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 배경 19
2. 연구 목적 1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 범위 20
2. 연구 방법 21
Ⅱ. 나주시 아동친화도시 관련 현황 22
제1절 아동친화도시 개요 23
1. 아동친화도시 의의 및 추진 원칙 23
2. 아동친화도시 인증 26
3. 국내 아동친화도시 사례 29
4. 국외 아동친화도시 사례 39
제2절 나주시 일반현황 46
1. 위치 및 공간 특성 46
2. 기상 및 기후 49
3. 인구 추이 51
4. 혼인 및 출산 추이 60
5. 맞벌이 현황 67
제3절 나주시 아동 관련 일반현황 68
1. 아동 인구 현황 68
2. 아동시설 현황 89
3. 나주시 아동 관련 조직 109
4. 나주시 아동 관련 자치법규 110
5. 나주시 아동관련 사업 및 예산 113
Ⅲ. 나주시 아동친화도 실태조사 결과 132
제1절 조사 개요 133
1. 조사 개요 133
2. 설문지 구성 134
제2절 실태조사 결과 139
1. 응답자 일반현황 139
2. 준거변수의 만족도 146
3. 아동친화도 종합 170
4. 나주시 지역 특성별 실태조사 결과 비교 185
5. 놀이와 여가 197
6. 참여와 시민의식 212
7. 안전과 보호 225
8. 보건과 사회서비스 257
9. 교육환경 283
10. 가정환경 338
11. 아동친화 6대 분야에 주관식 의견 357
제3절 실태조사결과 요약 및 방향 360
1. 아동친화도 실태조사 결과 요약 360
2. 아동친화도 6대 분야별 결과종합 및 개선방향 361
Ⅳ. 시민참여 원탁회의 및 사업제언 367
제1절 시민참여 원탁회의 368
1. 시민참여 원탁회의 개요 368
2.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1
3. 시민참여 원탁회의 374
4. 시민참여 원탁회의 결과 요약 410
제2절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향 및 사업제언 413
1.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향 413
2. 사업제언 416
Ⅴ. 사전영향평가 423
제1절 사전영향평가 425
1. 아동친화도시 사전영향평가 개요 425
2. 사전영향평가 428
참고문헌 477
[부록] 479
1. 설문지 480
2. 시민참여 원탁회의 522
3. 아동친화도 관련 조례 524
4. 유엔아동권리협약 529
[표 1] UN 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 원칙 24
[표 2] UN 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 24
[표 3] 아동친화도시 선정 10가지 원칙 25
[표 4] 아동친화도시 인증 및 추진 지자체 현황 28
[표 5] 서울특별시 성북구 놀이사업 30
[표 6]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동친화도시 사업 32
[표 7] 전라북도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사업 36
[표 8] 전라남도 광양시 아동친화도시 사업 38
[표 9] 독일 프라이부르크 아동친화도시 사업 40
[표 10] 스위스 취리히 아동친화도시 사업 41
[표 11] 필리핀 아동친화도시 사업 45
[표 12] 나주시 행정구역 및 면적 48
[표 13] 최근 5년간 나주시 기상개황 49
[표 14] 최근 5년간 나주시 기후 50
[표 15] 최근 5년간 나주시 인구 및 세대 추이 52
[표 16] 나주시 연령별 인구 추이 54
[표 17] 나주시 연령별 인구 추이 및 인구 구조 분석 55
[표 18] 권역별 세대규모 57
[표 19] 나주시 가임기 여성 인구비율 58
[표 20] 나주시 주요 출산 연령층 인구비율 59
[표 21] 혼인 건수 및 조혼인률 60
[표 22] 평균 초혼 연령 61
[표 23] 모(母)의 평균 출산 연령 62
[표 24] 모(母)의 연령별 출산율 63
[표 25] 출산아 수 64
[표 26] 출산 순위별 출생아 수 65
[표 27] 합계 출산율 66
[표 28] 나주시 맞벌이 가구 비율 67
[표 29] 나주시 인구 현황 68
[표 30] 나주시 가정 현황 69
[표 31] 나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협조 관서 현황 69
[표 32] 나주시 읍면동별 인구 추이 71
[표 33] 나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협조 관서 현황 72
[표 34] 나주시 아동 인구 현황 73
[표 35] 전라남도 대비 나주시 아동 인구 현황 74
[표 36] 나주시 아동 인구 증가율 75
[표 37] 나주시 기초생활수급자 현황 77
[표 38] 나주시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계급여 등록 현황 78
[표 39] 나주시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주거급여 등록 현황 79
[표 40] 나주시 기초생활수급자 기초 의료급여 등록 현황 80
[표 41] 나주시 기초생활수급자 기초교육급여 등록 현황 81
[표 42] 나주시 차상위계층 현황 83
[표 43] 나주시 한부모가족 현황 85
[표 44] 권역별 장애아동 인구 87
[표 45] 나주시 어린이집 및 유치원 현황 89
[표 46] 나주시 어린이집 현황 90
[표 47] 나주시 어린이집 증가율 현황 90
[표 48] 나주시 유치원 현황 91
