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가정식과 외식의 이해제1절 가정식의 이해제2절 외식의 이해제3절 가정식과 외식의 대안제2장 가정식 대체식 시장의 이해제1절 가정식 대체식의 개요제2절 HMR의 유통 및 판매 현황제3절 HMR 시장과 식문화 Trend의 변화제3장 외식시장의 현황과 전망제1절 외식시장의 개요제2절 「음식점업」과 「주점 및 비알코올 음료점업」의 현황제3절 외식기업의 생멸과 전망제4장 외식산업과 관련된 산업의 이해제1절 외식산업의 이해제2절 외식산업과 타 산업 간의 연관성제3절 외식산업, 식품산업과 유통산업 간의 관계제5장 외식업체의 유형분류제1절 외식업체의 유형분류 개요제2절 외식업체 유형 분석의 새로운 접근제3절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유형분류제6장 외식사업체 조직의 이해제1절 외식사업체의 조직제2절 외식사업체의 인적자원 관리방안제3절 인적자원의 관리 변화와 관리자의 계층과 자질제7장 프랜차이즈의 이해제1절 프랜차이즈사업의 개요제2절 프랜차이즈 결정 시 고려할 사항제3절 우리나라 가맹사업의 현황제8장 외식상품의 이해제1절 서비스의 개요제2절 외식상품의 개요제3절 제품과 서비스 상품의 관리제9장 서비스 품질의 이해제1절 서비스 품질의 개요제2절 서비스 프로세스제3절 서비스 전달 플로차트와 청사진제10장 일선 종업원의 중요성과 관리제1절 일선 종업원의 중요성제2절 일선 종업원의 관리제3절 매니저와 감독자의 역할제11장 외식업소 선택속성의 이해제1절 소비자의 기본 욕구제2절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제3절 외식업소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제12장 외식업소의 평가와 평가 이후의 고객행동제1절 평가의 단계와 평가에 이용되는 일반적인 변수제2절 외식업소의 평가항목제3절 외식업소 경험 후 고객의 행동제13장 식생활 트렌드의 이해제1절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의 변화제2절 식생활 트렌드제3절 식생활 트렌드의 군집제14장 음식과 기술의 결합 푸드테크의 이해제1절 푸드테크의 이해제2절 서비스 단계에서의 푸드 테크제15장 외식업소 인증과 레스토랑 가이드북제1절 국내외 외식업소 인증제도제2절 국내·외의 레스토랑 가이드북제3절 식품 원산지 표시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