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제목(Title) 8
Ⅱ. 개요(Executive Summary) 8
Ⅲ. 본문(Body) 9
1. 사실 정보(Factual Information) 9
1.1 비행 경위(History of Flight) 9
1.2 인명피해(Injuries to Persons) 11
1.3 항공기 손상(Damage to Aircraft) 11
1.4 기타 손상(Other Damage) 12
1.5 인적 사항(Personnel Information) 12
1.5.1 기장(The Captain) 12
1.5.2 부조종사(The First Officer) 13
1.5.3 지상관제사(Ground Controller) 15
1.5.4 국지관제사(Local Controller) 15
1.6 항공기 정보(Aircraft Information) 15
1.6.1 항공기 이력(Basic Information) 15
1.6.2 정비 기록(Maintenance Records) 16
1.7 기상 정보(Meteorological Information) 17
1.7.1 정시관측기상 17
1.7.1 관제탑 육안관측 기상 17
1.8 항행안전시설(Aids to Navigation) 18
1.9 통신(Communications) 18
1.10 비행장 정보(Aerodrome Information) 18
1.10.1 일반 사항(General Description) 18
1.10.2 김해공항 활주로 운용(Operation of Gimhae Runway) 18
1.10.3 김해관제탑(Gimhae Control Tower) 19
1.10.4 사용활주로 정보(Information on Runway In Use) 22
1.10.5 비행장 표지(Aerodrome Markings) 23
1.10.6 비행장 상태 정보(Information On the Aerodrome Condition) 24
1.11 비행기록장치(Flight Recorders) 25
1.11.1 비행자료기록장치(Flight Data Recorder) 25
1.11.2 조종실음성기록장치(Cockpit Voice Recorder) 25
1.11.3 신속접근기록기(Quick Access Recorder; QAR) 25
1.12 잔해 정보(Wreckage Information) 26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Medical and Pathological Information) 26
1.14 화재(Fire) 27
1.15 생존 분야(Survival Aspects) 27
1.16 시험 및 연구(Tests and Research) 27
1.17 조직 및 관리 정보(Organizational and Management Information) 27
1.17.1 아시아나 항공의 준사고 관리(Asiana's Incident Management) 27
1.17.2 운항승무원 교육훈련(The Flight Crew Training) 28
1.17.3 표준 운영 절차(Standard Operation Procedure) 29
1.17.4 표준 통화 절차(Standard Callout Procedure) 30
1.17.5 이륙중단 관련 교범 내용(Manual Excerpt regarding Rejected Takeoff) 31
1.17.6 회사 내 사고/준사고 사례 전파(The Company's Promulgation of Accident/Incident) 31
1.18 기타 사항(Additional Information) 32
1.18.1 준사고 제도(Incident System) 32
1.18.2 증인 진술(Witness Statement) 35
2. 분석(Analysis) 36
2.1 일반사항(General) 36
2.2 운항승무원 임무수행(Flight Crew's Performance) 37
2.2.1 기장의 임무 수행(Captain's Performance) 37
2.2.2 부조종사의 임무수행(First Officer's Performance) 39
2.3 표준운영절차(Standard Operation Procedures) 40
2.3.1 이륙 브리핑(Departure Briefing) 40
2.3.2 이륙 전 절차 및 통화(Pre-Departure Procedure and Callout) 41
2.4 준사고기에 대한 관제(ATC for the Incident Aircraft) 42
2.4.1 사용활주로 정보 제공(Providing Information of Runway in Use) 43
2.4.2 관제사 시야차폐 이동지역(Visual Obscured Area) 43
2.5 준사고 발생보고 체계(Reporting System for Incident) 43
2.5.1 준사고 및 그 보고 관련 규정(Incident and the Reporting Regulation) 43
2.5.2 아시아나 항공의 준사고 보고(Asiana Airlines' Incident Report) 45
2.5.3 활주로 침범 관련 준사고 규정(Incident Regulation regarding Runway Incursion) 45
3. 결론(Conclusions) 47
3.1 사고원인 관련 조사결과(Findings related to Probable Causes) 47
3.2 위험관련 조사결과(Findings related to Risk) 47
3.3 기타 조사결과(Other Findings) 48
4. 안전권고사항(Safety Recommendations) 49
[표 1] 운행구간 및 실 비행시간표 10
[표 2] 기장의 준사고 전 비행임무 계획표 14
[표 3] 부조종사의 준사고 전 비행임무 계획표 14
[표 4] 항공기 정보 16
[표 5] 기체 및 엔진 관련 정보 16
[표 6] 중량 배분표 17
[표 7] 신속기록기 정보 요약표 26
[표 8] 정대 시 승무원 표준통화절차 30
[그림 1] 8814편 지상이동 경로 10
[그림 2] AIP에 표기된 김해공항 유도로 명칭 "O" 24
[사진 1] 관제사 시야 차폐 유도로 20
[사진 2] E1 유도로에서 활주로 18L로 향하는 항공기 21
[사진 3] 김해관제탑에 설치된 ASDE 전시기 21
[사진 4] 김해관제탑에 설치된 CCTV 모니터 22
[사진 5] 활주로 18L 표지판 23
[사진 6] 활주로 18R 표지판 23
[사진 7] 유도로 E1상의 표지 23
[사진 8] 활주로 18L 상의 표지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