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서문 / 31판 서문 / 7제1장 교육과정의 성격 및 관련 용어 … 211. 교육과정의 성격 _ 24가.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이다 _ 24나. 교육과정은 모학문이 없다 _ 25다. 교육과정은 종합적이고 실천적 성격의 학문이다 _ 272. 교육과정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이해 _ 29가. 교과 _ 30나. 학문, 그리고 학문과 교과의 관계 _ 31다. 지식 _ 33라. 기능, 그리고 기능과 지식의 관계 _ 35제2장 교육과정의 의미 … 371.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 _ 41가. 교육과정의 어원적 의미 _ 41나. ‘결과’(outcome)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 _ 42다. ‘과정’(process)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 _ 462. 여러 층위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수준(level) _ 49가. 계획된 교육과정 _ 50나. 실행된 교육과정 _ 52다. 경험된 교육과정 _ 533. 보이는 교육과정과 보이지 않는 교육과정 _ 54가. 공식적 교육과정 _ 55나. 잠재적 교육과정 _ 55다. 영 교육과정 _ 584.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간의 관계 _ 60제3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 651. 인문주의자 _ 69가. 전통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 정신도야론 _ 70나. 10인 위원회와 엘리어트(C. Eliot)의 주장 _ 72다. 15인 위원회와 해리스(W. Harris)의 주장 _ 742. 발달주의자 _ 76가. 헤르바르트 학파 _ 76나. 홀(S. Hall)의 아동 연구 운동 _ 78다. 킬패트릭(W.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 _ 803. 사회효율성주의자 _ 82가. 로스(E. Ross)의 사회 통제론 _ 83나. 효율성 운동: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경영, 그리고 하나의 연구 분야로서의 교육과정의 탄생 _ 84다. 지능 측정, 지능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과정 _ 86라. 사회효율성주의자의 실질적 성과 _ 884. 사회개량주의자 _ 89가. 카운츠(G. Counts)의 사회재건주의 _ 90나. 러그(H. Rugg)의 사회과 교과서 _ 92제4장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Ⅰ): 지식 중심 교육과정 … 951. 지식 중심 교육과정 개관 _ 982. 지식 중심 교육과정을 뒷받침하는 이론들 _ 103가. 정신도야론 _ 104나. 지식의 구조론 _ 107다. 지식의 형식론 _ 113제5장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Ⅱ): 경험 중심 교육과정 … 1211. 진보주의 교육의 등장과 진보주의교육협회 _ 1252. 중등교육에 대한 진보주의 교육의 실험: ‘8년 연구’ _ 1293. 진보주의 교육의 확대: 생활적응교육 _ 1344.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과정 이론 _ 138가. 20세기 전반기의 지배적인 교육과정 주장들에 대한 듀이의 견해 _ 139나. 듀이학교 _ 144다. 듀이의 교육과정 이론: 경험 중심 교육과정 _ 148제6장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Ⅲ): 역량 중심 교육과정 … 1531. 역량 중심 교육의 등장 배경 _ 157가.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요청되는 교육 _ 157나. 전통적인 지식 교육의 한계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필요 _ 1622.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원 _ 165가. 행동주의적 접근 _ 166나. 인문주의적 접근 _ 168다. 자유교육의 적극적 실천으로서의 역량 중심 교육 _ 1703. 학교교육에서 역량의 의미 _ 173가. OECD의 역량 프로젝트에 제시된 역량의 의미와 특징 _ 174나. 역량의 총체적 성격과 의미 _ 178다. 여러 나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의 의미 _ 1824. 교육과정에 대한 역량 중심적 접근 _ 184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_ 184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설계 _ 185제7장 한국의 교육과정 역사와 발달 과정 … 1911. 해방 전후의 교육과정 _ 195가. 해방 전 교육과정 _ 196나.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 _ 1982. 제1차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 _ 200가. 제1차 교육과정 _ 201나. 제2차 교육과정 _ 202다. 제3차 교육과정 _ 204라. 제4차 교육과정 _ 206마. 제5차 교육과정 _ 2083. 제6차 교육과정 _ 210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_ 211나. 중학교 교육과정 _ 214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_ 215제8장 21세기 한국의 교육과정 … 2191. 제7차 교육과정 _ 222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_ 222나. 수준별 교육과정 _ 224다. 재량활동 _ 226라. 고교 2-3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 _ 2262. 2007 개정 교육과정 _ 230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개선 _ 231나.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개선 _ 2333. 2009 개정 교육과정 _ 236가. 주요 특징 _ 237나. 학교급별 개정 내용 _ 239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 사항 _ 2464. 2015 개정 교육과정 _ 248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_ 250나. 중학교 교육과정 _ 251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_ 2535. 2022 개정 교육과정 _ 258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_ 260나. 중학교 교육과정 _ 261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_ 262제9장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 모형 … 2691. 교육과정 개발 모형 _ 273가. 기술적·과학적 접근 _ 274나. 자연주의적·예술적 접근 _ 2812. 교육과정 설계 모형 _ 288가. 내용 모형(content model) _ 288나. 목표 모형(product model) _ 292다. 과정 모형(process model) _ 294라. 세 모형의 비교 _ 298제10장 교육과정 설계 원리와 교육과정 통합 … 3011. 교육과정 설계의 일반 원리 _ 304가. 교육 목표의 설정 _ 304나. 교육 내용(혹은 학습 경험)의 조직 _ 3082.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이해 _ 314가. 교육과정 통합의 개념 _ 315나. 교육과정 설계에서 통합의 역사 _ 319다.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_ 328제11장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 3351. 교육과정 개발 체제 _ 338가. 중앙 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_ 338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_ 3402.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_ 342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_ 343나.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_ 345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_ 3453.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_ 348가.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및 개발 과정 _ 348나. 국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쟁점 _ 354제12장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이해 … 359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_ 362가. 교육과정 실행에 주목하게 된 배경 _ 362나.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개념화 _ 3632.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_ 365가. 충실도 관점 _ 366나. 상호적응 관점 _ 369다. 교육과정 생성 관점 _ 371라. 세 관점의 비교 _ 3743. 교육과정 실행과 교육과정 계획 간의 관계 _ 376제13장 교육과정 연구의 흐름: 교육과정 이론화 … 3811. 교육과정 이론과 이론화 _ 3852. 교육과정 이론화의 여러 갈래 _ 387가. 처방적 이론: ‘개발’을 위한 이론 _ 389나. 서술적 이론: 개발이 ‘숙의’를 만나다 _ 394다. 비판적-탐색적 이론: ‘이해’와 ‘변화’를 위한 이론화 _ 4003. 교육과정 이론화의 미래 _ 408찾아보기 /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