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2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5
1. 연구 범위 25
2. 연구 방법 26
제2장 국내외 외국인유학생 정책 동향 27
제1절 우리나라의 외국인유학생 정책 동향 28
1. Study Korea 프로젝트 (2001년~2010년) 28
2. Study Korea 2020 (2012년) 30
3. 외국인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인증제 (2011년) 30
4. 유학생 출신 국가 다변화 33
제2절 지자체의 외국인유학생 유치ㆍ지원 정책 38
1. 유학생 공동 유치ㆍ홍보 38
2. 지역 알아가기 및 정착 지원 39
3. 관광ㆍ문화 체험 프로그램 42
4. 인턴십 및 취업 지원 45
제3절 해외국가의 유학생 유치정책 47
1. 전 세계 해외유학생 개괄 현황 47
2. 영미권 54
3. 아시아권 60
제4절 소결 70
제3장 외국인유학생의 한국유학 실태 73
제1절 우리나라의 외국인유학생 현황 74
1. 전국 74
2. 대구ㆍ경북 79
제2절 선행연구 설문조사 결과 92
1. 분석 대상 선행연구 92
2. 주요 결과 93
제3절 지역 외국인유학생 집단면담조사 118
1. 조사 개요 118
2. 조사 결과 120
제4절 지역대학 및 기업지원기관 면담조사 144
1. 국립 A대학 144
2. 사립 B대학 153
3. 사립 C대학 161
4. D전문대 167
5. 지역기업 지원기관 171
제5절 소결 173
제4장 외국인유학생 지원 방안 180
제1절 기본 방향 181
제2절 유학생 공동 유치 및 홍보 183
1. 해외 한국유학박람회 공동 개최 183
2. 대구의 국제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 186
제3절 한국어 및 학업 능력 향상 188
1. 유학생-한국학생 버디 프로그램 확대 188
2. 유학생 학습동아리 지원 및 한국어 필수교과목 확대 189
3. 학과 단위의 유학생 지원 체제 확립 191
4. 교내 아르바이트 기회 확대 191
5. 지자체 차원의 장학 프로그램 실시 192
6. 한국어 말하기 대회 개최 193
제4절 지역사회 알아가기 및 교류 활성화 194
1. 글로벌페스티벌 등 지역 문화체험 프로그램 확대 194
2. 지역사회 봉사활동 참여 195
3. 지역사회 알아가기 공동강좌 개설 195
제5절 인턴십 및 취업 지원 197
1. 인턴십 확대 197
2. 취업지원 강화 198
제6절 지역 내 국제교류 지원인프라 구축 200
1. 대구글로벌교류센터 설립 및 운영 200
2. 대구경북 대학컨소시엄 운영 205
참고문헌 208
판권기 210
〈표 2-1〉 「외국인 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 인증제」 정량평가 지표 및 배점 (2012. 9) 32
〈표 2-2〉 「외국인 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 인증제」 절대지표 및 기준점수 (4년제 대학) 32
〈표 2-3〉 2013년 「외국인 유학생 유치ㆍ관리 역량 인증제」 인증 30개교 명단 33
〈표 2-4〉 일본과 한국의 외국인유학생 출신국가 구성 비중 34
〈표 2-5〉 교육부 연구용역의 유학생 유치 다변화 지역 선정 기준 35
〈표 2-6〉 중동 지역의 유학생 유치 다변화 중점 국가들 36
〈표 2-7〉 아프리카 지역의 유학생 유치 다변화 중점 국가들 36
〈표 2-8〉 중남미 지역의 유학생 유치 다변화 중점 국가들 37
〈표 2-9〉 러시아ㆍ중앙아시아 지역의 유학생 유치 다변화 중점 국가들 37
〈표 2-10〉 전 세계 해외유학생 규모 (1675~2011년) 47
〈표 2-11〉 국가별 고등교육단계 국제교육시장 점유율 (2011년) 48
〈표 2-12〉 OECD 주요국가의 고등교육단계 외국인유학생 비율 (2011년) 49
〈표 2-13〉 전 세계 고등교육단계 외국인유학생의 주요 출신 국가별 구성비 (2011년) 51
〈표 2-14〉 영어로 고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들 (2011년) 52
〈표 2-15〉 주요 국가별 자국학생 대비 외국인유학생 등록금 수준 53
〈표 2-16〉 호주의 외국인유학생 주요 출신 국가 (2011년) 55
〈표 2-17〉 일본의 외국인유학생 주요 출신 국가 61
〈표 2-18〉 중국의 해외유학 선호국가 및 실제 유학국가 69
〈표 3-1〉 연도별 국내 외국인유학생 수 74
〈표 3-2〉 출신 지역별 유학생 수 (2012년) 75
〈표 3-3〉 주요 국가별 유학생 수 (2012년) 75
〈표 3-4〉 연도별 중국유학생 증감 추이 (2003~2012년) 76
〈표 3-5〉 유학형태별 유학생 수 76
〈표 3-6〉 재적 외국인학생 수 (2013년) 77
〈표 3-7〉 과정별 및 전공 계열별 외국인유학생 구성(2012년) 78
