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6
1. 사실 정보 8
1.1. 비행 경위 8
1.2. 인명 피해 11
1.3. 항공기 손상 12
1.3.1. 항공기 동체 손상 12
1.3.2. 엔진 손상 13
1.3.3. 항공기 손상 부위 수리 14
1.4. 기타 손상 14
1.5. 인적 정보 14
1.5.1. 기장 14
1.5.2. 부조종사 15
1.6. 항공기 정보 16
1.6.1. 항공기 일반정보 16
1.6.2. 항공기 제원 17
1.6.3. 중량 및 평형 18
1.7. 기상정보 20
1.8. 항행안전시설 21
1.9. 통신 21
1.10. 비행장 정보 25
1.11. 비행기록장치 27
1.11.1. 비행자료기록장치 27
1.11.2. 조종실음성기록장치 28
1.12. 잔해와 충격정보 29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9
1.14. 화재 30
1.15. 생존분야 30
1.16. 시험 및 연구 30
1.17. 조직 및 관리정보 30
1.17.1. 비행계획 30
1.17.1.1. 연료탑재 계획 30
1.17.1.2. 교체공항 선정 31
1.17.1.3. 운항승무원 비행 스케줄 계획 32
1.17.2. 측풍착륙에 관한 승무원 매뉴얼 내용 33
1.17.2.1. 비행운영교범(FOM: flight operation manual) 33
1.17.2.2. 운항승무원참고교범(FCRM : Flight Crew Reference Manual) 35
1.17.2.3. 운항승무원훈련교범 36
1.17.3. 케이파일(K-File)의 자동 착륙 금지 조항 36
1.17.4. 운항승무원의 교육 및 훈련 37
1.18. 기타 사항 37
2. 분석 38
2.1. 일반 38
2.2. 비행계획 및 연료계획 38
2.3. 교체공항 변경의 효과 39
2.4. 활주로 상태와 측풍의 영향 40
2.5. 운항승무원 비행 스케줄 40
2.5.1. 운항승무원 월간 비행시간 40
2.5.2. 괌공항의 운항 경험 41
2.6. 착륙 중 항공기 조종 42
2.7. 괌공항 자동착륙 45
2.8. 운항승무원의 교육 및 훈련 45
3. 결론 47
3.1. 조사결과 47
3.2. 원인 48
4. 안전 권고 49
4.1. 대한항공(주)에 대하여 49
[표 1] 항공기 동체 손상 12
[표 2] 엔진 손상 13
[표 3] 중량 및 평형 자료 18
[표 4] 관제교신 주요 내용 24
[표 5] 비행시간 및 연료 탑재 계획 30
[표 6] 괌공항 착륙 당시 기상 40
[그림 1] 활주로 이탈 및 진입 경로 10
[그림 2] 활주로 이탈 및 진입 흔적 11
[그림 3] 항공기 손상 부위 12
[그림 4] 전자장비 탑재실 출입문 손상 13
[그림 5] HL8224의 일반 제원 17
[그림 6] 중량 및 평형 자료 19
[그림 7] VHF ACARS의 통신장애지역 22
[그림 8] 괌공항 전경 25
[그림 9] 활주로 6R 등화 26
[그림 10] 괌 공항 NOTAM 26
[그림 11] HL8224에 장착되었던 FDR과 CVR 27
[그림 12] 항공기 접지 지점 28
[그림 13] 공항시설물 파손 29
[그림 14] 태풍 찬홈(CHAN-HOM) 예상 진로 31
[그림 15] 활주로 상태에 따른 제동 상태 33
[그림 16] 이착륙 시 바람 제한치 34
[그림 17] 괌 공항 정보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