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제목(Title) 8
Ⅱ. 개요(Executive Summary) 8
Ⅲ. 본문(Body) 10
1. 사실 정보(Factual Information) 10
1.1 비행 경위 10
1.2 인명피해 12
1.3 항공기 손상 12
1.4 기타 손상(Other Damage) 12
1.5 인적 사항 13
1.5.1 기장 13
1.5.2 부조종사 13
1.6 항공기 정보 14
1.6.1 항공기 이력 14
1.6.2 레이돔 이력 14
1.6.3 레이돔 구조 15
1.6.3.1 레이돔 구조 강도 15
1.6.3.2 레이돔 결함 형태 17
1.6.3.3 레이돔 구조의 수리 17
1.6.4 항공기 탑재 기상레이더 19
1.6.5 중량 배분 20
1.7 기상 정보 21
1.8 항행안전시설 22
1.9 통신 22
1.10 비행장 정보 22
1.11 비행기록장치 23
1.12 레이돔 손상 정보 23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5
1.14 화재 25
1.15 생존 분야 25
1.16 시험 및 연구 26
1.16.1 레이돔에 작용하는 힘 26
1.16.1.1 일반 사항 26
1.16.1.2 레이돔 전면에 작용하는 힘 28
1.16.1.3 산출 결과 30
1.16.2 비행 상황 시뮬레이션 30
1.16.2.1 유동장 시뮬레이션 31
1.16.2.2 레이돔 전면에 작용하는 힘 32
1.16.2.3 레이돔의 구멍에 작용하는 힘 33
1.16.2.4 비행 상황 시뮬레이션 결과 38
1.16.3 손상 레이돔 정밀 검사 40
1.16.3.1 손상 원인 관련 검사 40
1.16.3.2 내피 접착 상태 검사 42
1.17 조직 및 관리 정보 45
1.17.1 항공기 연료 소모 45
1.17.2 레이돔 점검 및 주기 검사 45
2. 분석(Analysis) 46
2.1 일반사항 46
2.2 운항승무원 임무수행 46
2.3 시험 및 연구 결과 48
2.3.1 레이돔 표피 손상 48
2.3.2 레이돔 내피 분리 현상 48
2.3.3 레이돔 함몰에 작용한 힘 49
3. 결론(Conclusions) 51
3.1 사고원인 관련 조사결과 52
3.2 위험관련 조사결과 52
3.3 기타 조사결과 53
4. 안전권고(Safety Recommendations) 54
[표 1] 레이돔 장탈ㆍ착 이력 15
[표 2] 785편 중량배분 자료 20
[표 3] 동일 구간 연료사용 비교 45
[그림 1] 레이돔 손상 부근 항로 차트 10
[그림 2] 레이돔의 구조 15
[그림 3] Lay-up "B"(wet lay-up) 방법 18
[그림 4] 레이돔 내부의 기상 레이더 위치 19
[그림 5] 피토관(pitot tube)의 원리 26
[그림 6] 비행 조건 32
[그림 7] 시뮬레이션 조건 34
[그림 8-1] 압력분포 35
[그림 8-2] 속도분포 35
[그림 8-3] 작은 구멍 주위의 유동 36
[그림 8-4] 작은 구멍 주위의 압력 36
[그림 8-5] 작은 구멍 주위의 유량 36
[그림 9-1] 압력분포 37
[그림 9-2] 속도분포 37
[그림9-3] 작은 구멍 주위의 유동 37
[그림 9-4] 작은 구멍 주위의 37
[그림 9-5] Pin Hole 주위의 유량 38
[그림 10] 중심과 내피의 접합 상태 43
[사진 1] 함몰된 레이돔 모습 12
[사진 2] 아시아나항공 자체 수리 부위 18
[사진 3] TDWR 관측 21
[사진 4] 기상위성 관측 21
[사진 5] 함몰된 레이돔 모습 23
[사진 6] 레이돔의 함몰 및 절단 부위 23
[사진 7] 내피 상태 24
[사진 8] 외피 손상 모습 24
[사진 9] 추가 확인된 내피 손상 부위 25
[사진 10] 함몰 부위 검사 시료 40
[사진 11] 레이돔 손상 부분 40
[사진 12] 구멍 부분에 대한 정밀 관찰 41
[사진 13] 외피 손상부분 정밀 관찰 41
[사진 14] 내피와 중심이 분리된 부분의 접착제 상태 42
[사진 15] 접착제가 많이 남아 있는 부분 43
[사진 16] 접착제가 없거나 적게 남아 있는 부분 44
[사진 17] 중심과 외피의 접착 상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