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개요 3
Ⅰ- 1 컨설팅의 배경과 목적 4
Ⅰ- 2 컨설팅의 범위와 내용 6
Ⅰ- 3 컨설팅의 방법 7
Ⅰ- 4 컨설팅의 프레임워크 8
Ⅱ. 환경분석 9
Ⅱ- 1 지방행정 환경의 변화 10
Ⅱ- 2 HRD 트랜드의 이해 11
Ⅱ- 3 공무원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전략 12
Ⅱ- 4 법 개정 사항 16
Ⅱ- 5 도ㆍ시정 주요 정책 17
(1) 경상남도 18
(2) 대구광역시 19
(3) 전라북도 20
(4) 충청남도 21
(5) 제주특별자치도 22
Ⅲ. 지방공무원교육원의 주요 Needs 23
Ⅲ- 1 주요 Needs 분석 목적과 방향 24
(1) 목적과 방법 24
(2) Needs 분석 방법 25
Ⅲ- 2/Ⅲ- 3 인터뷰 분석 결과 26
Ⅲ- 3/Ⅲ- 4 설문분석 28
(1) 설문 내용 28
(2) 기초 통계 자료 29
(3) 공무원이 갖춰야 할 역량 30
Ⅲ- 4/Ⅲ- 5 설문분석 결과 34
Ⅲ- 5/Ⅲ- 6 문헌조사 분석 결과 35
Ⅲ- 6/Ⅲ- 7 주요 Needs 분석 결과 36
(1) 주요 니즈 종합 36
(2) 제도 변경에 따른 추진 및 해결과제 37
Ⅳ. 지방공무원교육원의 인재육성체계 수립 38
Ⅳ- 1 중장기 인재육성 개발 전략 39
(1) 중장기 전략수립을 위한 프로세스 39
(2) 중장기 전략 위한 Issue Tree 40
(3) 중장기 전략 위한 7S Analysis 41
(4) 중장기 전략 위한 SWOT Analysis 43
(5) 중장기 전략 위한 Strategy Planning 44
(6) 중장기 전략 위한 Road Map 45
Ⅳ- 2 인재상 수립 프로세스 46
(1) 인재상 수립 46
(2) 인재상 - 경상남도 47
(3) 인재상 - 대구광역시 50
(4) 인재상 - 전라북도 51
(5) 인재상 - 충청남도 53
(6) 인재상 - 제주특별자치도 55
Ⅳ- 3 인재육성체계 수립 57
(1) 인재육성 목표 57
(2) 인재육성 기본방향 58
(3) 개발 역량 59
(4) 역량기반 교육 프로그램 체계 60
Ⅴ. 교육 프로그램 설계 62
Ⅴ- 1 교육 프로그램 설계 매트릭스 63
Ⅴ- 2 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칙 64
(1) 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7원칙 64
(2) 공무원 교육원의 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포인트 65
(3) 맞춤 교육의 정의 66
(4) 성공적인 교육의 3요소 67
Ⅴ- 3 역량기반 커리큘럼(CBC) 68
Ⅴ- 4 교육 프로그램 설계 내용 70
(1) 1/4분면 : 계층별 기본 교육 70
(2) 2/4분면 : 카페테리아식 교육 76
(3) 3/4분면 : 전문 솔루션 교육 81
(4)/(3) 4/4분면 : 사례 적용 교육 106
(5)/(4) 교육 프로그램 소개서 112
(6)/(4) 교육 프로그램 안내 양식 113
(7)/(5) 교육훈련 평가 116
(8)/(7) 개인별 교육훈련 계획 양식 120
Ⅵ. HRD 컨설팅 부문별 제언 121
Ⅵ- 1 지방 공무원교육원 포지셔닝 122
(1) 연수기관별 포지셔닝 122
(2) 연수기관별 업무 영역 123
(3)/(2) 부문별 제언 124
(4)/(3) 사이버 과정 개발 및 운영 부문 126
Ⅵ- 2 지방 공무원교육원 개별 127
(1) 경상남도 127
(2) 대구광역시 128
(3) 전라북도 129
(4) 충청남도 130
(5) 제주특별자치도 131
Ⅵ- 3 기타 제언 132
Ⅶ. 결론 137
첨부자료 141
Ⅰ. 인터뷰 내용 142
Ⅰ- 1 경상남도 143
Ⅰ- 2 대구광역시 146
Ⅰ- 3 전라북도 149
Ⅰ- 4 충청남도 152
Ⅰ- 5 제주특별자치도 156
Ⅱ. 교육훈련 현황 159
Ⅱ- 1 지방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 현황 160
Ⅱ- 2 경상남도 162
Ⅱ- 3 대구광역시 166
Ⅱ- 4 전라북도 171
Ⅱ- 5 충청남도 175
Ⅱ- 6/Ⅱ- 5 제주특별자치도 179
Ⅲ. 교육훈련기관 평가 항목 및 지표 184
Ⅳ. 지방 공무원교육원별 서베이 자료 191
Ⅴ. 역량 정의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