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0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0
제1절 사업의 개요 70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0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71
3. 총사업비 변경 내역 72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내용 73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73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내용 74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쟁점 77
제1절 기초자료 분석 77
1. 사회경제지표 77
2. 목포항 항만시설 및 운영현황 89
3. 목포항 국제여객터미널(기존) 현황 110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의 검토 118
1. 상위계획 118
2. 관련계획 122
제3절 사업의 주요 쟁점 129
1. 사업계획 관련 129
2. 수요 및 편익 부문 130
3. 비용부문 131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33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33
1. 사업개요 133
2. 기존 계류시설 활용가능성 검토 134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35
1. 터미널 이용 수요 추정 135
2. 부두시설 소요규모 산정 139
3. 국제크루즈터미널(카페리겸용) 적정규모 검토 139
제Ⅳ장 비용 추정 157
제1절 비용 추정의 개요 157
1. 비용 추정의 기본 방향 157
2. 설계조건 157
3. 평면배치계획 159
4. 접안시설 161
5. 호안시설 164
6. 연약지반처리 및 준설매립 16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67
1. 총사업비 추정 개요 167
2. 공사비 169
3. 시설부대경비 175
4. 보상비 188
5. 예비비 189
6. 총사업비 189
제3절 운영비 추정 190
1. 유지운영비 190
2. 연차별 투자계획 194
제Ⅴ장 수요 추정 198
제1절 수요추정의 기본방향 198
1. 수요추정의 방법 198
2. 수요추정을 위한 자료 199
제2절 크루즈 및 카페리수요예측 사례 200
1.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의 지침 및 유사 연구 200
2. 기타 자료 및 연구보고서 202
제3절 목포항 크루즈수요 추정 203
1. 국내 크루즈수요의 현황 203
2. 목포항 크루즈수요의 현황 205
3. 목포항 크루즈수요 추정의 개요 206
4. 목포항 크루즈수요의 추정 208
제4절 목포항 카페리수요 추정 226
1. 목포항 카페리수요의 현황 226
2. 목포항 카페리수요 추정의 전제 227
3. 목포항 카페리 (여객)수요의 추정의 개요 233
4. 목포항 카페리 (화물)수요의 추정의 개요 240
5. 목포항 카페리수요의 추정 245
제Ⅵ장 편익 산정 248
제1절 편익의 범위와 유형 248
제2절 국제여객부두사업의 편익추정 방법론 249
1. 항만시설의 편익 249
2.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사업의 편익 250
제3절 목포항 크루즈부두사업의 편익항목과 산정방법 255
1. 크루즈선박 기항에 따른 편익 257
2. 선박대형화 편익 265
3. 기존 및 신축터미널 임대료편익 267
제4절 개별항목의 편익 산정 269
1. 크루즈선박 기항에 따른 편익 269
2. 선박대형화에 따른 편익 272