[표 49] 나주시 유치원 증가율 현황 91
[표 50] 나주시 학교 현황 92
[표 51] 나주시 초등학교 현황 93
[표 52] 나주시 초등학교 증가율 현황 93
[표 53] 나주시 중학교 현황 94
[표 54] 나주시 중학교 증가율 현황 94
[표 55] 나주시 고등학교 현황 95
[표 56] 나주시 고등학교 증가율 현황 95
[표 57] 나주시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현황 96
[표 58] 나주시 특수학교 현황 96
[표 59] 나주시 유치원 특수학급 현황 97
[표 60] 나주시 중학교 특수학급 현황 97
[표 61] 나주시 초등학교 특수학급 현황 98
[표 62] 나주시 아동복지시설 현황 99
[표 63] 나주시 아이돌보미 지원센터 99
[표 64] 나주시 지역아동센터 100
[표 65]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현황 102
[표 66] 나주시 아동 관련 생활시설 현황 103
[표 67] 나주시 학교 밖 아동을 위한 시설 현황 104
[표 68] 나주시 놀이시설 현황 104
[표 69] 나주시 공원 현황 105
[표 70] 나주시 의료기관 현황 105
[표 71] 나주시 축제 및 행사 현황 106
[표 72] 나주시 아동 관련 사고 현황 107
[표 73] 나주시 아동 대상 범죄 현황 107
[표 74] 나주시 아동학대 신고 현황 108
[표 75] 나주시청 총무국의 아동 관련 업무분장 109
[표 76] 나주시의 아동친화도 관련 자치법규 110
[표 77] 나주시 아동 관련 사업 113
[표 78] 아동친화도 영역별 사업 및 예산 현황 118
[표 79] 아동친화도 영역별 사업 현황 119
[표 80] 놀이와 여가 예산 현황 120
[표 81] 놀이와 여가 사업 현황 121
[표 82] 참여와 시민의식 예산 현황 122
[표 83] 참여와 시민의식 사업 현황 122
[표 84] 안전과 보호 예산 현황 123
[표 85] 안전과 보호 사업 현황 123
[표 86] 보건과 사회서비스 예산 현황 125
[표 87] 보건과 사회서비스 사업 현황 125
[표 88] 교육환경 예산 현황 127
[표 89] 교육환경 사업 현황 127
[표 90] 가정환경 예산 현황 130
[표 91] 가정환경 사업 현황 130
[표 92] 조사 대상자 133
[표 93] 설문지 내용 134
[표 94] 아동용 설문지 내용 136
[표 95] 보호자용 설문지 내용 137
[표 96]/[표 66]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리옹호자용 설문지 내용 138
[표 97]/[표 67] 응답자의 인구 사회학적 현황 140
[표 98]/[표 68] 아동 응답자의 인구 사회학적 현황 142
[표 99]/[표 69] 학부모응답자의 인구 사회학적 현황 144
[표 100]/[표 70]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리옹호자의 인구 사회학적 현황 145
[표 101] 아동의 만족도 수준 146
[표 102] 아동 집단별 만족도 수준의 차이 149
[표 103] 아동의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50
[표 104] 아동 집단별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51
[표 105] 아동의 삶의 만족도 수준 152
[표 106] 아동 집단별 삶의 만족도 수준 153
[표 107] 아동의 행복감 만족도 수준 154
[표 108] 아동 집단별 행복감 만족도 수준 155
[표 109] 아동의 학업 수준 만족도 156
[표 110] 아동 집단별 학업 수준 만족도 157
[표 111] 학부모의 만족도 수준 158
[표 112] 학부모 집단별 만족도 수준의 차이 161
[표 113]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62
[표 114] 학부모 집단별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63
[표 115] 학부모의 삶의 만족도 수준 164
[표 116] 학부모 집단별 삶의 만족도 수준 165
[표 117] 학부모의 행복감 만족도 수준 166
[표 118] 학부모 집단별 행복감 만족도 수준 167
[표 119] 학부모의 거주지역의 양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168
[표 120] 학부모 집단별 거주지역의 양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169
[표 121] 집단에 따른 아동친화 6대 분야의 평균 비교 172
[표 122] 아동의 놀이와 여가에 미치는 영향 173
[표 123] 아동의 참여와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174
[표 124] 아동의 안전과 보호에 미치는 영향 175
[표 125] 아동의 보건과 사회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76
[표 126] 아동의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177
[표 127] 아동의 가정환경에 미치는 영향 178
[표 128] 학부모의 놀이와 여가에 미치는 영향 179
[표 129] 학부모의 참여와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180
[표 130] 학부모의 안전과 보호에 미치는 영향 181
