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구요약 1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21
3. 연구의 방법 23
가. 문헌연구 24
나. 조사연구 25
1) 설문조사 25
2) 면담조사 27
다. 공청회 31
Ⅱ.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배경 32
1. 특수교육 외부의 교육과정 개정 추진 요구 33
가. 특수교육의 정치ㆍ사회적 변화 35
1) 특수교육 학문의 변화 35
나.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37
1)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 요구 37
2) 2009 개정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요구 39
2. 특수교육 내부의 교육과정 개정 추진 요구 43
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국제 동향에 따른 요구 43
1) 미국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45
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45
2) 일본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63
가) 일본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64
나) 일본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체제와 내용 66
다)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72
나. 현행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보완 요구 79
Ⅲ.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방향 및 개정 중점 설정 83
1. 일반교육 접근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통합 지원 84
가. 개정 방향 84
나. 개정 중점 87
2. 특수교육의 특수성 제고에 의한 특수교육 정체성 강화 92
가. 개정 방향 92
나. 개정 중점 95
3.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를 통한 특수교육기관의 특성화 도모 100
가. 개정 방향 100
나. 개정 중점 101
4. 특수교육의 책무성 강화에 의한 교육 성과 제고 103
가. 개정 방향 103
나. 개정 중점 105
Ⅳ.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시안 개발 109
1.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110
2. 추구하는 인간상 설정 113
가. 추구하는 인간상의 변천 과정 113
1)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변천 과정 113
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 과정 116
나.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인간상 119
3. 교육 목표의 설정 120
가. 교육 목표의 변천 과정 120
1) 초ㆍ중등학교의 교육 목표 변천 과정 120
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의 변천 과정 123
나.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126
4. 교육과정 구조 설정 129
가. 교육과정의 전체 구조 129
나.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 131
1)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131
2) 기본교육과정의 수준 구성 133
3)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 구성 134
4)/3)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군 구성 136
5)/4)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신설 137
5. 교육과정 편제 및 시수 결정 139
가.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139
나. 기본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 140
1) 연간 총 수업시수 배당 140
2) 교과(군)별 수업 시수 증감 비율 142
3) 교과 내용 구성 143
4) 교과 내용의 학교 급별 특성 145
5) 직업교과 명칭 개정 146
6) 직업교과 시간 배당 147
7) 직업 교과 내용 구성 149
8) 직업교과 현장실습 배당 비율 150
9) 선택 교과 신설 151
10) 선택 교과 교과목 152
다. 공통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 153
1) 전문직업교과 내용 구성 153
2) 전문직업교과 세분 154
3) 전문직업교과 외 실제 운영 직업교과 156
4) 재활과 복지 과목 선택교과 전환 157
5)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 배당 158
6.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지원 방안 결정 159
가. 교육과정 운영 지원 159
1) 보완 교과용 도서 개발 159
2) 일반학급ㆍ특수학급 교육과정 조정 지침 개발 160
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발 161
4) 치료 지원 운영 163
나. 교육과정 평가 지원 164
Ⅴ.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시안 166
1. 2010년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 시안 내용 167
교육과정의 성격 167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68