3. 기존 및 신축터미널 임대료편익 275
제5절 연차별 편익 산정 277
제Ⅶ장 경제성 분석 278
제1절 경제성 분석 결과 278
1. 기본 전제 및 분석방법 278
2. 경제성 분석의 결과 279
제2절 민감도 분석 289
제Ⅷ장 정책적 분석 291
제1절 개요 291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93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93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298
3. 사업의 준비 정도 301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302
1. 재원조달 가능성 302
2. 환경성 308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10
제1절 개요 310
제2절 지역균형발전 310
1. 지역낙후도 311
2. 지역경제 파급효과 314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30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30
제2절 AHP를 활용한 목포항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 축조사업의 종합평가 332
1. 평가 대안 332
2. 조사 대상 집단 332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33
4. AHP 분석 결과 336
제3절 재조사의 결론 및 정책제언 339
참고문헌 343
[부록 1] AHP 설문지 345
[부록 2] 공문 359
〈표 Ⅰ-1〉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 축조사업의 총사업비 개요 72
〈표 Ⅱ-1〉 인구 현황 77
〈표 Ⅱ-2〉 면적 및 행정단위 현황 78
〈표 Ⅱ-3〉 농업인구 및 경지면적 현황 79
〈표 Ⅱ-4〉 어업가구 및 어업인구 현황 80
〈표 Ⅱ-5〉 산업단지 현황 80
〈표 Ⅱ-6〉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81
〈표 Ⅱ-7〉 용도지역별 계획 현황 82
〈표 Ⅱ-8〉 목포항 주변 도로망 현황 83
〈표 Ⅱ-9〉 목포항 주변 철도망 현황 83
〈표 Ⅱ-10〉 목포항 철도 인입선 현황 84
〈표 Ⅱ-11〉 동력 현황 85
〈표 Ⅱ-12〉 용수 사용 현황 85
〈표 Ⅱ-13〉 상수도 현황 86
〈표 Ⅱ-14〉 하수처리 현황 87
〈표 Ⅱ-15〉 관광자원 현황 88
〈표 Ⅱ-16〉 주요 관광지 방문객수 88
〈표 Ⅱ-17〉 목포항 항만시설 현황 90
〈표 Ⅱ-18〉 항세 및 자연조건 90
〈표 Ⅱ-19〉 항로 현황 91
〈표 Ⅱ-20〉 박지 현황 92
〈표 Ⅱ-21〉 안벽 항만시설 현황 94
〈표 Ⅱ-22〉 목포항 잔교 현황 95
〈표 Ⅱ-23〉 부두별 야적장 현황 100
〈표 Ⅱ-24〉 부두별 창고 현황 100
〈표 Ⅱ-25〉 도로현황 101
〈표 Ⅱ-26〉 선박 입ㆍ출항 실적(총괄) 102
〈표 Ⅱ-27〉 선박 입항 실적 103
〈표 Ⅱ-28〉 선박 출항 실적 103
〈표 Ⅱ-29〉 톤급별 선박입항 현황 104
〈표 Ⅱ-30〉 목포항 항만물동량 처리실적 105
〈표 Ⅱ-31〉 부두별 하역능력 106
〈표 Ⅱ-32〉 품목별 하역능력 106
〈표 Ⅱ-33〉 공유수면 점용 현황 107
〈표 Ⅱ-34〉 재료원 현황 108
〈표 Ⅱ-35〉 항계 외 어업권 현황 109
〈표 Ⅱ-36〉 항로 및 여객선 현황 110
〈표 Ⅱ-37〉 카페리 부두 현황 110
〈표 Ⅱ-38〉 국제여객부두 이용선박 현황 111
〈표 Ⅱ-39〉 국제여객터미널 이용 현황(목포-제주) 111
〈표 Ⅱ-40〉 목포항 연안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111