〈표 3-8〉 시도별 재적 외국인학생 수 (2013년) 78
〈표 3-9〉 대구시 대학 및 전문대학의 외국인유학생 현황 (2012년) 80
〈표 3-10〉 경북 4년제 대학의 외국인유학생 현황(2012년) 81
〈표 3-11〉 경북 전문대학의 외국인유학생 현황 (2012년) 82
〈표 3-12〉 대구시 4년제 대학의 외국인유학생 전공계열 현황 (2012년) 83
〈표 3-13〉 경북대 외국인유학생 주요 전공 현황 (2013년 2학기) 85
〈표 3-14〉 계명대 외국인유학생 주요 전공 현황 (2013년 2학기) 86
〈표 3-15〉 영남대 외국인유학생(학부 과정) 주요 전공 현황 (2013년 2학기) 88
〈표 3-16〉 외국인유학생의 유학 형태 및 기숙사 수용 여부 (2012년) 89
〈표 3-17〉 대구시 외국인유학생 TOPIK 4급 이상 취득률 91
〈표 3-18〉 대구지역 3개 대학의 외국인유학생 TOPIK 4급 이상 취득률 91
〈표 3-19〉 분석대상 선행연구 목록 93
〈표 3-20〉 유학 목적 94
〈표 3-21〉 유학국가 선택 이유 94
〈표 3-22〉 한국 선택 이유 95
〈표 3-23〉 대구경북 지역 선택 이유 95
〈표 3-24〉 유학대학 선택 이유 96
〈표 3-25〉 학교 선택 시 고려사항 97
〈표 3-26〉 현재 학교 선택 이유 97
〈표 3-27〉 전공학과 선택 이유 (김혜진 2008) 98
〈표 3-28〉 전공학과 선택 이유 (김미희 외 2011a) 98
〈표 3-29〉 유학정보 획득 경로 99
〈표 3-30〉 입학정보 취득 경로 99
〈표 3-31〉 한국 유학의 추진 경로 100
〈표 3-32〉 한국어 학습방법 100
〈표 3-33〉 입학 전 단계에서 지원이 가장 필요한 사항 101
〈표 3-34〉 유학생 거주지 102
〈표 3-35〉 한국 유학생활을 위해 본국에서 연간 송금되는 총 금액 102
〈표 3-36〉 직업활동 여부 및 유형 103
〈표 3-37〉 입국 시와 현재의 한국어 수준 104
〈표 3-38〉 TOPIK으로 환산한 현재 자신의 한국어 실력 104
〈표 3-39〉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105
〈표 3-40〉 한국어 강의 이해도 106
〈표 3-41〉 영어 강의 이해도 107
〈표 3-42〉 수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 108
〈표 3-43〉 교수 외 다른 학교 구성원과의 상호교류 108
〈표 3-44〉 지역사회 봉사활동 참여 의향 109
〈표 3-45〉 유학생활의 가장 큰 어려움 109
〈표 3-46〉 유학 중 당면과제 110
〈표 3-47〉 한국 유학생활의 만족도 110
〈표 3-48〉 학업 관련 세부항목별 만족도 111
〈표 3-49〉 생활 관련 세부항목별 만족도 112
〈표 3-50〉 학교에 대한 만족도 112
〈표 3-51〉 생활에 대한 만족도 113
〈표 3-52〉 한국 유학의 성과 113
〈표 3-53〉 유학생활에 대한 만족도 114
〈표 3-54〉 졸업 후 계획 115
〈표 3-55〉 졸업 후 계획 116
〈표 3-56〉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 116
〈표 3-57〉 취업 지원 강화를 위한 필요한 서비스 117
〈표 3-58〉 진학 지원 강화를 위한 필요한 서비스 117
〈표 3-59〉 외국인유학생 좌담회 최종 구성 119
〈표 3-60〉 유학생 집단면담조사 주요 내용 119
〈표 3-61〉 외국인유학생 지원사업(안) 보기카드 제시 내용 137
〈표 3-62〉 선행연구 및 지역 외국인유학생 집단면담조사 결과 요약 174
〈표 4-1〉 유형별 외국인유학생 지원 사업(안) 183
〈표 4-2〉 2013년 외국인유학생 취업캠프 연수 프로그램 구성 199
〈표 4-3〉 서울글로벌센터 현황 및 주요 사업 203
〈표 4-4〉 부산국제교류재단 소속 부산글로벌센터 현황 주요 사업 204
〈표 4-5〉 부산국제교류재단의 유학생 지원 사업 205
〈표 4-6〉 대구지역 고등교육기관 컨소시엄 구축 사업 (안) 206
〈그림 2-1〉 2000년대 우리나라의 외국인유학생 정책 변화 29
〈그림 2-2〉 유학 국가별 고등교육단계 외국인학생 분포 (2011년) 47
〈그림 2-3〉 국제교육시장 점유율 추이 (2000년, 2011년) 48
〈그림 2-4〉 주요국가별 고등교육단계 외국인학생 비율 (2011년) 49
〈그림 2-5〉 출신지역별 고등교육단계 외국인유학생 분포 50
〈그림 2-6〉 국제무역도시 싱가포르의 지리적 위치 64
〈그림 2-7〉 싱가포르 고등교육 분야 장기발전 시나리오 (2003년) 65
〈그림 2-8〉 중국의 해외유학생 송출 규모 (1980~2010년) 68
〈그림 3-1〉 국내 외국인유학생 수 (2003~2012년) 75
〈그림 4-1〉 중국의 주요 도시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