[표 131] 학부모의 보건과 사회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82
[표 132] 학부모의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183
[표 133] 학부모의 가정환경에 미치는 영향 184
[표 134] 읍면동 거주 아동 만족도 수준 185
[표 135] 혁신도시 거주 아동 만족도 수준 185
[표 136] 읍면동 거주 학부모 만족도 수준 187
[표 137] 혁신도시 거주 학부모 만족도 수준 187
[표 138] 아동, 학부모가 모두 한국인일 경우 아동의 만족도 189
[표 139] 어머니 또는 아버지가 외국인일 경우 아동의 만족도 189
[표 140] 읍면동 거주 아동의 아동친화도 평균 비교 191
[표 141] 혁신도시 거주 아동의 아동친화도 평균 비교 191
[표 142] 읍면동 거주 학부모의 아동친화도 평균 비교 193
[표 143] 혁신도시 거주 학부모의 아동친화도 평균 비교 193
[표 144] 아동, 학부모가 모두 한국인일 경우 아동의 아동친화도 195
[표 145] 어머니 또는 아버지가 외국인일 경우 아동의 아동친화도 195
[표 146] 놀이와 여가의 긍정응답률 197
[표 147] 나는 쉬거나 놀 수 있는 시간이 있다 199
[표 148] 우리 동네(지역)에는 내가 운동하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있다 201
[표 149] 우리 동네 놀이터는 신체장애를 가진 아동이 사용 가능하다 203
[표 150] 우리 동네에는 내가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곳이 있다 205
[표 151] 우리 동네는 내가 참가하거나 구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종교 행사가 열린다 207
[표 152] 우리 동네에는 내가 참가할 수 있는 학교 밖 프로그램, 모임 및 활동이있다 209
[표 153] 내가 놀 수 있는 안전한 장소가 집 바로 근처에 있다 211
[표 154] 참여와 시민의식의 긍정응답률 212
[표 155]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지역을 변화시키는 일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214
[표 156]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지역을 위한 계획 또는 의사결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216
[표 157] 우리 지자체는 생활환경이나 지역에 대한 나의 의견을 조사한다 218
[표 158] 우리 지자체는 아동대상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나의 의견을 구한다 220
[표 159] 나는 각종 매체를 통해서 아동권리에 대한 내용을 들어 본 적이 있다 222
[표 160]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우리 지자체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224
[표 161] 안전과 보호의 긍정응답률 225
[표 162] 나에게 위험이 닥쳤을 때 어디에 신고하고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지 알고 있다 228
[표 163] 나는 조직폭력배/무장단체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30
[표 164] 나는 폭력 및 학대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32
[표 165] 나는 유괴나 납치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34
[표 166] 우리 동네는 내가 걷거나 자전거 타기에 안전하다 236
[표 167] 우리 동네의 아동은 인종, 종교, 국적, 민족, 문화 및 장애와 상관없이 존중받는다 238
[표 168] 우리 지역의 대중교통은 내가 이용하기에 안전하다 240
[표 169] 우리 지역에는 내가 학대나 폭력에 대해서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어른(가족 외)이 있다 242
[표 170] 나는 친구로부터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할까봐 걱정하지 않는다 244
[표 171] 나는 위험한 약물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46
[표 172] 우리 지자체는 내가 위험한 일을 하지 않도록 보호한다 248
[표 173]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행동 요령을 알려준다 250
[표 174]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인터넷사용의 문제점에 대해 가르친다 252
[표 175] 우리 지자체에는 집이 없는 아동에게 먹고, 씻고, 잘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254
[표 176] 법적인 문제에 처한 아동에게 성인과는 다른, 별도의 법률시스템을 적용한다 256
[표 177] 보건과 사회서비스의 긍정응답률 257
[표 178] 나는 아동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다 260
[표 179] 나는 전문가를 통해서 성교육을 받을 수 있다 262