〈표 Ⅱ-41〉 목포항 국제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112
〈표 Ⅱ-42〉 여객터미널 이용 현황 112
〈표 Ⅱ-43〉 선사별 여객선 세부내역 113
〈표 Ⅱ-44〉 선박료 114
〈표 Ⅱ-45〉 화물료 115
〈표 Ⅱ-46〉 여객터미널 이용료 116
〈표 Ⅱ-47〉 전용사용료 117
〈표 Ⅱ-48〉 전국무역항만 기본계획의 목표 및 과제 118
〈표 Ⅱ-49〉 외항 화물처리 기능 폐쇄 120
〈표 Ⅱ-50〉 항만개발 규모 121
〈표 Ⅱ-51〉 지역별 크루즈관광객 추이 및 전망 124
〈표 Ⅱ-52〉 세계 3대 크루즈선사 그룹의 공급력 125
〈표 Ⅱ-53〉 크루즈선박의 규모별 유형 126
〈표 Ⅱ-54〉 항만별 개발계획 127
〈표 Ⅲ-1〉 목포항 국제카페리 신규 개설 예정 항로 136
〈표 Ⅲ-2〉 목포항 크루즈수요 추정 137
〈표 Ⅲ-3〉 목포항 국제카페리 여객수요 및 화물수요 추정 138
〈표 Ⅲ-4〉 국내 항만의 국제여객터미널시설 현황 및 계획 139
〈표 Ⅲ-5〉 목포항 기존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140
〈표 Ⅲ-6〉 목포항 기존 국제여객터미널 층별 현황 140
〈표 Ⅲ-7〉 목포항 기존 국제여객터미널 접안 규모 141
〈표 Ⅲ-8〉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141
〈표 Ⅲ-9〉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층별 현황 142
〈표 Ⅲ-10〉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접안능력 현황 142
〈표 Ⅲ-11〉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접안능력 143
〈표 Ⅲ-12〉 국내 국제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144
〈표 Ⅲ-13〉 평택-일조간 노선 운항 스케줄 사례 144
〈표 Ⅲ-14〉 2012년 국내 기항 크루즈선(3만톤급) 정원여객 수 144
〈표 Ⅲ-15〉 2012년 평택-일조간 국제카페리 운영사인 리쟈오동팡 현황 145
〈표 Ⅲ-16〉 첨두여객 수 산정 145
〈표 Ⅲ-17〉 검역 심사장 소요면적 146
〈표 Ⅲ-18〉 입국심사장 소요면적 147
〈표 Ⅲ-19〉 보안검색장 소요면적 147
〈표 Ⅲ-20〉 수하물 수취장 소요면적 148
〈표 Ⅲ-21〉 세관 검사장 소요면적 148
〈표 Ⅲ-22〉 CIQ 출구당 도착대합실 단위면적 149
〈표 Ⅲ-23〉 도착대합실 기타지역 면적 149
〈표 Ⅲ-24〉 입구홀 소요면적 150
〈표 Ⅲ-25〉 체크인 수속장 소요면적 150
〈표 Ⅲ-26〉 출발홀 소요면적 151
〈표 Ⅲ-27〉 보안 검색장 소요면적 151
〈표 Ⅲ-28〉 여권심사장 소요면적 152
〈표 Ⅲ-29〉 출국대기장 소요면적 152
〈표 Ⅲ-30〉 입출국 관련 시설면적 153
〈표 Ⅲ-31〉 평택ㆍ당진항,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출입국 관련 면적 대비 비율 154
〈표 Ⅲ-32〉 목포항 국제크루즈터미널 용도별 면적 추정표 154
〈표 Ⅲ-33〉 조경면적 산정 155
〈표 Ⅲ-34〉 주차장 면적 산정 156
〈표 Ⅳ-1〉 설계조위 158
〈표 Ⅳ-2〉 대상선박 및 시설규모 158
〈표 Ⅳ-3〉 선석별 상재하중 158
〈표 Ⅳ-4〉 시설계획 160
〈표 Ⅳ-5〉 접안시설 검토 결과 162
〈표 Ⅳ-6〉 호안시설 재검증 결과 164
〈표 Ⅳ-7〉 현행안 및 요구안 총사업비 세부항목 168
〈표 Ⅳ-8〉 비용 구분 168
〈표 Ⅳ-9〉 토목공사비 169
〈표 Ⅳ-10〉 부산북항 재개발 사업 터미널 시설규모 및 공사비 단가 170
〈표 Ⅳ-11〉 전남지역 여객터미널 건축공사비 170
〈표 Ⅳ-12〉 건축공사비 산정 결과 171
〈표 Ⅳ-13〉 조경공사비 산정 결과 171
〈표 Ⅳ-14〉 주차장공사비 산정 결과 172
