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강. 비고츠키 교육학과 교육패러다임의 전환 / 손지희 3
1. 들어가며 : 참교육이념과 공교육개편, 혁신학교 3
2.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주요 내용과 교육적 의의 5
1) 러시아 혁명기 심리학자 L.S. 비고츠키(1896~1934) 5
2)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주요 내용 8
(1) 발생론적 방법 : 역사와 문화라는 맥락에서 인간 존재를 이해(문화역사주의) 8
(2) 인간 발달 : "고등정신기능의 내재화" 9
(3) 인간발달과 교육 14
3) 역동적 발달과정 분석의 예들 21
① 아동발달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 21
② 글쓰기 학습의 중요성 : 입말(자연적, 비의지적)과 글말(비자연적, 의지적)의 발달 22
③ 말 발달과 사고발달 : 개념적 사고의 형성 24
4)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교육적 의의 28
① 인간발달의 교육학 : 인간발달의 문제를 교육의 핵심문제로 부각 29
② 전수관과 구성관을 극복하는 교수학습 패러다임 30
③ 협력의 교육학 30
④ 인간의 전면적 발달에 대한 개념적 구체화 31
⑤ 자유와 해방의 교육학 32
3. 비고츠키 교육학과 한국사회 교육패러다임의 전환 32
1) 비고츠키 교육학과 참교육의 재정립 32
(1) 협력과 발달 32
(2) 발달과 평가 - 가능성과 과정 중시 34
2) 교육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의 제시 36
① 학업성취도에서 발달(고등정신기능)로 36
② '교육관계' 문제의 의제화 37
③ 교육실천(노동) 전문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 37
④ 비교를 위한 측정에서 미래지향적 질적 평가로 38
⑤ '실천'의 교육적 함의에 대한 논의의 재구성 39
⑥ 좋은 교육은 편안하고 여유롭다! 39
2강. 21세기 교육학의 새로운 담론지형과 비고츠키 교육학의 전망 / 배희철 41
Ⅰ. 들어가며 41
Ⅱ. 거대 교육담론 : 경쟁을 넘어 협력으로 43
Ⅲ. 교육과정 담론지형 49
1. 개관 49
2. 구성주의 교육과정과 비고츠키 49
3.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과 비고츠키 51
4. 교수학습 담론지형 52
5. 공세적인 담론 제기 53
Ⅳ. 비고츠키 교육학의 전망 54
참고문헌 57
3강. 비고츠키 고등정신기능과 총체적 인간발달 / 천보선 58
1. 인간발달에 중심을 두다. : 고등정신기능의 발달론적 의의 58
1) '인간적' 발달에 초점 59
2) '발달'에 대한 현대 교육심리학의 논의 59
3) 환경의 직접적 지배를 극복하는 '의식적 주체의 형성' 61
4) 발달지향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61
2. 고등정신기능 발달에 대한 변증법적 이해와 관련 62
1) 생물학적 과정과 문화역사적 과정의 상호작용에 대해 62
2) 발달은 역사를 지닌다! (발달에 대한 발생적 이해) 63
3) 다음(근접)발달영역의 변증법적, 실천적 창출 64
3. 개념적 사고/총체적 인간발달 65
1) 개념적(과학적) 사고의 의의 65
2) 고등정신기능의 총체성과 전면적 인간발달 66
3) 비고츠키 고등정신기능과 발달단계 67
4강. 협력과 교수학습론 / 배희철 70
Ⅰ. 들어가며 70
Ⅱ. 학습에서 협력의 태동 72
1. 학습에서 협동학습의 태동 72
2. 학습에서 협동과 협력의 분화 73
3. 학습에서 협력학습의 태동 74
Ⅲ. 교수에서 협력의 태동 74
Ⅳ. 교수와 학습의 변증법적 통일, 협력 교수학습 75
1. 문제제기의 배경 75
2. 협력 교수학습의 정의 76
3. 협력 교수학습과 전통적 교수학습 77
4. 협력 교수학습의 지향점 80
5. 협력 교수학습의 사례 82
Ⅴ. 나오면서 (이후 과제) 83
참고문헌 84
5강. 비고츠키교육학으로 바라보는 한국교육과 사회 / 천보선 85
1. 발달과 협력에 비추어 본 한국교육 85
1) 입시-진도 교육체제와 발달정체 85
2) 교육관계의 적대화와 교실붕괴 92
3) 교육불평등과 고통의 문제 96
2. 발달정체 시스템과 역사적 주체형성의 문제 97
1) 발달정체, 왜곡의 지속, 강화 : 인간적 가치실현의 제약과 왜곡 98
2) 의사소통부재와 민주주의 발전의 장애 99
3) 사회발달 역량의 정체 100
3. 비고츠키 발달론과 몇 가지 문제제기 101
6강. '비고츠키'와 사회변혁운동 / 김태정 103
1. 들어가며 103
2. 인간의 발달에 대한 맑스의 이해 103
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과 레닌과 그람시 109
2-1. 비고츠키의 '근접발달'과 '교수-학습' 109
2-2. 비고츠키와 레닌 113
2-3. 비고츠키와 그람시 123
3. 비고츠키와 사회변혁운동 - 그 접합지점을 찾아서 135
[자료 1] 비고츠키 협력교육에 대하여 140
1. 비고츠키의 '협력교육' 개념에 대하여 141
2. 비고츠키 협력교육 논의의 확장과 방법론적 원리 및 요소 142
1) 협력적 교육관계의 형성 142
2) 상호작용의 활성화 143
3) 교육적 관찰과 적절한 도움주기(근접발달 영역의 창출) 145
3. 발달과정에 입각한 협력적 도움주기 145
4. 비고츠키 협력교육의 실천적 의의에 대하여 147
[자료 2] UNESCO가 추천한 비고츠키 / LEV S. VYGOTSKY 149
비고츠키의 삶과 저작 150
정신발달 이론과 교육 문제 152
교수에 대한 비고츠키의 개념 161
[자료 3] 비고츠키의 심리학설에 대해서 / 시바따 요시마츠 164
Ⅰ. 비고츠키의 생애 164
Ⅱ. 「심리학의 위기」 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적 탐구 167
Ⅲ. 심리의 문화적=역사적 발달이론 169
Ⅳ. 인간의 심리과정의 간접적 성격에 관한 이론 171
Ⅴ. 말의 의미=개념발달에 관한 연구 173
Ⅵ. 피아제 심리학설에 대한 평가 175
Ⅶ. 과학적 개념의 발달에 관한 이론 179
Ⅷ. 발달과 교수-학습사이의 상호관계에 관한 이론 181
[자료 4] 비고츠키 심리학 이론의 언어학적 전망 / 이기응 184
1. 목적 184
2. ��고츠키의 이론적 틀에 대한 조망 186
3. 「사고와 언어 1934」 190
4. 언어능력과 언어습득의 문제 202
5. 의미론적 전망 205
참고문헌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