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
학점제 도입 배경 4
연구의 목적 4
2. 학점제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 조사 결과 6
요구 조사 개요 6
요구조사 분석 결과 8
3. 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 21
학점제의 실질적 구현을 위한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 보장과 질 관리 21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진로 설계를 위한 학점제 지원 체제 구축 22
학점제 운영을 위한 인적ㆍ물적 인프라 구축 23
참고문헌 26
〈표 1〉 설문조사 참여 전체 응답자 유형 6
〈표 2〉 설문조사 참여 대상의 배경(고교 교원) 7
〈표 3〉 고교학점제의 요건 8
〈표 4〉 현 단위 수 규정의 적절성 9
〈표 5〉 과목 이수의 기준 시기 9
〈표 6〉 단위 수업 시간 9
〈표 7〉 학점제 도입 시 적절한 필수 과목(공통 과목) 기본 단위 수 10
〈표 8〉 학점제 도입 시 적절한 선택 과목 기본 단위 수 10
〈표 9〉 과목 단위 수의 증감 규정 10
〈표 10〉 학년과 학기의 규정 11
〈표 11〉 일반 고등학교에서의 필수와 선택 비율 12
〈표 12〉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필수와 선택 비율 12
〈표 13〉 고교 교육과정에서 학생 과목 선택권의 양과 질 13
〈표 14〉 대안적 과목의 확대 13
〈표 15〉 교육과정의 최소 이수 단위 수 14
〈표 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군 구분 조정 15
〈표 17〉 중장기적인 선택 과목의 개선 방향 15
〈표 18〉 졸업 요건의 개선 방향 16
〈표 19〉 졸업 요건으로 적정 최소 수업일수 16
〈표 20〉 교과 이수기준의 필요성 17
〈표 21〉 교과별 최저 이수기준의 차별화 여부 17
〈표 22〉 교과 이수기준 설정의 주체 17
〈표 23〉 학생 평가를 위한 교과 평가 기준 설정 주체 18
〈표 24〉 교과 평가의 방식(절대평가/상대평가) 18
〈표 25〉 미도달자 대책 19
〈표 26〉 고교-대학 연계 활성화 방안 20
[그림 1] 고교학점제의 중ㆍ장기 로드맵 4
[그림 2] 고교학점제 추진 전략 및 로드맵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