〈표 Ⅳ-15〉 운영설비비 172
〈표 Ⅳ-16〉 내용연수 및 계상시기 173
〈표 Ⅳ-17〉 공사비 산정 결과 174
〈표 Ⅳ-18〉 토목부문 시설부대경비 산정기준 175
〈표 Ⅳ-19〉 설계비 산정결과 176
〈표 Ⅳ-20〉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 176
〈표 Ⅳ-21〉 전면 책임감리 요율 177
〈표 Ⅳ-22〉 책임감리비 산정결과 177
〈표 Ⅳ-23〉 시설부대비 요율 177
〈표 Ⅳ-24〉 시설부대비 산정결과 178
〈표 Ⅳ-25〉 설계의 경제성(VE) 등 검토 비용 산정 결과 178
〈표 Ⅳ-26〉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비용 산정 179
〈표 Ⅳ-27〉 환경영향평가 실시근거 179
〈표 Ⅳ-28〉 환경영향평가 대행비용 180
〈표 Ⅳ-29〉 수치모형실험비 산정 180
〈표 Ⅳ-30〉 해상교통안전진단비 산정 181
〈표 Ⅳ-31〉 해역이용협의 실시근거 181
〈표 Ⅳ-32〉 해역이용협의 대행비용 182
〈표 Ⅳ-33〉 사후환경영향조사 실시근거 182
〈표 Ⅳ-34〉 사후환경영향조사 대행비용 183
〈표 Ⅳ-35〉 토목부문 시설부대경비 183
〈표 Ⅳ-36〉 시설부대경비 산정기준 184
〈표 Ⅳ-37〉 건축설계 대가요율 185
〈표 Ⅳ-38〉 건축물의 종별 구분 185
〈표 Ⅳ-39〉 설계비 산정 결과 186
〈표 Ⅳ-40〉 건축물의 종별구분 186
〈표 Ⅳ-41〉 전면 책임감리 요율 186
〈표 Ⅳ-42〉 감리비 산정 결과 187
〈표 Ⅳ-43〉 시설부대비 요율 187
〈표 Ⅳ-44〉 시설부대비 산정 결과 187
〈표 Ⅳ-45〉 건축부문 시설부대경비 합계 188
〈표 Ⅳ-46〉 총시설부대경비 산정 188
〈표 Ⅳ-47〉 총사업비 비교표 189
〈표 Ⅳ-48〉 외국주요 항만의 유지보수비율 191
〈표 Ⅳ-49〉 자산별 유지보수비율 및 운영비비율 191
〈표 Ⅳ-50〉 유지운영비 192
〈표 Ⅳ-51〉 목포항 기존 국제여객터미널 운영비 사례 192
〈표 Ⅳ-52〉 인건비 193
〈표 Ⅳ-53〉 일반관리비 및 재투자비 193
〈표 Ⅳ-54〉 운영비 총괄 194
〈표 Ⅳ-55〉 총유지운영비 산정 194
〈표 Ⅳ-56〉 연차별 투자비용(대안1) 195
〈표 Ⅳ-57〉 연차별 투자비용(대안2) 196
〈표 Ⅳ-58〉 연차별 공정계획(대안1, 대안2) 197
〈표 Ⅴ-1〉 2012년 기준 국내 기항 크루즈선 현황 204
〈표 Ⅴ-2〉 크루즈항 개발계획 205
〈표 Ⅴ-3〉 목포항 입항 크루즈선 현황 206
〈표 Ⅴ-4〉 국제크루즈 권역별 배분계수 산출 207
〈표 Ⅴ-5〉 우리나라 크루즈수요 추정 모형의 비교 210
〈표 Ⅴ-6〉 잡음 잔차의 정규성 검정 212
〈표 Ⅴ-7〉 ARIMA모형의 크루즈수요 모수추정 212
〈표 Ⅴ-8〉 규모별 크루즈선박의 유형 213
〈표 Ⅴ-9〉 목포항 크루즈수요 전망(시나리오 A) 214
〈표 Ⅴ-10〉 3만톤 이하 크루즈수요 예측 모형의 비교 216
〈표 Ⅴ-11〉 3만톤 이하 크루즈수요 예측모형의 잡음 잔차의 정규성 검정 217
〈표 Ⅴ-12〉 ARIMA모형의 3만톤 이하 크루즈수요 모수추정 218
〈표 Ⅴ-13〉 목포항 크루즈수요 전망(시나리오 B) 219
〈표 Ⅴ-14〉 목포항 크루즈수요 전망 220
〈표 Ⅴ-15〉 국내 기항 3만 톤 이하 크루즈선 현황 및 수용능력 221
〈표 Ⅴ-16〉 국내 기항 3만 톤 이하 크루즈선의 수용능력 및 기항 비중 222
〈표 Ⅴ-17〉 크루즈선박 규모별 평균 승객 수 및 평균 승무원 수 원단위 223
〈표 Ⅴ-18〉 3만 G/T 이하 국내 기항 크루즈선의 기대 톤수, 승객 수, 승무원 수 원단위 추정 224
〈표 Ⅴ-19〉 목포항 크루즈수요 전망 225
〈표 Ⅴ-20〉 목포-중국간 카페리 항로 기항지 선정 검토 현황 229
〈표 Ⅴ-21〉 목포-중국 간 카페리 항로 기항지 선정 검토 현황 230
〈표 Ⅴ-22〉 잡음 잔차의 정규성 검정 236
〈표 Ⅴ-23〉 여객수요 모형적합 통계량을 이용한 비교 238