[표 180] 우리 동네에는 내가 안전하고 쉽게 이용 가능한 공중화장실이 있다 264
[표 181] 우리 동네에는 쓰레기와 더러운 물로 인한 문제가 없다 266
[표 182] 우리 동네에는 내가 다치거나 아플 때 이용 가능한 응급시설이 있다 268
[표 183] 우리 동네에는 매연과 악취로 인한 문제가 없고 깨끗하다 270
[표 184] 우리 지역에는 내가 검진을 받거나 아플 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 272
[표 185]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필요한 예방접종을 한다 274
[표 186] 우리 지자체는 아동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도록 한다 276
[표 187] 우리 동네에는 못 먹고, 배고픈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곳이 있다 278
[표 188] 우리 동네에는 내가 필요로 할 때 내 자녀를 돌봐 줄 기관이나 사람이 있다 280
[표 189] 우리 동네에는 내 자녀의 건강과 성장에 대한 조언을 구할 곳이 있다 282
[표 190] 교육환경 긍정응답률 283
[표 191] 나는 학교에 다닌다 287
[표 192] 나는 학교를 다니기 위한 기본적인 학용품을 내가 필요할 때 살 수 있다 289
[표 193] 나는 학교에서 아동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해서 배운다 291
[표 194] 나는 학교의 중요한 결정과정에 내 의견을 전할 수 있다 293
[표 195] 내가 원할 때, 선생님으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도움을 받는다 295
[표 196] 우리 학교에서는 남자와 여자를 동등하게 대우한다 297
[표 197] 우리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나의 의견에 귀 기울인다 299
[표 198] 우리 학교에서는 바른 생활습관에 대해서 가르친다 301
[표 199] 우리 학교에서는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르친다 303
[표 200] 우리 학교에서는 성(性)교육을 받을 수 있다 305
[표 201] 우리 학교에는 마시고, 씻을 수 있는 깨끗한 물이 충분히 있다 307
[표 202] 우리 학교에는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화장실이 있다 309
[표 203] 우리 학교에서는 아동의 인종, 종교, 국적, 문화 등에 관계없이 존중한다 311
[표 204] 우리 학교에서는 장애를 가진 아동도 존중하고, 똑같이 대우한다 313
[표 205] 우리 학교에는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다 315
[표 206] 우리 학교는 장애를 가진 아동이 다닐 수 있다 317
[표 207] 우리 학교에서는 아동을 체벌 없이 가르친다 319
[표 208] 우리 학교에서는 괴롭힘 또는 따돌림당할 위험이 없고 서로를 존중한다 321
[표 209] 우리 학교에서는, 내가 사는 지역에서는 장래 직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23
[표 210] 우리 학교에는 친구들과 놀고, 운동하고, 쉴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325
[표 211] 우리 지자체는 내가 교육비를 직접 벌지 않아도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지원한다 327
[표 212] 우리 동네에는 내가 이용 가능한 도서관이 있다 329
[표 213]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운영시간은 가족들에게 편리하다 331
[표 214] 내 자녀가 다닐 수 있는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학교가 집 근처에 있다 333
[표 215] 우리 지역에는 내가 교육받을 수 있는 장소가 있다 335
[표 216] 우리 지자체는 학교에 갈 수 없는 아동에게 대안적 교육을 시행하는 장소를 제공한다 337
[표 217] 가정환경의 긍정응답률 338
[표 218] 우리 집에는 내가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이 충분히 있다 340
[표 219] 우리 집 혹은 집 근처에는 내가 사용 가능한 깨끗한 화장실이 있다 342
[표 220] 우리 집에는 씻을 수 있는 물이 충분히 있다 344
[표 221] 우리 집 공기는 깨끗하며 매연과 공기오염이 없다 346
[표 222] 우리 집은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348
[표 223] 우리 집은 계절에 상관없이 지낼 수 있다 350
[표 224] 우리 집은 경제적이며 지속적으로 살 수 있는 곳이다 352
[표 225] 우리 집에는 내 공간이 충분히 있다 354
[표 226] 우리 집은 내가 생활하기에 안전하다 356
[표 227] 놀이와 여가에 대한 의견 357
[표 228] 참여와 시민의식에 대한 의견 357
[표 229] 안전과 보호에 대한 의견 358
[표 230] 보건과 사회서비스에 대한 의견 358
[표 231] 교육환경에 대한 의견 359
[표 232] 가정환경에 대한 의견 359
[표 233] 놀이와 여가 결과종합 및 개선방향 361
