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1
Ⅱ. 치료지원의 문제 및 현실화 방안 2
1. 치료지원에 포함되어야 하는 지원의 종류 및 순위 2
2. 치료지원의 전문성 확보 문제 4
1) 치료 전문요원의 자격은 교사와 협력하고 자문을 할 수 있을 정도의 학력과 경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4
2) 치료지원 전문가의 처우는 적어도 교사수준이 되어야 한다. 5
3. 치료지원 전문가 배치 6
1) 무조건 많은 양의 치료지원보다는 특수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지원이 되어야 한다. 6
2) 특수학교에는 전일제 주 치료지원 전문요원을 배치한다. 7
3) 특수학급이나 일반학급에는 전일제 또는 순회형태의 전문요원을 배치한다. 7
4) 전문요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지역이나 집중적인 평가 및 직접치료가 필요한 시기에는 지역사회의 전문요원을 활용하는 바우처제도를 통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7
5) 지역 교육청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관련부처와의 협력을 통하여 인력이나 기자재 등의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8
6) 치료지원은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외부 치료실에서 시행되기보다는 교육이라는 큰 틀 속에서 통합적인 접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8
Ⅲ. 학교 언어치료 지원 방안 9
1. 학교 언어치료사의 역할 9
2. 언어치료 지원 형태별 제공 특성 12
1) 풀아웃(Pull-out) 12
2) 풀인(Pull-in) 13
3. 학교현장에 적합한 언어치료사 지원 및 협력에 대한 방안 14
1) 언어치료지원의 개입 형태 및 시간 14
2) 담당학생의 수 및 선정절차 14
3) 언어치료사 고용형태 16
4) 언어치료의 질적 관리 방안 16
5) 교사와의 협력 방안 17
Ⅳ. 맺는 말 19
참고문헌 20
[표 1] 장애유형별 치료지원 우선순위 3
[표 2] 언어치료 감독자들이 제안하는 학년별 학교언어치료의 장ㆍ단점 및 개선점 11
[표 3] 협력교수 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