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울 3호선 지축차량기지 구내 전동열차 탈선사고 4
개요 5
1. 사실 정보 7
1.1. 사고의 경위 7
1.2. 피해 사항 8
1.3. 관계자 인적정보 및 업무수행사항 10
1.3.1. 기관사 10
1.3.2. 관제원 12
1.3.3. 차장(車掌) 13
1.3.4. 사고열차의 운행기록 14
1.3.5. 열차무선 녹취록 15
1.3.6. 기지 입ㆍ출고선로 상태 17
1.3.7. 관제원 선발 및 교육 18
1.3.8. 열차운행표시반 경보설비 상태 20
1.3.9.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시설물 개선 실태 21
1.4. 선로정보 23
1.4.1. 선로에서의 탈선 흔적 24
1.4.2. 선로 유지관리 현황 25
1.5. 차량정보 25
1.5.1. 사고열차의 조성과 주요 제원 25
1.5.2. 사고열차 검수 현황 26
1.6. 신호 및 전기정보 27
1.6.1. 신호정보 27
1.6.2. 전기 정보 32
1.7. 기상정보 32
2. 분석 33
2.1. 관계자 업무수행사항 33
2.1.1. 기관사 33
2.1.2. 관제원 34
2.1.3. 차장(車掌) 35
2.1.4. 관제원 선발과 교육 35
2.1.5. 열차운행표시반 경보설비 36
2.1.6. 선로 배선 36
2.2. 선로분석 37
2.3. 차량분석 37
2.4. 신호분석 37
2.5. 종합 분석 38
3. 결론 39
3.1. 조사 결과 39
3.2. 사고 원인 41
4. 안전 권고 42
4.1. 서울교통공사에 대하여 42
[표 1] 열차운행기록 분석 14
[표 2] 열차무선 녹취록 16
[표 3] 검수고에서 입고선 지장 일일 입환횟수 17
[표 4] 입ㆍ출고선 지장입환 선형 구조의 6개 차량기지 18
[표 5] 기지관제원 선발 절차 18
[표 6] 기지관제원 업무수행을 위한 교육 이수 시간 19
[표 7] 기지관제원 실무수습 교육내용 19
[표 8] 사고개소 유지보수작업 현황 25
[표 9] 사고열차의 주요 제원 26
[표 10] 사고열차의 검수현황 27
[표 11] 사고구간 신호설비 구성 27
[그림 1] 사고현장 개요 4
[그림 2] 사고열차 탈선 상황도 6
[그림 3] 지축기지 2번 신호기 7
[그림 4] 파손된 차량 부품 및 302A호 선로전환기 밀착조절간 9
[그림 5] 승무 시작 전 적합성 검사 결과 10
[그림 6] 이동전화 통화내역 12
[그림 7] 사고열차 운행기록 14
[그림 8] 지축기지 입ㆍ출고선로 지장입환 예시 17
[그림 9] 사고열차 302AT 점유시 열차운행표시반 화면표시 20
[그림 10] 사고열차 지축기지 구내 운행상황 및 상태 메시지 20
[그림 11] 302A호 선로전환기 첨단레일이 벌어진 상태 21
[그림 12] 궤도밀착신호기 22
[그림 13] 도착진로 표시를 글자(검수)로 표기 22
[그림 14] 탈선현장의 선형약도 23
[그림 15] 탈선현장 약도 24
[그림 16] 사고열차 편성 25
[그림 17] 전자연동장치 표준시간 비교 사진(표준시간 대비 11초 느림) 28
[그림 18] 사고열차 지축기지 구내 운행상황 31
[그림 19]/[그림 16] 기지관제원 업무매뉴얼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