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낮은 고도로 착륙접근 중 통신선에 걸려 추락 8
개요 8
1. 사실정보 9
1.1. 비행경위 9
1.2. 인명피해 10
1.3. 경량항공기 손상 10
1.4. 기타 손상 10
1.5. 인적 사항 11
1.5.1. 교관조종사 11
1.5.2. 동승조종사 12
1.6. 경량항공기 정보 12
1.6.1. 경량항공기의 기준 12
1.6.2. 경량항공기 일반정보 13
1.6.3. 경량항공기 일반제원 13
1.6.4. 경량항공기 엔진 정보 14
1.6.5. 경량항공기 이력 15
1.6.6. 경량항공기 정비이력 16
1.7. 기상 정보 16
1.8. 항행안전시설 17
1.9. 통신 17
1.10. 이착륙장 정보 17
1.11. 비행기록장치 18
1.12. 잔해 및 충격 정보 18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1
1.14. 화재 21
1.15. 생존 분야 21
1.16. 시험 및 연구 22
1.16.1. 엔진오일 및 연료 성분 비교분석 22
1.16.2. 엔진오일 규격시험 결과 23
1.16.2.1. 엔진오일 기준시료(A) 규격시험 결과: 정상 23
1.16.2.2. 수거된 엔진오일 시료(B) 규격시험 결과: 정상 23
1.16.2.3. 수거된 연료시료(C) 분석 결과 23
1.16.3. 엔진 정밀조사 25
1.16.3.1. 엔진 외부 상태 점검 25
1.16.3.2. 엔진 내부 상태 점검 25
1.16.3.3. 엔진 기화기(carburettor) 상태 점검 26
1.16.3.4. 실린더 및 피스톤 상태 점검 27
1.17. 조직 및 관리 정보 28
1.18. 추가정보 29
1.18.1. 비행계획서 제출 29
1.18.2. 교관조종사 진술 29
2. 분석 32
2.1. 일반사항 32
2.2. 엔진 내부 및 외부 상태 정밀분석 32
2.3. 엔진의 기화기(carburettor) 정밀분석 33
2.4. 엔진오일 및 연료 정밀분석 34
2.5. 기상 분석 34
2.6. 이착륙장 주변의 장애물 분석 35
3. 결론 36
3.1. 조사 결과 36
3.2. 원인 38
4. 안전권고 39
4.1. 부산지방항공청에 대하여 39
4.2. 대한민국항공회에 대하여 39
4.3/14.3. 호남항공에 대하여 39
[표 1] 인명피해 현황 10
[표 2] HL-C092 일반정보 13
[표 3] HL-C092 일반제원 및 성능 14
[표 4] 엔진 일반정보 15
[표 5] 정시점검 수행 이력 현황 16
[표 6] 사고 당시 인근 관측소 기상자료 17
[표 7] 엔진오일 기준시료(A) 규격시험 결과표 23
[표 8] 수거된 엔진오일 시료(B) 규격시험 결과표 23
[그림 1] HL-C092 일반제원 14
[그림 2] 활주로 방향(Rwy 16/34) 18
[그림 3] 지면에 충격된 후 잔해 사진 19
[그림 4] 파손된 조종실(왼쪽)과 왼쪽 날개(오른쪽) 사진 19
[그림 5] 파손된 기수 사진 20
[그림 6] 파손된 프로펠러 사진 20
[그림 7] 연료탱크 주입구 상태 및 잔여연료 확인 20
[그림 8] 엔진오일 및 연료시료 3종 22
[그림 9] 연료시료(C) 분석결과 24
[그림 10] 연료시료(C)와 휘발유 비교분석 결과 24
[그림 11] 엔진 외부 상태 점검 사진 25
[그림 12] 크랭크 샤프트(왼쪽) 및 크랭크 축(오른쪽) 상태 사진 26
[그림 13] 크랭크 케이스 내부(왼쪽) 및 캠 샤프트 내부(오른쪽) 상태 사진 26
[그림 14] 기화기 내부부품 및 버터플라이밸브 상태 27
[그림 15] 실린더(왼쪽) 상태 및 피스톤(오른쪽) 상태 27
[그림 16] 제출된 비행계획서 29
[그림 17] 비행 단계별 점검표 30
[그림 18] 버터플라이밸브 열린 상태 및 닫힌 상태 사진 33
[그림 19] 사고 발생지점의 장애물 사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