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Ⅰ. 서 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3. 전문대학 졸업생 일자리 창출 연구의 배경 19
가. 청년층 실업의 문제 20
나. 고등교육의 전체적 규모의 성장 21
다. 고등직업교육기관의 기능변화 21
라.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재구조화-대학의 구조조정 및 특성화 등 23
마. 환경변화가 주는 시사점 25
Ⅱ. 전문대학 졸업생 취업 현황과 문제점 26
1. 전문대학 졸업생 취업현황 27
가. 고등교육기관의 취업통계 27
나. 전문대학의 계열별 취업현황 29
2. 전문대생의 취업 준비 및 구직현황 31
가. 직업세계로의 준비 31
나. 구직 기간 33
다. 취업서비스 만족도 34
3. 직업세계로의 이행 결과 35
가. 취업의 유형 35
나. 전공 및 직무 일치도 36
다. 전문대졸자의 직장이동 40
Ⅲ. 전문대학 교육 인프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2
1. 교육과정에서 직업기초능력강화 42
가.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의 중요성 42
나. 직업기초능력의 주요 영역 43
다. 전문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육과정 운영현황과 문제점 45
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대학 직업기초능력 강화의 기본 방향 47
2. 국내 인턴쉽 개선방안 51
가. 국내 인턴쉽 현황 51
나. 해외 주요국의 인턴쉽 제도 54
다. 국내 인턴쉽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57
3. 진로지도 및 취업의 문제점 66
가. 전문대학 졸업생 취업경로 및 진로 분석 66
나. 전문대학 진로지도 현황과 문제점 71
다. 전문대학 진로 및 취업지도 개선의 방향 78
Ⅳ. 고등직업교육기관 해외사례 80
1. 호주의 직업고등교육 지원체계 80
가. 호주의 교육체계 80
나.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체제 81
다. 현장실습 및 산학협력 86
라. 호주의 고등직업교육기관을 위한 취업 및 진로지도 90
마. 정부의 지원체계 94
2. 핀란드와 뉴질랜드의 직업고등교육 지원체계 98
가. 핀란드 98
나. 뉴질랜드 102
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대학 인프라 개선방안 106
1. 전문대학 인프라 개선의 방향과 과제 106
가. 논 의 106
나. 전문대학 인프라 개선의 방향과 과제 106
2. 전문대학 인프라 개선을 위한 방안 109
가. 교육과정의 혁신을 통한 인프라 개선방안 110
나. 진로 및 취업지도 개선 방안 119
다. 정부의 지원 및 제도적 개선 방안 123
참고문헌 128
[표 Ⅰ-1] 우수사례 대학의 특성화 과정 24
[표 Ⅱ-1] 고등교육기관 전년도 대비 취업통계 현황 28
[표 Ⅱ-2] 고등교육기관 이수자의 비정규직과 자영업자 비율 분포 29
[표 Ⅱ-3] 전공계열별 졸업자 취업률 30
[표 Ⅱ-4] 재학 중 학원 및 직업훈련 이수경험 31
[표 Ⅱ-5] 재학 중 근로 경험 32
[표 Ⅱ-6] 졸업 후 학원 및 직업훈련 이수경험 33
[표 Ⅱ-7] 졸업 후 첫 직장 구직기간 분포 33
[표 Ⅱ-8] 취업지원센터에 대한 만족도 34
[표 Ⅱ-9] 직장유형별 취업현황 35
[표 Ⅱ-10] 기업규모별 취업현황 36
[표 Ⅱ-11] 직무와 전공과의 관계 37
[표 Ⅱ-12] 전공일치도 37
[표 Ⅱ-13] 전공의 직무유용성 38
[표 Ⅱ-14] 직무의 학력일치도 39
[표 Ⅱ-15] 졸업자의 직무만족도 39
[표 Ⅱ-16] 전문대졸자의 직장이동 40
[표 Ⅱ-17] 청년층 졸업자의 첫 직장이직 사유 41
[표 Ⅲ-1]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44
[표 Ⅲ-2] 전문대학의 교과영역에 따른 교양교과와 관련 직업기초능력 영역 45
[표 Ⅲ-3] 전문대학 학과/계열별 교양교과 개설 현황 및 관련 직업기초능력 47
[표 Ⅲ-4] 국내의 부처별 주요 인턴쉽 프로그램 52
[표 Ⅲ-5] 학교 급별 취업 경로 67
[표 Ⅲ-6] 주요 진출 직업분야(대분류) 68
[표 Ⅲ-7] 주요 진출 산업분야(대분류) 69
[표 Ⅲ-8] 7대 계열별 전공일치도 70
[표 Ⅲ-9] 전문대학 학생들의 취업준비 경험 72
[표 Ⅲ-10] 전문대학 학생들의 취업준비 방법 72
[표 Ⅲ-11] 전문대학 학생들의 취업 관련 서비스 경험 여부 73
[표 Ⅲ-12] 전문대학과 타 기관과의 협조 실태 77
[표 Ⅲ-13] 취업부서와 학과 간의 담당 역할 배분 예시 79
[표 Ⅳ-1] 직업 교육 훈련 교육기관 구분 84
[표 Ⅳ-2] 호주의 자격제도(AQF) 96
[그림 Ⅱ-1]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취업률 추이: 2000-2006 27
[그림 Ⅲ-1] 전문대학생의 대학 취업지도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74
[그림 Ⅳ-1] 핀란드의 교육체제 99
[그림 Ⅳ-2] 뉴질랜드의 교육체제 103
[그림 Ⅴ-1] 교육과정 개편 111
[그림 Ⅴ-2] 직업교육 교과과정 112
[그림 Ⅴ-3] 연계교육과정(2+α+2) 모델 113
[그림 Ⅴ-4] 산업기술인력양성 대학 체계 124
[그림 Ⅴ-5] 전문대학생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 126
[그림 Ⅴ-6] 교육과 훈련의 통합 모델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