[표 234] 참여와 시민의식 결과종합 및 개선방향 362
[표 235] 안전과 보호 결과종합 및 개선방향 363
[표 236] 보건과 사회서비스 결과종합 및 개선방향 364
[표 237] 교육환경 결과 종합 및 개선방향 365
[표 238] 가정환경 결과 종합 및 개선방향 366
[표 239] 시민참여 원탁회의 설계의 절차와 주요사항의 참고 369
[표 240] 시민참여 원탁회의 진행순서 370
[표 241] 놀이와 여가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1
[표 242] 참여와 시민의식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1
[표 243] 안전과 보호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2
[표 244] 보건과 사회서비스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2
[표 245] 교육환경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3
[표 246] 가정환경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선정 373
[표 247]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1조 374
[표 248]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2조 375
[표 249]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3조 376
[표 250]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4조 377
[표 251]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5조 378
[표 252]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6조 379
[표 253]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7조 380
[표 254]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8조 381
[표 255]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9조 382
[표 256] 아동이 바라는 나주시의 모습_10조 383
[표 257] 시민참여 원탁회의 의제 선정 384
[표 258] 놀이와 여가 (1)_실내 놀이 공간 조성 387
[표 259] 놀이와 여가 (2)_청소년 여가ㆍ문화시설 설치 390
[표 260] 참여와 시민의식 (1)_아동이 운영에 참여하는 축제 392
[표 261] 참여와 시민의식 (2)_방과후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개설 394
[표 262] 안전과 보호_학교 앞 교통안전 시스템 및 환경 구축 397
[표 263] 보건과 사회서비스 (1)_쓰레기통 설치 400
[표 264] 보건과 사회서비스 (2)_아동 전용 셔틀버스 운영 402
[표 265] 교육환경_교육제도 404
[표 266] 가정환경 (1)_아동과 학부모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 406
[표 267] 가정환경 (2)_가정 내 소화기 배치 지원 408
[표 268] 시민참여 원탁회의 선정된 11대 의제 412
[표 269] 아동친화도시 환경 조성 단계별 모색 413
[표 270] 사전영향평가 대상별 426
[표 271] 사전영향평가 종류별 427
[표 272] 사전영향평가 대상 사업 목록 428
[그림 1] 연구 방법 21
[그림 2] 아동친화도시의 정의 및 10가지 원칙 25
[그림 3] 아동친화도시 인증 절차 26
[그림 4] 아동친화도시 인증 현황 27
[그림 5] 나주시 위치 46
[그림 6] 나주시 행정구역 47
[그림 7] 최근 5년간 나주시 인구 및 세대 추이 51
[그림 8] 나주시 연령별 인구 추이 53
[그림 9] 권역별 세대 규모 56
[그림 10] 최근 5년간 나주시 혼인 건수 60
[그림 11] 최근 5년간 나주시 평균 초혼 연령 61
[그림 12] 최근 5년간 모(母)의 평균 출산 연령 62
[그림 13] 최근 5년간 나주시 출생아 수 64
[그림 14] 최근 5년간 나주시 출산 순위별 출생아 수 65
[그림 15] 최근 5년간 나주시 합계 출산율 66
[그림 16] 나주시 맞벌이 가구 비율 67
[그림 17] 나주시 읍면동별 인구 추이 70
[그림 18] 전라남도 대비 나주시 아동 인구 현황 74
[그림 19] 나주시 아동 기초생활수급자 현황 76
[그림 20] 나주시 차상위계층 현황 82
[그림 21] 나주시 한부모가족 현황 84
[그림 22] 권역별 장애아동 인구 86
[그림 23]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현황 101
[그림 24] 아동친화도 영역별 예산현황 119
[그림 25] 아동친화도 영역별 사업 현황 120
[그림 26] 응답자의 일반현황 139
[그림 27] 아동 응답자의 일반현황 141
[그림 28] 학부모응답자의 일반현황 143
[그림 29] 아동의 만족도 수준 146
[그림 30] 아동의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47
[그림 31] 아동의 삶의 만족도 수준 147
[그림 32] 아동의 행복감 만족도 수준 148
[그림 33] 아동의 학업 수준 만족도 수준 148
