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생발달 성취 관찰도구의 일반화가능성과 구인타당화 모형 검증 / 김성숙 1
요약 1
Ⅰ. 들어가며 1
Ⅱ. 이론적 배경 3
1. 성취 기대결과(Desired Results) 3
2. 구인 지도(construct map) 개발 5
Ⅲ. 연구 방법 9
1. 표본과 자료 9
2. 분석 방법 10
가.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적용 10
나.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용 11
Ⅳ. 연구 결과 12
1. 일반화가능도 분석 결과 12
2. 구인 타당도 분석 결과 16
Ⅴ. 결론과 제언 19
참고문헌 22
[표 1] 학생발달의 성취 기대 결과와 DRDP 구인 구성 4
[표 2] 구인 '자아(self)'에 대한 구인지도 6
[표 3] 관찰 도구 개별문항 '자아개념'의 예 8
[표 4] DRDP 관찰 도구의 문항구조 9
[표 5] DRDP 구인의 표준오차, 신뢰도와 일반화가능도 기대 성취결과 12
[표 6] '자아개념' G 연구 결과(np=10, nr=3, ni=12)효과 13
[표 7] '자아개념' D 연구 결과 14
[표 8] '사회성' G 연구 결과(np=10, nr=3, ni=40)효과 14
[표 9] '사회성' D 연구 결과 15
[표 10] 개발모형의 모형 적합도 지수 요약 18
[그림 1] '자아개념' 문항 수와 관찰자 수 변화에 따른 일반화가능도 계수 변화 15
[그림 2] '사회성' 문항 수와 관찰자 수 변화에 따른 일반화가능도 계수 변화 16
[그림 3] 개발 모형 1 17
[그림 4] 개발 모형 2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