1. 추구하는 인간상 168
2.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168
Ⅱ.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69
Ⅲ. 기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70
1. 초등학교 170
2. 중학교 173
3. 고등학교 175
Ⅳ. 공통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79
1. 초등학교 179
2. 중학교 182
Ⅴ. 선택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84
1. 고등학교 교육목표 184
2.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184
3.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191
Ⅵ.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공동 사항 194
1. 편성ㆍ운영 194
2. 평가 활동 199
Ⅶ. 학교 교육과정 지원 200
1.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200
2. 기타 204
2. 시안과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과의 비교 204
가. 성격과 구조 205
나.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06
1) 초등학교 206
2) 중학교 208
3) 고등학교 209
다. 공통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211
라.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공통 사항 211
마. 학교 교육과정 지원 213
Ⅵ. 요약 및 제언 215
1. 요약 216
2. 제언 222
가.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후속 연구 과제 222
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후속 지원 과제 224
참고문헌 226
[표 Ⅰ-1] 설문조사 대상과 응답률 26
[표 Ⅰ-2] 설문조사 구성 체계 27
[표 Ⅰ-3] 표적집단면담 패널 명단 28
[표 Ⅰ-4] 표적집단면담 내용 28
[표 Ⅰ-5] 공청회 의견 수렴 내용 31
[표 Ⅱ-1]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47
[표 Ⅱ-2] 미국 New York주 한 중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48
[표 Ⅱ-3] 미국 California주 한 고등학교의 졸업 요구사항(총 230단위) 49
[표 Ⅱ-4] 미국 발달지체학교 교육과정의 영역과 주요내용 53
[표 Ⅱ-5] 일본 특수학교 양호훈련 영역과 내용 71
[표 Ⅱ-6] 일본 특수학교 고등부 전문교과 내용 72
[표 Ⅳ-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요구 111
[표 Ⅳ-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인간상 변천 비교 113
[표 Ⅳ-3] 특수교육 교육과정 인간상 설정 요구 119
[표 Ⅳ-4]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변천 비교 122
[표 Ⅳ-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변천 비교 124
[표 Ⅳ-6] 학교 급별 특수교육과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비교 127
[표 Ⅳ-7]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구조 요구 130
[표 Ⅳ-8]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요구 132
[표 Ⅳ-9] 기본 교육과정의 수준 구성 요구 133
[표 Ⅳ-10] 기본 교육과정 학년군 구성 요구 135
[표 Ⅳ-11] 기본 교육과정 교과군 구성 요구 136
[표 Ⅳ-12] 기본 교육과정 교과 신설 요구 138
[표 Ⅳ-13]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요구 139
[표 Ⅳ-14] 기본 교육과정 연간 총 수업시수 배당 요구 141
[표 Ⅳ-15] 기본 교육과정 교과(군)별 시수 증감 범위 요구 143
[표 Ⅳ-16] 기본 교육과정 교과 내용 구성 요구 144
[표 Ⅳ-17] 기본 교육과정 교과 내용 학교 급별 특성 반영 요구 145
[표 Ⅳ-18] 기본 교육과정 직업교과 명칭 개정 요구 147
[표 Ⅳ-19] 기본 교육과정 직업교과 시간 배당 요구 148
[표 Ⅳ-20] 기본 교육과정 직업교과 내용 구성 요구 149
[표 Ⅳ-21] 기본 교육과정 직업교과 현장실습 배당 비율 요구 150
[표 Ⅳ-22] 기본 교육과정 선택교과 신설 요구 152
[표 Ⅳ-23] 기본 교육과정 선택교과 교과목 요구(다중응답) 153
[표 Ⅳ-24] 공통 교육과정 전문직업교과 내용 구성 요구 154
[표 Ⅳ-25] 공통 교육과정 전문직업교과 세분 요구(다중선택) 155
[표 Ⅳ-26] 공통 교육과정 전문직업교과 외 실제 운영 교과(다중선택) 156
[표 Ⅳ-27] 재활과 복지 과목 선택교과 전환 요구 157
[표 Ⅳ-2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 요구 159
[표 Ⅳ-29] 공통 교육과정 보완 교과용 도서 추가 개발 요구(다중 선택) 160
[표 Ⅳ-30] 일반학급ㆍ특수학급 교육과정 수정 지침 개발 요구 161
[표 Ⅳ-3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발 요구 162
[표 Ⅳ-32] 치료 지원 운영 요구 163
[표 Ⅳ-33] 교육과정 질 관리 지원 요구 164
[그림 Ⅰ-1] 연구 수행 절차 24
[그림 Ⅱ-1] 인간 기능의 다차원 모형 37
[그림 Ⅲ-1]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모형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