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들어가며 4
II. 행복한 학교에 대한 요구 6
1. 행복하지 않은 학교의 증거들 6
가. 행복하지 않은 학생들 6
나. 행복하지 않은 교육공동체- 교사들의 낮은 행복감 8
2.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교육공동체의 요구 부상 9
III.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방향 12
IV. 행복한 학교 만들기 방안 14
방안 1. 행복 교육을 위한 질 높은 교육과정(quality curriculum) 구현 14
1.1. 자유학기제를 통한 중학교 교육과정 전반의 질 개선 14
1.2. 핵심 성취기준을 통한 교과 교육과정의 압축(compacting)- 학습량의 감축, 학습 질의 제고 18
1.3. 학교단위 창의적인 진로활동과 특기적성 프로그램 강화 19
방안 2. 행복한 교실수업의 구현 20
2.1. 학생별 맞춤형 교육의 실현-수준별 교육과정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는 방법론적 전략 제공 20
2.2. 학생들의 강점(끼) 발견 및 계발을 위한 커리어코치 배치 22
2.3. 창의성 수업 및 교수법 지원 체계 구축 23
2.4. 학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설계 및 환경 조성 24
2.5. 효과적인 정규 수업을 위한 보조 인력 지원 26
2.6. 학습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맛보게 하는 성공 프로그램의 전파와 공유 확대 27
방안 3.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평가 29
3.1.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 체제 구축 29
3.2.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수행평가 내실화 및 서술형 평가 확대 30
3.3.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평가 체제 구축 및 평가의 환류적 기능 강화 31
3.4. 교사의 다각적인 평가 전문성 신장 31
방안 4. 활력ㆍ자율ㆍ배려가 넘치는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32
4.1. 예술문화체육 활동 강화를 통한 학교 생활 활력 찾기 32
4.2. 구성원 참여형 학교 운영 체제 강화 33
4.3. 배려와 소통에 기반한 소외 학생을 위한 안전망 구축 34
방안 5. 교사의 전문성 강화 및 행복 증진 35
5.1. 체계적ㆍ종합적인 교원 연수 계획 수립 및 현장 밀착형 연수 강화 35
5.2. 교사의 정서적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지원 36
5.3. 예비 교사 양성 과정 내실화 36
참고문헌 38
판권기 2
〈표 I-1〉 박근혜 정부 교육 분야 국정 목표 및 추진전략 5
〈표 IV-1〉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에 대한 정의 14
〈표 IV-2〉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요소별 구현 방안 15
〈표 IV-3〉 자유학기 수업감축안 1- 교과 시간수의 감축 사례 17
〈표 IV-4〉 자유학기 수업감축안 2- 교과의 성취기준의 수 감축 사례 17
〈표 IV-5〉 자유학기제의 적용과 관련한 선택 주체별 역할(안) 17
〈표 IV-6〉 블록타임제를 적용한 A 중학교 일일시간표 19
〈표 IV-7〉 교과 단원의 재구성 사례 24
〈표 IV-8〉 보편적 학습설계의 3가지 원리와 교수방법의 적용 실례 25
[그림 I-1] 박근혜 정부 교육정책의 3대축(출처: 곽병선(2013)) 4
[그림 II-1] 연도별 대안학교의 설립현황(1997~2006) 7
[그림 II-2] 교육청 산하 학부모지원센터- 인천의 사례 10
[그림 III-1]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방안의 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