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배경 20
제2절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26
제2장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28
제1절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이용행태 변화 28
제2절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지형 변화 32
1. OTT 시장의 활성화 32
2.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성장 37
3. 유료방송시장의 성장 정체 40
제3절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제작 시장의 변화 43
1.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제작 시장 활성화 43
2.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가치사슬 변화 48
제4절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발전을 위한 법제도 및 정책 동향 51
1. 외주제작 프로그램 의무편성 제도 51
2. 플랫폼-콘텐츠 거래 관련 제도 53
3. 콘텐츠 제작 등 지원 사업 61
제3장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주요 쟁점 분석 64
제1절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대가 이슈 64
1. 프로그램 사용료 관련 64
2. 홈쇼핑송출수수료 관련 71
제2절 플랫폼사업자와 콘텐츠제작사 간 불공정 관행 관련 77
제4장 주요 해외국의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현황 86
제1절 미국 86
제2절 영국 89
제3절 프랑스 91
제4절 캐나다 96
제5장 전문가 조사 99
제1절 분석 개요 99
제2절 분석 결과 100
1.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활성화 저해요인 100
2.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105
제6장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114
제1절 방송ㆍ미디어 통합 거버넌스 조성 115
제2절 넥스트 넷플릭스를 위한 정책적 제언 118
1.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 120
2.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유통 플랫폼 경쟁력 강화 124
3.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혁신 성장 기반 마련 127
4.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시장 내 공정경쟁 환경 조성 130
〈표 1-1〉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콘텐츠 관련 지원 24
〈표 2-1〉 미디어 패러다임의 시기적 구분 29
〈표 2-2〉 콘텐츠 유형별 트래픽 현황(2021년 6월) 31
〈표 2-3〉 최근 4년간 IPTV와 SO 가입자 수 42
〈표 2-4〉 최근 4년간 상ㆍ하반기 가입자 수 및 증가폭 비표 43
〈표 2-5〉 방송ㆍ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변화 45
〈표 2-6〉 방송법상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 편성 관련 규정 52
〈표 2-7〉 PP산업 발전 전략의 주요 내용 54
〈표 2-8〉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시장 활성화 정책방안 中 공정한 콘텐츠 거래 환경 조성 57
〈표 2-9〉 PP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60
〈표 2-10〉 국내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현황 62
〈표 3-1〉 주요 유료방송사별 월간 ARPU 현황 65
〈표 3-2〉 유료방송사의 기본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비율(2015년~2020년) 67
〈표 3-3〉 콘텐츠 사업자와 플랫폼 사업자 간 분쟁 68
〈표 3-4〉 유료방송사업자 주요 수익원 매출 현황 72
〈표 3-5〉 주요 수익원별 변화 추이(2017년~2020년) 73
〈표 3-6〉 홈쇼핑 사업자와 플랫폼 사업자 간 분쟁 76
〈표 3-7〉 방송사-외주제작사 간 불공정거래 관행 78
〈표 3-8〉 주간단위 방송제작 참여 인력 현황(전체) 82
〈표 5-1〉 전문가 조사 대상 전문가 특성 99
〈표 6-1〉 미디어 거버넌스 방안 비교 117
[그림 2-1] TV, PC, Mobile 평균 이용시간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좌), 전년 동월 대비 평균 이용시간 증감률 추이(우) 28
[그림 2-2]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 인식 30
[그림 2-3] 국가별 글로벌 OTT TV 및 비디오 수익 현황 33
[그림 2-4] 국내 인터넷 동영상 시장 규모 및 전망 34
[그림 2-5] 미국 유료방송 해지 가구 현황 35
[그림 2-6] 국내 라이브커머스 유형 분류 39
[그림 2-7]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41
[그림 2-8]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44
[그림 2-9] 기존 콘텐츠 산업 제작-유통 구조의 특징 49
[그림 2-10] 디지털 기술 혁신에 따른 제작-유통 구조 변화 51
[그림 6-1] 콘텐츠 산업의 악순환 구조 116
[그림 6-2] 국내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제작산업 활성화 위한 중장기 로드맵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