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0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목표 11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4. 연구의 방법 13
제2절 보고서의 구성 15
제2장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방송시장 현황 및 관련 문헌 연구 16
제1절 방송시장 변화 양상 16
1. 방송사업, 방송사업자 개념과 범위 16
2. 방송시장 수익구조 및 경쟁상황의 변화 19
3. 방송과 디지털 서비스의 경쟁과 공존 22
제2절 방송미디어 시장 변화 및 영향력 관련 문헌 연구 24
1. 국내 연구 25
2. 해외 연구 30
제3장 방송ㆍ미디어 산업 범위 논의 현황 33
제1절 주요국 방송미디어 범위 현황 33
1. 미국 33
2. 유럽 - 유럽전자통신규제기구(BEREC) 34
3. 유럽 - EU의 시청각미디어 서비스(AVMSD) 지침 40
제2절 국내 제도 및 정책에서의 방송ㆍ미디어의 범위 46
1. 정부 부처별 OTT 관련 제도ㆍ규제 현황 개요 46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48
3. 방송통신위원회 50
4. 문화체육관광부 53
제3절 방송ㆍ미디어 시장 획정 및 법제 관련 문헌 연구 56
제4장 현행 방송ㆍ미디어 통계체계 검토 60
제1절 미디어 환경변화와 현 방송 관련 통계체계 개념도 60
1. 개념도 60
2.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영역과 사례 적용 62
제2절 방송ㆍ미디어 통계맵 구성 66
1. 방송ㆍ미디어 관련 통계조사 66
2. 통계맵 구성 방법 74
3. 통계맵 구성 76
제3절 現 통계체계의 한계 83
제5장 방송통계체계 개선방안 85
제1절 방송통계체계의 개선을 위한 연구반 운영 85
1. 개요 85
2. 방송ㆍ미디어 통계조사 담당자 연구반 운영 87
3. 방송산업ㆍ통계 전문가 연구반 운영 93
4. 정책 수요자 연구반 운영 98
제2절 방송통계 체계 개선(안) 100
1. 현 통계체계의 한계와 개선 방향 100
2. 통계체계 개선(안) 102
가. 기존 방송통계 보완 102
나. 기존 방송 관련 통계 연계 103
다. 신규통계 신설 104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105
1. 결론 105
2. 한계점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3
〈표 2-1〉 유료방송 사업자 간 기업결합 현황 20
〈표 2-2〉 콘텐츠웨이브 매출 추이 22
〈표 2-3〉 뉴미디어와 기존 방송사업자 간 경쟁에 관한 연구 24
〈표 3-1〉 ECS와 OTT의 정의 36
〈표 3-2〉 NI-ICS 사업자 대상 수집 데이터(metric) 37
〈표 3-3〉 비디오 스트리밍 사업자 대상 수집 데이터(metric) 39
〈표 3-4〉 EU의 AVMSD 주요 목표 41
〈표 3-5〉 2007년 AVMSD 주요 개념 42
〈표 3-6〉 2018년 AVMSD 주요 개념 43
〈표 3-7〉 2018년 AVMSD 영역별 규제내용 44
〈표 3-8〉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2020.06.22.) 주요 내용 46
〈표 3-9〉 정부 부처별 OTT 정책 이슈 현황 47
〈표 3-10〉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를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신설)」 48
〈표 3-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OTT 지원 사업 현황(2021년 기준) 50
〈표 3-12〉 제5기 「방송통신위원회」 정책과제 주요 내용 52
〈표 3-13〉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일부 발췌) 54
〈표 3-14〉 OTT 정의 및 기준 57
〈표 3-15〉 OTT 법제화 관련 문헌 정리 59
〈표 4-1〉 방송산업 실태조사 개요 67
〈표 4-2〉 스마트미디어산업 실태조사 개요 68
〈표 4-3〉 ICT 실태조사 개요 69
〈표 4-4〉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개요 70
〈표 4-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71
〈표 4-6〉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개요 72
〈표 4-7〉 스마트폰ㆍPC 시청기록조사 개요 73
〈표 4-8〉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요 74
〈표 4-9〉 주요 국내 방송ㆍ미디어 관련 통계조사 및 통계맵 대상 75
〈표 4-10〉 방송ㆍ미디어 산업분류 연계표(KSIC-ICT통합분류체계) 77
〈표 5-1〉 연구반 운영 개요 85
〈표 5-2〉 연구반 운영 결과 요약 86
〈표 5-3〉 방송ㆍ미디어 통계조사 담당자 연구반 운영 개요 87
〈표 5-4〉 방송ㆍ미디어 통계조사 담당자 연구반 1차 회의 주요 결과 89
〈표 5-5〉 방송ㆍ미디어 통계조사 담당자 연구반 2차 회의 주요 결과 91
〈표 5-6〉 방송산업ㆍ통계 전문가 연구반 운영 개요 93
〈표 5-7〉 방송산업ㆍ통계 전문가 연구반 회의 주요 결과 95
〈표 5-8〉 방송사업자 연구반 운영 개요 96
〈표 5-9〉 방송사업자 연구반 사전 질의서 주요 결과 97
〈표 5-10〉 방송사업자 연구반 회의 주요 결과 98
〈표 5-11〉 방송사업자 연구반 운영 개요 99
〈표 5-12〉/〈표 5-11〉 기존 방송통계 보완의 장단점 102
〈표 5-13〉/〈표 5-12〉 기존 방송 관련 통계 연계의 장단점 103
〈표 5-14〉/〈표 5-13〉 신규통계 신설의 장단점 104
[그림 2-1] 방송법과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의 방송사업자 범위 18
[그림 2-2] SO와 IPTV의 가입자 점유율 추이 19
[그림 2-3] SO 영업손익 추이 20
[그림 2-4] 지상파방송의 방송매출ㆍ광고매출 증감률 추이(전년 대비) 21
[그림 2-5]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 21
[그림 2-6] 국내 넷플릭스(Netflix) 결제액 추이 23
[그림 3-1] 제5기 「방송통신위원회」 비전 및 추진전략 51
[그림 3-2] 시청각미디어서비스 분류체계 변경안 52
[그림 4-1] 방송시장 유통구조 61
[그림 4-2] 방송ㆍ미디어 환경변화 개념도 62
[그림 4-3]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영역과 흐름 63
[그림 4-4] 방송사업자의 중심의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흐름 63
[그림 4-5] 방송사업자의 사업범위 확장 이후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흐름 64
[그림 4-6] 방송사업자-OTT 플랫폼간의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흐름 65
[그림 4-7] 방송사업자-스튜디오-OTT 플랫폼간의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흐름 65
[그림 4-8] OTT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의 생태계 흐름 66
[그림 4-9] 방송ㆍ미디어 생태계 영역별 관련 업종(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78
[그림 4-10] 방송ㆍ미디어 생태계 영역별 관련 업종(ICT통합분류체계 기준) 79
[그림 4-11] 통계조사 모집단의 방송ㆍ미디어 생태계 영역별 포괄 여부 80
[그림 4-12] 통계조사 모집단의 방송ㆍ미디어 생태계 영역별 포괄가능 여부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