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허가받지 않은 활주로에 착륙 9
개요 9
1. 사실 정보 10
1.1. 비행 경위 10
1.2. 인명 피해 11
1.3. 항공기 손상 12
1.4. 기타 손상 12
1.5. 인적 정보 12
1.5.1. 기장 12
1.5.2. 부기장 13
1.6. 항공기 정보 14
1.6.1. 항공기 일반정보 14
1.6.2. 항공기 제원 15
1.6.2.1. 항공기 일반제원 15
1.6.2.2. 엔진 정보 16
1.6.3. 정비이력 16
1.6.4. 중량 및 평형 17
1.7. 기상정보 17
1.8. 항행안전시설 18
1.9. 통신 18
1.10. 비행장 정보 20
1.11. 비행기록장치 21
1.12. 잔해와 충격정보 21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1
1.14. 화재 21
1.15. 생존분야 21
1.16. 시험 및 연구 22
1.17. 조직 및 관리정보 22
1.17.1. 회사조직 및 연혁 22
1.17.2. 안전관리조직 및 안전관리 책임과 의무 23
1.17.2.1. 안전관리조직 23
1.17.2.2. 안전관리 책임과 의무 24
1) 최고경영자(AE, Accountable Executive) 24
2) 안전보안관리자(CSSM, Corporate Safety & Security Manager) 24
3) 부문별 안전보안담당 임원(DSSE, Divisional Safety & Security Executive) 25
4) 부문별 안전보안관리자(DSSM, Divisional Safety & Security Manager) 25
5) 안전보안담당자(SSC, Safety & Security Coordinator) 25
6) 안전보안위원회 26
7) 안전보안소위원회 26
1.17.3. 광주공항 비정밀 접근절차 27
1.17.3.1. VOR DME Rwy 22L 접근절차 27
1.17.3.2. LOC DME Rwy 22L 접근절차 27
1.17.3.3. 통합접근항법(IAN, Integrated Approach Navigation) 접근절차 28
1.18. 기타 사항 30
1.18.1. 기장의 진술 30
1.18.2. 부기장의 진술 32
1.18.3. 국지관제사의 진술 34
1.18.4. 지상관제사(근무조장 겸임)의 진술 35
2. 분석 37
2.1. 일반사항 37
2.2. VOR DME Rwy 22L 접근절차 이용 분석 37
2.3. 착륙브리핑(Landing Briefing) 38
2.4. 조종실의 CRM 39
2.5. QAR 자료 분석 39
3. 결론 42
3.1. 조사결과 42
3.2. 원인 44
4. 안전 권고 45
4.1. ㈜ 티웨이항공에 대하여 45
[표 1] 항공기 일반정보 14
[표 2] 엔진 일반정보 16
[표 3] HL8327의 중량 및 평형(Weight & Balance) 자료 17
[표 4] 당시 광주공항 기상자료 18
[표 5] 관제 녹취록 19
[표 6] IAN 접근 및 착륙 시 운항승무원 임무 분담 29
[그림 1] HL8327 일반제원 15
[그림 2] 광주공항 활주로 도면 20
[그림 3] 티웨이항공 조직도 22
[그림 4] 안전보안관리 조직도 23
[그림 5] 안전보안위원회 조직도 26
[그림 6] HL8327의 비행경로 40
[그림 7] HL8327의 정상접근 및 활주로 정대 사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