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한국철도공사 경부선 의왕역-성균관대역 사이 장비열차 탈선사고 4
개요(Synopsis) 5
1. 사실정보(Factual Information) 6
1.1. 사고의 경위 6
1.2. 피해사항 7
1.3. 인적정보 및 업무수행사항 7
1.4. 운전정보 14
1.5. 차량정보 15
1.6. 선로정보 19
1.7. 신호 전기정보 25
1.8. 기상정보 28
2. 분석 29
2.1. 업무수행사항 29
2.2. 차량 유지보수 적정성 34
2.3. 선로작업 적정성 36
2.4. 신호ㆍ전기 적정성 37
2.5. 종합 분석 40
3. 결론 41
3.1. 조사 결과 41
3.2. 사고원인(Causes) 44
4. 안전권고 45
4.1. 한국철도공사에 대하여 45
[표 1] 굴착기 작업계획서 일부(결박관련 교육시행 결과) 11
[표 2] 공사관련 점검목록 13
[표 3] 열차운행기록 14
[표 4] 사고열차 조성 15
[표 5] 사고열차 제원 16
[표 6] 모터카 유지보수 기준 및 정비이력 16
[표 7] 트롤리 유지보수지침 발췌 17
[표 8] 트롤리 유지보수 및 점검기록 17
[표 9] 수급인 트롤리 운용시 준수사항 발췌 18
[표 10] 궤도공사 관련 계약내용 요약 21
[표 11] 노후침목 교환공사 위험성 평가 대상 목록 22
[표 12] 사고열차 운행 당시 전자연동장치 로그기록 27
[표 13] 모터카 트롤리 연결시 운전 속도 부분 발췌 29
[표 14] 장비운전자(장비이동 전 점검사항) 부분 발췌 30
[표 15] 장비운전원 점검부분 발췌 30
[표 16] 동승자 교육내용 발췌 30
[표 17] 장비운전 동승자의 의무 부분 발췌 31
[표 18] 동승자 적격성 관련 부분 발췌 31
[표 19] 굴착기 운전자 부분 발췌 32
[표 20] 선로차단작업 최초열차 확인관련 내용 발췌 33
[표 21] 현장대리인 업무관련 부분 발췌 34
[표 22] 트롤리에 설치되지 않은 항목을 점검한 점검표 35
[표 23] 전문기관 성능시험 항목 35
[표 24] 사고열차 운행 상황표 38
[표 25] 철도건설규칙 건축한계 별표1 39
[표 26]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13조 제3항 곡선구간의 건축한계 확대 39
[그림 1] 사고현장 개요 4
[그림 2] 사고당시 현장 약도 7
[그림 3] 사고발생 전후 모터카 이동 경로 14
[그림 4] 차량 피해 현황 18
[그림 5] 트롤리 수직핀 상태 18
[그림 6] 사고현장 주변 선형 약도 19
[그림 7] 최초 탈선지점 현장사진 20
[그림 8] 굴착기 제원(DX55-5K) 23
[그림 9] 붐이 회전한 상태에서 떨어진 굴착기 모습(앞쪽 촬영) 24
[그림 10] 전철주에 남은 굴착기 충돌 흔적 24
[그림 11] 굴착기에 있는 전철주 충돌 흔적 25
[그림 12] 사고열차 운행당시 전자연동장치 화면기록 26
[그림 13] 전차선 설비 피해상황 28
[그림 14] 전철주 건축한계 측정 28
[그림 15] 굴착기 붐 회전 모습 비교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