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프로젝트 개요 3
1.1 프로젝트 목적과 범위 5
1.2 프로젝트 추진경과 6
1.3 EXCUTIVE SUMMARY 7
2. 조직진단 및 분석 8
2.1 조직진단 프레임워크 9
2.2 경영 환경 분석 18
환경의 변화 19
사회,정책환경 19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외부환경 20
사회 환경 21
5대 범죄현황 21
교통사고 현황 22
마약류범죄 현황 23
사업현황 24
감정유형별 처리 통계 24
지역별 처리 통계 26
감정건수의 변동성 27
감정처리기간 지연 28
감정불만 현황 29
연구실적 - 총괄 30
인력현황 31
수요대비 인력 증감 31
연구관,연구사 현황 32
환경대응 측면의 개선방향 도출 33
2.3 미션 비전 진단 34
미션비전 진단 - 비전진단 프레임워크 35
구성원의 비전공유도 진단 36
개요 36
환경변화 인식 37
집단별 환경변화 인식 38
집단 별 환경변화 대응능력 평가 39
장기 비전 인지도/비전 공감도 40
집단 별 장기비전 인지도/비전 공감도 41
직장생활의 중요한 요소 42
가장 우선적으로 보완할 영역 43
비전 공유 측면의 개선방향 도출 44
미션비전 진단 45
현재 정의된 연구소의 비전정의 45
비전 공유의 용이성 진단 46
비전 구성요소 진단 47
비전선언문 벤치마킹 48
사업전략연계성 50
미션 비전의 개선방향 도출 52
2.4 고객가치 분석 53
Voice of customer 분석 54
고객의 유형 54
고객만족현황 55
감정서비스 불만요인 56
감정서비스 개선 사항 57
고객 지적 사항 58
고객인터뷰 59
환경변화에 대한 의견 59
고객에 대한 의견 60
핵심고객가치에 관한 의견 61
변화가 필요한 영역에 대한 제안 62
변화가 필요한 영역에 대한 제언 63
고객의 미래 희망 시나리오 65
고객가치측면의 개선방향 도출 66
2.5 직무역량 분석 67
구성원 만족도측면의 개선방향도출 68
시사점 - CAUSAL LOOP 69
적정인력규모 70
접근방법 70
주요 감정유형 구성파악 71
감정업무 프로세스분석 72
마약분석과의 감정업무 처리능력 분석 73
마약분석과의 감정업무 처리능력 향상방안 74
유전자분석과의 감정업무 처리능력 분석 75
유전자분석과의 감정업무 처리능력 향상방안 76
화학분석과의 감정업무 처리능력 분석 77
적정인력규모 측면의 개선방향 도출 78
2.6 조직구조 분석 79
분석 개요 80
특성별 분석 81
조직구조 81
업무 협조 82
커뮤니케이션 / 의사소통 83
의사결정 84
조직구조 측면의 개선방향 도출 85
인사승진 제도 86
승진 영향 요소인식 86
부문별 승진 영향 요소인식 87
인사정책과 승진 88
조직 갈등 89
기타 인사제도의 평가 90
직무순환 제도 91
지역순환 91
과 순환 92
인사승진제도 개선방향 도출 93
2.7 조직문화 분석 94
분석 개요 95
환경지향적 측면에서의 조직문화 96
행동규범 측면에서의 조직문화 97
내부지향적 측면에서의 조직문화 98
조직구조적 측면에서의 조직문화 99
관리초점, 목표 측면에서의 조직문화 100
인간본성적 측면에서의 조직문화 101
조직문화측면의 개선방향 도출 102
3. 조직활성화 방안 연구 103
3.1 조직활성화 벤치마킹 103
Leading Practices Study Approach 104
벤치마킹 Approach 105
해외 공공기관 106
미국 해양기상청 106
이데시타 클리닉 107
Guthrie 병원 108
Duke Children's Hospital 109
국내 공공기관 110
지방공사 대구의료원 110
서울아산병원 111
한림의료원 112
해외기업 113
GE 113
Southwest Airline 114
국내기업 115
LG석유화학 115
삼성전자 116
태평양 117
한독 약품 118
GS칼텍스 119
㈜애경피엔씨 120
넥센 타이어 121
Summary 122
3.2 조직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향성 123
Methodology and Approach 124
경영환경분석 결과 125
조직역량분석 결과 126
전략적 방향의 비전 연계성 127
3.3 조직활성화 추진 전략 128
전략 테마 별 시나리오 129
핵심성공요소의 도출 129
전략지도의 작성 131
실행과제의 설정 132
고객지향성 강화 132
프로세스 효율성 강화 133
인사제도 혁신 & 조직역량의 강화 134
경영시스템 혁신 135
3.4 주요 전략 세부 추진 방안 136
전략 : 경영시스템 혁신 137
전략적 성과관리체계 Framework 137
비전 수립 140
비전과 전략의 연계성 146
전략 : 고객 지향성 강화 - Voc정보의 내부화 147
전략 : 프로세스 효율성 강화 148
프로세스 처리능력 향상 148
핵심 프로세스 Redesign 149
전략 : 인사제도 혁신 150
성과지향 인사제도의 전략적 중요도 150
승진제도의 개선방향 151
3.5 변화관리 추진계획수립 152
전략 추진 ROAD MAP 153
[별첨]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설문 분석 156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설문 분석 개요 157
조직구성원의 만족도 158
개요 158
구성원 만족의 중요성 159
분석결과 종합 160
구성원 만족도 비교 161
부문별 구성원 만족도 162
직급별 구성원 만족도 164
업무 관행 및 개선에 대한 서술형 응답 165
직무몰입(Job Commitment) 166
조직애착심(Loyalty) 167
이직의향 168
직무특성에 대한 직원의 인식 169
부서별 직무특성 매트릭스 170
직무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모형 172
관리자의 리더십 173
개요 173
진단 174
특성 분석 175
의식과 행동의 변환이 필요한 직급에 대한 설문 176
연구용역물에 대한 평가결과서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