〈표 Ⅴ-24〉 여객수요 모형의 예측력 검정 239
〈표 Ⅴ-25〉 여객수요 추정 모형의 모수추정 239
〈표 Ⅴ-26〉 화물수요 모형의 예측력 검정 242
〈표 Ⅴ-27〉 국제카페리 화물추정 (Holt)모형의 모수추정 243
〈표 Ⅴ-28〉 국제카페리 화물수요 모형의 잔차 정규성 검정 244
〈표 Ⅴ-29〉 평택ㆍ당진-일조 국제여객선 취항 현황 245
〈표 Ⅴ-30〉 목포항 카페리수요 추정 247
〈표 Ⅵ-1〉 항만투자사업의 편익항목 249
〈표 Ⅵ-2〉 해외 크루즈 허브와 비교한 국내 문제점 252
〈표 Ⅵ-3〉 크루즈선박 기항에 따른 수입 기대 항목 253
〈표 Ⅵ-4〉 여객부두관련 선행연구와 편익산정 비교 254
〈표 Ⅵ-5〉 European Cruse Council의 크루즈승객 지출금액 추계 257
〈표 Ⅵ-6〉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의 크루즈승객 지출금액 산정 259
〈표 Ⅵ-7〉 미국 크루즈산업의 경제효과 259
〈표 Ⅵ-8〉 목포항 항만 사용료 262
〈표 Ⅵ-9〉 크루즈승객의 기항지 소비지출 금액 비교 264
〈표 Ⅵ-10〉 크루즈선박에 따른 편익 산정의 원단위 264
〈표 Ⅵ-11〉 국제여객부두 이용현황 265
〈표 Ⅵ-12〉 목포-일조간 국제카페리 예상운항 스케쥴 266
〈표 Ⅵ-13〉 한중 카페리 운항 선박 266
〈표 Ⅵ-14〉 표준화 선박의 원단위 267
〈표 Ⅵ-15〉 목포항 국제여객선터미널 임대 가능시설 현황 267
〈표 Ⅵ-16〉 전남지역 상업용부동산 층별 임대료 268
〈표 Ⅵ-17〉 목포항 국제크루즈터미널 용도별 면적 추정표 268
〈표 Ⅵ-18〉크루즈선박의 기항 편익 산정 방법 269
〈표 Ⅵ-19〉 크루즈선박 기항 시나리오 A의 편익 산정 270
〈표 Ⅵ-20〉 크루즈선박 기항 시나리오 B의 편익 산정 271
〈표 Ⅵ-21〉 승선율 초과 현황 273
〈표 Ⅵ-22〉 카페리 선박 기항 시나리오별 편익 산정 274
〈표 Ⅵ-23〉 기존 및 신축터미널 임대료편익 276
〈표 Ⅵ-24〉 연차별 편익 산정 277
〈표 Ⅶ-1〉 편익 산정을 위한 4가지 시나리오 구분 280
〈표 Ⅶ-2〉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 280
〈표 Ⅶ-3〉 비용 대안 1의 비용 흐름 281
〈표 Ⅶ-4〉 비용 대안 2의 비용 흐름 282
〈표 Ⅶ-5〉 시나리오 (A, 1)과 시나리오 (A, 2)의 편익 흐름 283
〈표 Ⅶ-6〉 시나리오 (B, 1)과 시나리오 (B, 2)의 편익 흐름 284
〈표 Ⅶ-7〉 비용 대안 1의 시나리오별 비용-편익 흐름 286
〈표 Ⅶ-8〉 비용 대안 2의 시나리오별 비용-편익 흐름 288
〈표 Ⅶ-9〉 비용 대안 1을 적용한 시나리오별 각 변수의 민감도 분석 289
〈표 Ⅶ-10〉 비용 대안 2를 적용한 시나리오별 각 변수의 민감도 분석 290
〈표 Ⅷ-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292
〈표 Ⅷ-2〉 항만별 개발계획 296
〈표 Ⅷ-3〉 지역별 특화전략 299
〈표 Ⅷ-4〉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 항만개발의 총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303
〈표 Ⅷ-5〉 연도별 SOC 재정지출 현황 304
〈표 Ⅷ-6〉 2012~2013년 해양수산부 예산계획 305
〈표 Ⅷ-7〉 2011~2015년 교통시설 부문별 투자규모 306
〈표 Ⅷ-8〉 2011~2015년 교통시설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307
〈표 Ⅷ-9〉 평가항목별 영향예측 및 저감방안 309
〈표 Ⅸ-1〉 지역균형발전 분석의 세부 평가항목 310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12
〈표 Ⅸ-3〉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별 가중치 312
