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최종보고서 요약문 4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5
제2절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등 16
제2장 국내외 스마트미디어 산업 현황 17
제1절 미디어 및 스마트 미디어 산업 정의 17
1. 국내 법제도 등 17
2. 해외 미디어 분류(법제도) 19
3. 스마트 미디어 정의 21
제2절 국내외 실감 미디어 산업 동향 23
1. 실감미디어 특징 23
2. 비즈니스 모델 24
3. 메타버스 산업 주요 접목 분야 27
4. 국내외 주요 서비스 사업자 및 서비스 35
5. 산업계 동향 및 전망 38
제3절 해외 주요국의 스마트 미디어 산업 정책 42
1. EU의 정책 42
2. 독일의 정책 44
3. 영국의 정책 44
제3장 스마트미디어 산업 관련 환경변화 분석 53
제1절 미디어의 진화 53
제2절 메타버스로 융합되는 스마트 미디어 54
1. 개념 및 정의 54
2. 유형 및 사례 59
제3절 OTT 서비스 생태계 63
1. 국내 시장 변화 63
2. 해외 시장 변화 67
제4장 국내스마트미디어 산업 진단 82
제1절 환경 변화 82
제2절 그간의 정책과 한계점 83
1. 환경변화와 미디어 진흥 정책 및 한계점 83
2.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4.12.) 84
3. 2020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 (2020.1.) 86
4.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2020.6.) 87
제5장 새로운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방안 90
제1절 개요 90
제2절 스마트 미디어 산업 변화와 키워드 91
제3절 전략과제 및 과제별 주요사업(안) 92
1. 실감미디어를 주도하는 지원 사업 : 메타버스 92
2.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공공미디어 기능 강화 97
3. 퍼스널 미디어 자정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99
4. 맞춤형 미디어 경쟁력 강화 100
참고문헌 104
〈표 2-1〉 유럽의 콘텐츠 분류 체계 19
〈표 2-2〉 메타버스 주요 게임/콘텐츠산업 접목사례 28
〈표 2-3〉 산업별 메타버스 접목사례 34
〈표 2-4〉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 36
〈표 2-5〉 메타버스 관련 전문개발사 현황 38
〈표 2-6〉 메타버스 플랫폼과 IP사업자 제휴ㆍ협력 사례 39
〈표 2-7〉 영국 창의산업 클러스터 AR/VR 관련 프로그램 48
〈표 3-1〉 주요 연구에 따른 메타버스 개념 58
〈표 3-2〉 메타버스 유형별 정의 61
〈표 3-3〉 영국 OTT 서비스 및 사업자 개요 74
〈표 3-4〉 프랑스, 주요 OTT 서비스(2019년 8월) 76
〈표 3-5〉 독일 내 유료VOD 주요사업자(상위 10개 사) 80
〈표 4-1〉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4.12.) 85
〈표 4-2〉 2020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육성 전략 및 내용) 86
〈표 5-1〉 글로벌 사업자별 메타버스 서비스 개요 93
[그림 2-1] 영국의 콘텐츠 분류 체계 20
[그림 2-2] BEREC의 OTT 구분 기준 21
[그림 2-3] 메타버스 SPICE모델 24
[그림 2-4] 메타버스 플랫폼 구조 25
[그림 2-5] 메타버스 성장곡선과 전 산업 확산 추세 30
[그림 2-6] 텐센트가 구축한 메타버스 세계 36
[그림 2-7] 글로벌 ARㆍVR 시장전망 40
[그림 2-8] 영국 Creative Industry 클러스터 AR/VR 관련 프로그램 46
[그림 3-1] 미디어 진화 개념도 53
[그림 3-2] 메타버스 유형분류 60
[그림 3-3] 국내 주요 OTT 서비스 이용률 64
[그림 3-4] 2020년 기준 유료 OTT 서비스 이용률 64
[그림 3-5] 국내 방송광고 실적 현황 65
[그림 3-6] 유료방송 가입자 및 월 ARPU 현황 66
[그림 3-7] 방송제작비 증감 추이, 방송프로그램 직접투자비 현황 67
[그림 3-8] 유럽 주요 사업자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 매출액 68
[그림 3-9] EU(28개국)의 SVOD 및 TVOD 매출 69
[그림 3-10] OTT SVOD 구독(2010-2020) 70
[그림 3-11] EU(28개국) 시청각 시장 매출(2019년 기준) 71
[그림 3-12]/[그림 3-11] 영의 SVOD 서비스 이용 가구(2015~2020) 72
[그림 3-13]/[그림 3-12] 프랑스 콘텐츠 거래 유형별 VOD 지출 76
[그림 5-1] 국내미디어 산업의 직면한 현실과 변화 91
[그림 5-2] 메타버스의 융ㆍ복합화 93
[그림 5-3] 뉴욕의 LinkNYC 디지털 사이니지 등 복합 설비 사례 98
[그림 5-4] 차량형 AR 등 사례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