[그림 34] 아동의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50
[그림 35] 아동의 삶의 만족도 수준 152
[그림 36] 아동의 행복감 만족도 수준 154
[그림 37] 아동의 학업 수준 만족도 156
[그림 38] 학부모의 만족도 수준 158
[그림 39]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59
[그림 40] 학부모의 삶의 만족도 수준 159
[그림 41] 학부모의 행복감 만족도 수준 160
[그림 42] 학부모의 거주지역의 양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160
[그림 43]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 수준 162
[그림 44] 학부모의 삶의 만족도 수준 164
[그림 45] 학부모의 행복감 만족도 수준 166
[그림 46] 학부모의 거주지역의 양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168
[그림 47] 아동친화 6대 분야별 전체 평균 비교 170
[그림 48] 아동친화 6대 분야의 평균 비교 (대상별 평균) 171
[그림 49] 행정구역별 아동 준거변수 만족도 비교 186
[그림 50] 행정구역별 학부모 만족도 비교 188
[그림 51] 가족 구성원의 국적별 아동의 만족도 190
[그림 52] 행정구역별 아동의 아동친화도 192
[그림 53] 행정구역별 학부모의 아동친화도 194
[그림 54] 가족 구성원의 국적별 아동의 아동친화도 비교 196
[그림 55] 나는 쉬거나 놀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198
[그림 56] 우리 동네(지역)에는 내가 운동하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있다 200
[그림 57] 우리 동네 놀이터는 신체장애를 가진 아동이 사용 가능하다 202
[그림 58] 우리 동네에는 내가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곳이 있다 204
[그림 59] 우리 동네는 내가 참가하거나 구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종교 행사가 열린다 206
[그림 60] 우리 동네에는 내가 참가할 수 있는 학교 밖 프로그램, 모임 및 활동이 있다 208
[그림 61] 내가 놀 수 있는 안전한 장소가 집 바로 근처에 있다 210
[그림 62] 우리지자체는 나에게 지역을 변화시키는 일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213
[그림 63] 우리 지자체는 지역을 위한 계획 또는 의사결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215
[그림 64] 우리 지자체는 생활환경이나 지역에 대한 나의 의견을 조사한다 217
[그림 65] 우리 지자체는 아동대상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나의 의견을 구한다 219
[그림 66] 나는 각종 매체를 통해서 아동권리에 대한 내용을 들어 본 적이 있다 221
[그림 67] 나는 인터넷을 통해 우리 지자체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223
[그림 68] 나에게 위험이 닥쳤을 때 어디에 신고하고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지 알고 있다 227
[그림 69] 나는 조직폭력배 /무장단체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29
[그림 70] 나는 폭력 및 학대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31
[그림 71] 나는 유괴나 납치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33
[그림 72] 우리 동네는 내가 걷거나 자전거 타기에 안전하다 235
[그림 73] 우리 동네의 아동은 인종, 종교, 국적, 민족, 문화 및 장애와 상관없이 존중받는다 237
[그림 74] 우리 지역의 대중교통은 내가 이용하기에 안전하다 239
[그림 75] 우리 지역에는 내가 학대나 폭력에 대해서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어른이 있다 241
[그림 76] 나는 친구로부터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할까봐 걱정하지 않는다 243
[그림 77] 나는 위험한 약물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 245
[그림 78] 우리 지자체는 내가 위험한 일을 하지 않도록 보호한다 247
[그림 79]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재난상황이 발생했을 때 행동 요령을 알려준다 249
[그림 80]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인터넷사용의 문제점에 대해 가르친다 251
[그림 81] 우리 지자체에는 집이 없는 아동에게 먹고, 씻고, 잘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253
[그림 82] 법적인 문제에 처한 아동에게 성인과는 다른, 별도의 법률시스템을 적용한다 255
[그림 83] 나는 아동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다 259
