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롤로그 092. 2023 OTT 전망 리뷰 37해외 3801. OTT 생태계 “시계 제로” 3802. 2023 OTT 단기 미래 ... “안착의 시대” 3903. 넷플릭스 가입자 감소의 순환 고리 시작 4104. 뉴스 전문 OTT 서비스 시대의 개막 4305. NFL+ 시작 ... 뜨거워지는 OTT 스포츠 48국내 5001. 4강 혹은 1강 3중의 경쟁 지형 5002. IP 확보와 콘텐츠 수급 전략 5303. 스포츠 중계권 확보 경쟁 5504. 광고 요금제 도입과 복수 플랫폼 이용 5605. OTT 정책 변화와 OTT 시장의 변화 583. 2023 OTT 10대 이슈 61글로벌 6201. OTT에서 K-콘텐츠의 인기 6202. 프랑스 살토 청산 6803. 넷플릭스의 독주와 디즈니+의 추락 7004. 넷플릭스 아이디 공유 차단 7705. 생성AI와 OTT 8206. 작가·배우 파업과 OTT 9307. OTT 가격 인상과 광고 상품 확산 10408. 지상파 라이브러리 시청 지속 10909. 스트리밍과 뉴스 ‘CNN’의 도전 11610. FAST의 부상…지상파 방송사들도 패스트 대열에 121국내 13101. 국내 OTT 어려움 심화 13102. 넷플릭스는 경쟁자인가 파트너인가? 넷플릭스의 국내 투자와 협력 13203. 쿠팡플레이의 약진 13304. 넷플릭스와 SKB 소송 종료 13905. OTT 자체 등급 분류제 시행 15306. 제작비 증가와 방송, OTT, 영화 생태계 간의 연계성 강화 15607. 지상파와 넷플릭스의 관계 설정 변화 15908. OTT 저널리즘 16209. 국내 OTT 해외 진출 전략 17110. 국내 OTT 정책 진단 1734. 2024 OTT 전망 189해외 19001. 슬픈 스트리밍의 시대 19002. 스트리밍 TV 및 번들링 19203. 전통 미디어 생태계 붕괴 19504. FAST 시장 가속화 19805. AI와 OTT 199국내 20101. 한계에 직면한 국내 OTT 시장 20102. 국내 OTT 시장 구조 개편 일어날까? 20203. 요금 정책 다양화 20304. 제2, 제3의 누누티비는 다시 등장할 것인가? 20505. 〈오징어 게임〉 시즌2와 넷플릭스와의 관계 설정 2065. OTT 현황 209해외 21001. 넷플릭스 21002. 디즈니+ 21403. 훌루 매각 협상 시작 22504. Max 22905. 파라마운트+ 23306. 애플TV+ 23607. FAST의 TV화를 주도하는 아마존, 구글 24408. 프라임 비디오 25109. 로쿠 25710. Tubi 26111. Pluto 26112. Freevee 26213. Plex 26214. VUit 26215. LG 채널스 26316. 삼성 TV플러스 263국내 26401. 전반적 현황 26402. 넷플릭스 26603. 티빙 27004. 웨이브 27305. 쿠팡플레이 27506. 왓챠 27607. 디즈니+ 2786. 국내 OTT 이용행태 287OTT 플랫폼 이용 현황 28901. 플릭스 패트롤 28902. 넷플릭스 290화제성 조사 29201. CJ ENM의 CPI 29202. 코바코 RACOI 29303. 굿데이터 코퍼레이션 294K-콘텐츠의 OTT 소비 현황 29601. OTT 앱 이용현황 29702. 주요 SVOD 점유율 30003. SVOD 이용 콘텐츠 톱10 301이용행태 설문조사 30601. 조사개요 30602. 이용 현황 30603. 이용 서비스 현황 30804. 넷플릭스 광고 모델 도입에 대한 의견 30905. 넷플릭스 ID 공유 제한에 대한 의견 31006. 토종 OTT 합병에 대한 의견 31107. 토종 OTT의 성장성에 대한 의견 3117. 에필로그 3158. 부록(국내 OTT 오리지널) 323넷플릭스 324티빙 327웨이브 329쿠팡플레이 332왓챠 333디즈니+ 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