech Architecture 44
[그림 2-27]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Architecture 45
[그림 2-28] Terminology of NLU and NLP 45
[그림 2-29] Audio Separation 예시 46
[그림 2-30] Real-time speech enhancement architecture 46
[그림 2-31] Vid2Vid with Voice architecture 47
[그림 2-32] AI 기반 메타데이터 자동 생성 플랫폼 47
[그림 2-33] 영상 데이터 자가증식 기술 개념도 48
[그림 2-34] Video Abstraction Model 48
[그림 2-35] Deep-Learning based Digital Holography 개념도 49
[그림 2-36] Neural Network based A/V Coding Architecture 49
[그림 2-37] 미디어산업 클라우드 사용 패턴 50
[그림 2-38] 기계학습기반 초실감 미디어 전송 기술 51
[그림 2-39] Recommender System 종합개념도 51
[그림 2-40] Toon Radar 작동 방식 52
[그림 2-41] Twitter Sentimental Analysis 처리과정 52
[그림 2-42] Factorized Variational Auto-Encoders 개념도 53
[그림 3-1] Google 플랫폼 구성 55
[그림 3-2] AWS 플랫폼 구성 57
[그림 3-3] AI ML Solution Labs 작동 방식 57
[그림 3-4] Microsoft 플랫폼 구성 58
[그림 3-5] 페이스북 시각적 검색 기술 60
[그림 3-6] 실제주방(왼쪽) 모습과 아티스트가 3D로 재생성 모습 60
[그림 3-7] 해비타트 2.0 시뮬레이션 예시 60
[그림 3-8] Minecraft, Locobot 시뮬레이션 연동 예시 61
[그림 3-9] ReAgent Serving Platform (RSP) 62
[그림 3-10] 클로바 인공지능 플랫폼 소개 62
[그림 3-11] 하이퍼클로바 AI 개발 패러다임 63
[그림 3-12] 카카오 I 엔진 64
[그림 3-13] Kakao AI Eco-system 64
[그림 3-14] AI 100: The Artificial Intelligence Startups Redefining Industries 66
[그림 3-15] 산업ㆍ기술별 AI 스타트업 비중 및 투자유치 규모 66
[그림 3-16] 국가별 기술 수준 및 격차 비교 67
[그림 3-17] 창업자가 선택한 스타트업 내 시급한 개선점 69
[그림 3-18] AI 스타트업 도메인 70
[그림 3-19] AI 스타트업 엔터테인먼트 도메인 주요 기업 75
[그림 3-20] AI 스타트업 엔터테인먼트 도메인 주요 세부 분야 75
[그림 3-21] AI 스타트업 의료 도메인 주요 기업 77
[그림 3-22] AI 스타트업 의료 도메인 주요 세부 분야 77
[그림 3-23] AI 스타트업 교육 도메인 주요 기업 79
[그림 3-24] AI 스타트업 교육 도메인 주요 세부 분야 79
[그림 3-25] AI 스타트업 비즈니스 유형 80
[그림 3-26] AI 스타트업 비즈니스 대상 80
[그림 3-27] AI 스타트업 B2C 비즈니스 대상 81
[그림 3-28] AI 스타트업 비즈니스 대상 지역 84
[그림 3-29] AI 스타트업 소재지 현황 85
[그림 3-30] AI 스타트업 연차(년) 현황 86
[그림 3-31] 스타트업 투자라운드 특징 87
[그림 3-32] 스타트업 시리즈 단계 87
[그림 3-33] 스타트업 시리즈 단계별 투자 형태 88
[그림 3-34] AI 스타트업 총(누적)투자유치 금액 현황 89
[그림 3-35] AI 스타트업 투자 단계 현황 92
[그림 4-1] 연도별 원작 영상화 및 영상 웹툰화 프로젝트 수 98
[그림 4-2]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국가별 운영 플랫폼 99
[그림 4-3] 카카오 I 인사이트 검색ㆍ추천 서비스 100
[그림 4-4] 라이언 로켓 메타 페르소나 102
[그림 4-5] 데뷔 못하면 죽는 병 걸림 팬덤과 K-pop 팬덤의 유사성 102
[그림 4-6] '더 월'을 활용한 버추얼 스튜디오 가상 이미지 103
[그림 4-7] 버추얼 스카우팅 104
[그림 4-8] tvN '나빌레라' 페이스 에디팅 접목 장면 104
[그림 4-9] 디지털 베이 버추얼 스튜디오 105
[그림 4-10] On-Set Pre-visualization Workflow 106
[그림 4-11] 디지털베이 시네마 로보틱스(Cinema Robotics) 106
[그림 4-12] Motion Control Camera(MCC) Workflow 107
[그림 4-13] 한ㆍ아세안 융합 빌리지 360 볼륨메트릭 스튜디오 108
[그림 4-14] 5G 기반 사용자 위치 추적 시스템 108
[그림 4-15] 혼합현실 스튜디오 108
[그림 4-16] 낸트스튜디오의 ICVFX 사운드스테이지 내부 109
[그림 4-17] 덱스터 D1 109
[그림 4-18] 비브스튜디오스 VIT 솔루션 112
[그림 4-19] 실감 콘텐츠의 구분 112
[그림 4-20] 기아자동차 온라인 론칭쇼 113
[그림 4-21] 기아 Play AR 113
[그림 4-22]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뮤직비디오 113
[그림 4-23]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114
[그림 4-24] 메타버스 등장 배경 114
[그림 4-25] 마인크래프트 in 서울 장미축제 115
[그림 4-26] 포트나이트 트래비스 스캇 온라인 공연 116
[그림 4-27] 건국유니버스 116
[그림 4-28] 오리지널 IP OSMU 116
[그림 5-1] 국가별 AI 전략 수립 현황-2018 기준 122
[그림 5-2] 미국 AI 진흥 정책 보완 과정 122
[그림 5-3] AI 미디어를 위한 AI 구성 요소 확보 방안 125
[그림 5-4] 국내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18) 126
[그림 5-5] 세계 500위권 내 슈퍼컴퓨터 보유 수('19) 126
[그림 5-6] 한국정보화진흥원의 AI 허브 129
[그림 5-7]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개념도 129
[그림 5-8] 고성능 컴퓨팅 자원 지원 사업 130
[그림 6-1] 분석적 계층화 과정 모형 136
[그림 6-2] 정부 지원 선결과제 상위 기준 상대적 중요도 137
[그림 6-3] 인프라 지원 상대적 중요도 138
[그림 6-4] 데이터 지원 상대적 중요도 138
[그림 6-5] 교육 지원 상대적 중요도 139
[그림 7-1] Video Controller 작동 개념 147
[그림 7-2] UNREAL ENGINE Production pipeline 149
[그림 7-3] Optical Camera Tracking Devie-〈RedSpy〉 150
[그림 7-4] 〈RedSpy〉 장착 사진 150
[그림 7-5] 스튜디오 조명 예시; 브이에이코퍼레이션 소형스튜디오(좌), 경성대학교 버추얼 스튜디오(우) 151
[그림 7-6] 세트 바튼 예시;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 152
[그림 7-7]/[그림 7-17] XR Studio 구성도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