[그림 84] 나는 전문가를 통해서 성교육을 받을 수 있다 261
[그림 85] 우리 동네에는 내가 안전하고 쉽게 이용 가능한 공중화장실이 있다 263
[그림 86] 우리 동네에는 쓰레기와 더러운 물로 인한 문제가 없다 265
[그림 87] 우리 동네에는 내가 다치거나 아플 때 이용 가능한 응급시설이 있다 267
[그림 88] 우리 동네에는 매연과 악취로 인한 문제가 없고 깨끗하다 269
[그림 89] 우리 지역에는 내가 검진을 받거나 아플 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 271
[그림 90] 우리 지자체는 나에게 필요한 예방접종을 한다 273
[그림 91] 우리 지자체는 아동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도록 한다 275
[그림 92] 우리 동네에는 못 먹고, 배고픈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곳이 있다 277
[그림 93] 우리 동네에는 내가 필요로 할 때 내 자녀를 돌봐 줄 기관이나 사람이 있다 279
[그림 94] 우리 동네에는 내 자녀의 건강과 성장에 대한 조언을 구할 곳이 있다 281
[그림 95] 나는 학교에 다닌다 286
[그림 96] 나는 학교를 다니기 위한 기본적인 학용품을 내가 필요할 때 살 수 있다 288
[그림 97] 나는 학교에서 아동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해서 배운다 290
[그림 98] 나는 학교의 중요한 결정과정에 내 의견을 전할 수 있다 292
[그림 99] 내가 원할 때, 선생님으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도움을 받는다 294
[그림 100] 우리 학교에서는 남자와 여자를 동등하게 대우한다 296
[그림 101] 우리 학교에서는 선생님이 나의 의견에 귀 기울인다 298
[그림 102] 우리 학교에서는 바른 생활습관에 대해서 가르친다 300
[그림 103] 우리 학교에서는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르친다 302
[그림 104] 우리 학교에서는 성(性)교육을 받을 수 있다 304
[그림 105] 우리 학교에는 마시고, 씻을 수 있는 깨끗한 물이 충분히 있다 306
[그림 106] 우리 학교에는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화장실이 있다 308
[그림 107] 우리 학교에서는 아동의 인종, 종교, 국적, 문화 등에 관계없이 존중한다 310
[그림 108] 우리 학교에서는 장애를 가진 아동도 존중하고, 똑같이 대우한다 312
[그림 109] 우리 학교에는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다 314
[그림 110] 우리 학교는 장애를 가진 아동이 다닐 수 있다 316
[그림 111] 우리 학교에서는 아동을 체벌 없이 가르친다 318
[그림 112] 우리 학교에서는 괴롭힘 또는 따돌림당할 위험이 없고 서로를 존중한다 320
[그림 113] 우리 학교에서는, 내가 사는 지역에서는 장래 직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22
[그림 114] 우리 학교에는 친구들과 놀고, 운동하고, 쉴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324
[그림 115] 우리 지자체는 내가 교육비를 직접 벌지 않아도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지원한다 326
[그림 116] 우리 동네에는 내가 이용 가능한 도서관이 있다 328
[그림 117]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운영시간은 가족들에게 편리하다 330
[그림 118] 내 자녀가 다닐 수 있는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학교가 집 근처에 있다 332
[그림 119] 우리 지역에는 내가 교육받을 수 있는 장소가 있다 334
[그림 120] 우리 지자체는 학교에 갈 수 없는 아동에게 대안적 교육을 시행하는 장소를 제공한다 336
[그림 121] 우리 집에는 내가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이 충분히 있다 339
[그림 122] 우리 집 혹은 집 근처에는 내가 사용 가능한 깨끗한 화장실이 있다 341
[그림 123] 우리 집에는 씻을 수 있는 물이 충분히 있다 343
[그림 124] 우리 집 공기는 깨끗하며 매연과 공기오염이 없다 345
[그림 125] 우리 집은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347
[그림 126] 우리 집은 계절에 상관없이 지낼 수 있다 349
[그림 127] 우리 집은 경제적이며 지속적으로 살 수 있는 곳이다 351
[그림 128] 우리 집에는 내 공간이 충분히 있다 353
[그림 129] 우리 집은 내가 생활하기 안전하다 355
[그림 130] 사전아동영향평가 사업 선정 410
[그림 131] 나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향 414
[그림 132] 놀이와 여가 제언 417
[그림 133] 아동참여위원회 논의 의제 418
[그림 134] 보건과 사회서비스 제언 420
[그림 135] 가정환경 사업제언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