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배경 및 문제점 5
2.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현황 7
가. 연계성의 개념 7
나. 학교 교육과정 연계성의 현황 9
3. 정책 제언 14
가. 학교급간 학년(군)ㆍ학기간 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15
(1) 유-초 교육과정 연계 강화 15
(2) 유-초-중-고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총론 지침 개선 15
(3) 자유학기 전후 학기와 자유학기 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의 연계성 강화 16
(4) 고등학교 선택 과목 간 연계성을 고려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17
(5) 범교육과정의 개선 19
나.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통한 교과 교육과정의 질 개선 20
(1) 교과의 종적 연계성 강화 20
(2) 교과간ㆍ영역간 횡적 연계성 강화 20
(3)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통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질 개선 21
(4)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통한 과학과 교육과정의 질 개선 24
다. 교육과정 연계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체제의 거버넌스 개선 25
(1) 총론-각론, 유-초-중-고 학교급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거버넌스(governance) 구축 25
(2) 국가-지역-학교 교육과정 지침의 연계 강화- 시ㆍ도 교육청 편성ㆍ운영 지침의 실효화 27
4. 기대 효과 28
참고문헌 29
판권기 2
〈표 1-1〉 2007 개정 교육과정 개발시 총론, 교과의 검토 기준 5
〈표 1-2〉 국가별 학교급간 연계를 위한 조치 6
〈표 2-1〉 교육과정 연계성 개념 7
〈표 2-2〉 교육과정의 횡적 연계에 대한 의견 8
〈표 2-3〉 교육과정의 종적 연계에 대한 의견 8
〈표 2-4〉 연계성이 잘 구현된 교과 순위 10
〈표 2-5〉 연계성 구현이 잘 안된 교과 순위 10
〈표 2-6〉 연계성이 잘 구현된 교과 vs 구현이 잘 되지 않은 교과 순위 11
〈표 2-7〉 연계성이 구현된 정도 11
〈표 3-1〉 아일랜드 TY와 우리나라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의 연계 관련 비교 17
〈표 3-2〉 캐나다 선택 교육과정 교과 계열성 확보의 사례-사회과의 선수학습표 18
〈표 3-3〉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교과 계열성 확보의 사례- 서울시 고등학교 지침 18
〈표 3-4〉 싱가포르 초등학교 사회과 내용 체계 22
〈표 3-5〉 미국 NCSS 사회과 교육과정 학교급별 '탐구 문제' 제시 형태 23
〈표 3-6〉 과학과 교육과정의 영역 또는 큰 개념 24
[그림 2-1] 교육과정 연계가 가장 잘 되지 못한 학교급간 12
[그림 2-2] 교과 교육과정 연계성 부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2-3] 교과 교육과정 연계성 부족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 13
[그림 3-1] 교육과정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거버넌스 구축(안)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