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
Ⅱ. 교육과정기준 시안의 개발 과정 6
1. 교육과정기준 개발 맥락과 그 절차 6
2. 교육과정개발위원회를 통한 교육과정기준 시안 개발 8
Ⅲ.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한 교육과정기준 시안의 타당화 과정 14
1. 전문가 의견조사 대상 및 조사 내용 14
2.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16
Ⅳ. 요약 및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5
[표 1] 전문성의 구성 요소 10
[표 2] 케어활동의 요소와 내용 11
[표 3] 케어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윤리 11
[표 4] 케어기빙상담 전공자가 익혀야 할 핵심역량 추출(안) 12
[표 5] RCI의 자격증 취득시 필요한 기본교과목 12
[표 6] 케어기빙상담 전문 교육과정의 과목 13
[표 7] 케어기빙상담 관련 특성화대학원의 교육과정(영역 및 교과목) 구성(안) 14
[표 8] 전문가 의견 조사를 위한 패널 구성 및 응답률 15
[표 9] 케어기빙상담 대학원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의견 2차 조사지 구성 16
[표 10] 케어기버 카운슬러의 핵심역량에 대한 2차 조사 결과 16
[표 11] 케어기버 카운슬러의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알맞은 교과목 18
[표 12] 케어기빙상담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2차 조사 결과 19
[표 13] 케어기빙상담 교육과정의 하위 교과목에 대한 2차 조사 결과 20
[그림 1] 케어기빙상담 관련 특성화대학원의 역할 5
[그림 2] 케어기빙상담 전공 특성화대학원 교육과정기준 개발 맥락 7
[그림 3] 케어기빙상담 과정의 교육과정기준 개발 절차 7
[그림 4] K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8
[그림 5] 휴먼케어대학원 케어기빙상담 전공 교육과정의 교과목 설계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