〈표 Ⅸ-4〉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13
〈표 Ⅸ-5〉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지표별 순위 314
〈표 Ⅸ-6〉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319
〈표 Ⅸ-7〉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대안2) 327
〈표 Ⅸ-8〉 지역경제 파급효과 328
〈표 Ⅸ-9〉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지수 329
〈표 Ⅹ-1〉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축조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35
〈표 Ⅹ-2〉 가중치 산정범위 336
〈표 Ⅹ-3〉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37
〈표 Ⅹ-4〉 AHP 평가결과 338
〈표 Ⅹ-5〉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39
〈표 Ⅹ-6〉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 축조사업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42
[그림 Ⅰ-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76
[그림 Ⅱ-1] 산업단지 위치도 81
[그림 Ⅱ-2] 목포항 토지이용 현황도 82
[그림 Ⅱ-3] 목포항 배후수송망 현황도 84
[그림 Ⅱ-4] 수역시설 현황도 93
[그림 Ⅱ-5] 항만시설 현황도 96
[그림 Ⅱ-6] 북항 항만시설 현황도 97
[그림 Ⅱ-7] 대불항 및 용당부두 항만시설 현황도 98
[그림 Ⅱ-8] 부잔교 현황도 99
[그림 Ⅱ-9] 재료원 위치도 108
[그림 Ⅱ-10] 어업권 현황도(항계 외) 109
[그림 Ⅱ-11] 전국항만 위치도 119
[그림 Ⅱ-12] 제4차 국토 종합계획 수정계획의 기본 틀 122
[그림 Ⅱ-13] 크루즈의 분류 127
[그림 Ⅲ-1] 목포항 항만시설 현황도 134
[그림 Ⅲ-2] 위치도 135
[그림 Ⅲ-3] 목포항 국제여객터미널 141
[그림 Ⅲ-4]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142
[그림 Ⅲ-5]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조감도 143
[그림 Ⅲ-6] 입국 시 절차 145
[그림 Ⅲ-7] 출국 시 절차 146
[그림 Ⅲ-8]/[그림 Ⅲ-9] 목포 국제크루즈터미널 매립부지 156
[그림 Ⅳ-1] 평면배치계획 160
[그림 Ⅳ-2] 접안시설 표준단면도(요구안) 162
[그림 Ⅳ-3] 접안시설 표준단면도(대안1) 163
[그림 Ⅳ-4] 접안시설 표준단면도(대안2) 163
[그림 Ⅳ-5] 호안시설 표준단면도(요구안, 대안1) 164
[그림 Ⅳ-6] 호안시설 표준단면도(대안2-동측구간) 165
[그림 Ⅳ-7] 호안시설 표준단면도(대안2-서측구간) 165
[그림 Ⅴ-1] 국내 입항 크루즈수요의 월별 시계열(2000. 1~2012. 12) 208
[그림 Ⅴ-2] 국내 입항 크루즈수요의 분기별 시계열(2000년 1분기~2012년 4분기) 209
[그림 Ⅴ-3] 국내 입항 크루즈수요의 자기상관 및 편자기상관함수 209
[그림 Ⅴ-4] ARIMA모형을 적용한 크루즈수요의 시계열 추세 211
[그림 Ⅴ-5] 크루즈 추정 ARIMA모형의 잔차 자기상관 및 편자기상관함수 211
[그림 Ⅴ-6] 우리나라 주요항만 위치도 213
[그림 Ⅴ-7] 국내 기항 크루즈선 중 3만톤 이하 선박 비중(2000년~2012년) 214
[그림 Ⅴ-8] 3만톤 이하 국내 입항 크루즈수요의 월별 시계열(2001. 1~2012. 12) 215
