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다점포율 조사 10년…달라진 것과 달라지지 않은 것2023년 자영업 시장 리뷰: 개성과 트렌드로 무장한 新자영업자 몰려와 오마카세·와인지고 하이볼 떴다PART1 업종 트렌드1.메가 프랜차이지는 알고 있다 〈1명이 多점포를 운영하는 경우〉-多점포율로 본 창업 트렌드 인건비·고금리에 ‘多점포’ 불리해져2.MZ 다점포 점주에게 듣는 창업 트렌드 303.전문가가 본 2024 자영업 트렌드-2024 창업 시장 키워드는 ‘IT’ 인건비 절감·매장 효율 높이기 ‘관건’4.2024년 10대 외식업 트렌드-직원 적어도 되고 식재료 비중 낮은 1인 샤브·국밥·칼국수·라멘집 ‘각광’5.2024년 외식 트렌드 전망-창업 시장 어렵지만 프랜차이즈 증가 고깃집·다찌 주점·무인 매장 ‘맑음’6.2024년 뜨는 창업 아이템 TOP5-‘무한리필’ ‘초저가’ ‘일본풍’ 어려운 시기에 결국은 가격〈고수 생각〉 2024년 키워드는 ‘일본’ ‘가성비’7.한식-1만원 안팎 가성비 국밥·칼국수·분식 제철 한식 주점·프리미엄 한상 ‘주목’8.편의점-5만개 넘어 포화? 그래도 식당보단 낫다 지방 소멸 시대 반시이익 ‘수도권 서부’ 1순위9.카페-저가 커피 vs 대형 스페셜티 양극화 디카페인·대체 커피 ‘관심’ 뜨거워10.디저트-디저트도 ‘헬시 플레저’ ‘천연’ ‘로컬’ ‘쁘띠’ 뜬다11.숙박업-① 포쉬텔 ‘Posh(값비싼·화려한)’+‘Hostel’ ‘포쉬텔(Poshtel)’을 아시나요?-② 캡슐호텔 팬데믹 이후 ‘1인 혼여’ 증가세 가팔라 5성급보다 나은 1성급 ‘캡슐호텔’ 인기〈고수 생각〉 기존 매장 인테리어 활용 ‘이누끼 창업’ 최소 비용으로 새로운 업종 도전하기PART2 상권 트렌드1.상권 패러다임이 바뀐다-저출생에 우는 ‘약속 상권’ 미식족에 웃는 ‘감성 상권’2.상전벽해 성수 상권-2말3초 직장인 모여드는 천혜의 ‘감성 상권’ 성수는 앞으로도 계속 잘될까? “그렇다”3.‘아 옛날이여~’ 홍대 상권-‘주 7일 상권’에서 ‘주 2일 상권’으로 ‘상권’보다 ‘힙한 공간’ 찾아다니는 트렌드4.핫플 시장-젊어진 120살 전통시장 WELCOME TO ‘광장’〈CASE STUDY〉 일본 전통시장 부활 사례 ‘쇼와노마치’5.지방 상권은 지금-‘출혈 경쟁’ 부산 광안리·‘마케팅 격전지’ 제주 ‘한옥마을 쏠림’ 전주·‘프랜차이즈 도시’ 천안PART3 마케팅 트렌드1.줄 서는 가게 비결 ‘온라인 마케팅’-추천 채널은 단연 ‘네이버 플레이스’ 그다음 채널은 2030 여성 대상 ‘인스타’〈고수 생각〉 마케팅 사기를 피하는 3가지 방법2.네이버도 가세했다…숏폼 전성시대-“숏폼 콘텐츠는 롱폼 콘텐츠와 다르다” 제2의 배달 앱 ‘숏폼’에 올라타라3.지방 소멸에 뜨는 ‘로코노미’-이색적이고 특별한 ‘로컬’이 곧 ‘힙’ 지역名 붙으면 인기 폭발4.배달은 ‘상위 노출’ 전쟁-배달 앱 알고리즘 치트키 ‘무료 배달’ ‘무배’ 시작하고 주문량 변화 지켜보라〈CASE STUDY〉 상암동 야키니쿠집 ‘아고야’PART4 운영 노하우1.‘주방 자동화’ 어디까지 왔나-‘로봇 주방’ 가야 할 길 맞지만 ‘조리 로봇이 모든 것 해결’ 환상 버려야2.홀·주방 자동화는 이렇게-키오스크 동선 맞춰 매장 동선 바꿔줘야 재방문 유도 비결은 결국 ‘휴먼 터치’3.이기고 시작하는 ‘기존점 인수 창업’-창업의 제1요건은 리스크 낮추기 권리금 없는 저평가된 매장 인수 ‘신의 한 수’4.MZ세대에 퍼지는 동업 창업 성공하려면-자본·인맥 ‘맨파워’ 2배로 늘어나는 기적 처음부터 정교한 ‘동업 계약서’ 만들어야5.돈이 되는 주방 설계-식당 설계의 첫걸음은 ‘효율적인 주방’ 배식만큼 중요한 게 퇴식 동선 짜기6.인테리어, 핵심은 ‘BI’-포토존 만드는 인테리어는 끝났다 이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대7.‘놓치면 손해’ 소상공인 정부 지원금-창업 지원 예산 3.7조 ‘역대 최대’ ‘K스타트업’ ‘기업마당’ 수시로 확인〈고수 생각〉 ‘노~오~력이 부족하다고?’ 외식업 성공의 핵심은 ‘입지’와 ‘아이템’〈고수 생각〉 당신의 식당은 재미있는 곳인가요? 한층 까다로워진 고객 눈높이 맞춰야PART5 글로벌 트렌드1.일본 트렌드-① 도쿄 ‘반말하는 친구 카페’ ‘반값 헬스장’ 인기 ‘초가성비 오마카세’에 쌀·간장 편집숍도-② 오사카 도쿄 유행 다음 해 오사카서 그대로 유행 한국 인기 메뉴라고 다 통하지는 않아〈고수 생각〉 지금이 기회 ‘일본 창업’2.중국 신유통 현장을 가다-‘브랜드·쿠폰 마케팅에 적극적인 고객 잡아라’ 열성 고객과 단톡방 소통 ‘사적 트래픽’ 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