[그림 Ⅴ-9] 3만 톤 이하 국내 분기별 크루즈 입항 실적 215
[그림 Ⅴ-10] 3만톤 이하 크루즈 ARIMA 예측모형의 잔차 독립성 검정 217
[그림 Ⅴ-11] 목포항 입항 여객선 현황(G/T) 226
[그림 Ⅴ-12] 목포항 입항 여객선 현황(척수) 227
[그림 Ⅴ-13] 카페리 항로 228
[그림 Ⅴ-14] 평택ㆍ당진-일조 카페리 월별 입출항 횟수(2011~2013. 5. 23) 231
[그림 Ⅴ-15] 평택ㆍ당진-일조 카페리 적재화물 합산 톤수(2011~2013. 5. 23) 231
[그림 Ⅴ-16] 평택ㆍ당진-일조 카페리 적재화물 평균 톤수(2011~2013. 5. 23) 232
[그림 Ⅴ-17]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 (여객)수요 중 평택ㆍ당진-일조 항로 비중(2011~2012년) 232
[그림 Ⅴ-18]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 (화물)수요 중 평택ㆍ당진-일조 항로 비중(2011~2012년) 233
[그림 Ⅴ-19]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의 여객수요의 시계열(2007~2012년) 234
[그림 Ⅴ-20] 1차 차분(d=1) 후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여객) 시계열도표 234
[그림 Ⅴ-21] 1차 차분(d=1) 후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여객) 자기상관, 편자기상관함수 235
[그림 Ⅴ-22] ARIMA모형의 잔차 자기상관 및 편자기상관함수 236
[그림 Ⅴ-23] ARIMA모형을 적용한 평택ㆍ당진항 여객수요의 시계열 추세 237
[그림 Ⅴ-24]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의 화물수요의 시계열(2007~2012년) 240
[그림 Ⅴ-25] 1차 차분(d=1) 후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화물) 시계열도표 241
[그림 Ⅴ-26] 1차 차분(d=1) 후 평택ㆍ당진항 한~중 카페리(화물) 자기상관, 편자기상관함수 241
[그림 Ⅴ-27] Holt모형을 적용한 평택ㆍ당진항 화물수요의 시계열 추세 243
[그림 Ⅴ-28] Holt모형의 잔차 자기상관 및 편자기상관함수 244
[그림 Ⅵ-1] 외래크루즈 관광객 쇼핑경비 261
[그림 Ⅸ-1] 지역 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17
[그림 Ⅸ-2] 지역 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18
[그림 Ⅹ-1]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축조사업 AHP 계층구조 334
〈표 1〉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 축조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48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53
[그림 1] 목포항 크루즈부두(위그선 겸용) 축조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47
[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53
[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적 분석) 354
[그림 4] 제3계층 중요도 평가(지역균형발전 분석) 355
[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55
[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