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미래 교육 환경에 대응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 공간 및 시설 14
2. 학생 신체활동 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체육활동 개발 15
3. IT 기반 미래형 체육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환경 구축 16
4. 미래 체육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17
5. IT 체육교실 활용 체육수업 성과 분석을 통한 효과적 운영 모델 도출 18
6.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변화 27
제2절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 공간과 시설의 변화 28
제3절 IT 기반 체육교육의 연구 및 실천 33
제3장 IT 체육교실 운영 현황 및 수업 사례 분석 37
제1절 IT 체육교실 운영 현황 분석 38
1. 지원금 운영 현황 38
2. 주요 시설 및 장비 설치 현황 42
제2절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 분석 50
1. 사례 1: 효자고등학교 50
2. 사례 2: 소래고등학교 56
3. 사례 3: 백신중학교 60
4. 사례 4: 당정중학교 64
제4장 IT 체육교실 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 분석 69
제1절 IT 체육교실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70
1. 체육교사 대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70
2. 학생 대상(전체) 설문조사 분석 결과 78
3. 학생 대상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 84
4. 학생 대상 학교급에 따른 분석 결과 94
5. 종합 분석 결과 105
제2절 IT 체육교실 운영에 대한 심층면담 분석 결과 107
1. IT 체육교실 지원 사업에 대한 인식 108
2. IT 체육교실 운영을 위한 '준비 과정'에서의 경험 112
3. IT 체육교실의 실제 '운영 과정'에서의 경험 121
4. IT 체육교실 운영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 효과 122
제3절 소결 125
제5장 IT 체육교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모델(안) 126
제1절 IT 체육교실 운영 모델(안) 도출의 기준 127
제2절 IT 체육교실 운영 모델(안) 131
1. 데이터 기반 IT/스마트 운동 교실 131
2. 게임형 스포츠 참여 교실 132
3. IT 기술 연계 체력 측정 및 강화 교실 133
4. 고강도 전신운동 교실 135
5. 실내 파워 라이딩 교실 137
6. 신체활동 모니터링 기반 건강 교실 138
제6장 IT 체육교실을 활용한 IT 기반 체육수업 활성화 방안 140
제1절 IT 체육교실을 활용한 IT 기반 체육수업 활성화 방향 141
1. IT 체육교실 지원 사업의 지속성 141
2. IT 체육교실 지원 예산의 적절성 및 차별성 142
3. 교육청 차원의 IT 체육교실 지원에 대한 체계성 144
4. 단위학교 차원의 IT 체육교실 운영에 대한 공감대 형성 146
5. 교사 차원의 IT 체육교실 운영 및 IT 기반 체육수업 전문성 확보 148
제2절 IT 기반 체육수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150
1. IT 체육교실 지원 사업의 지속을 통한 IT 체육수업 실천 모델 개발 150
2. 예산 지원의 적절성 및 차별성 동시 반영을 위한 운영 평가 151
3. IT 체육교실 지원의 체계성 확보를 위한 교육청의 역할 재정비 151
4. IT 기반 체육수업 활성화를 위한 중ㆍ장기적 후속 정책 개발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 학생 및 교사용 설문지 157
[부록 2] 교사용 면담질문지 162
판권기 164
〈표 1-1〉 개별 심층면담 대상 24
〈표 1-2〉 개별 심층면담 영역 및 세부 질문 내용 25
〈표 3-1〉 IT 체육교실 운영 현황(2023. 8. 기준) 39
〈표 3-2〉 IT 체육교실 지원 내역 43
〈표 3-3〉 IT 체육교실 운영 시 필수 설치 장비 및 시설 43
〈표 3-4〉 단위학교별 IT 장비 주요 설치 내용 44
〈표 3-5〉 사례 1(효자고등학교)의 1차시분 교수학습과정안(예시) 54
〈표 3-6〉 사례 2(소래고등학교)의 단원계획안 58
〈표 3-7〉 사례 2(소래고등학교)의 평가 계획 58
〈표 3-8〉 사례 2(소래고등학교)의 1차시분 교수학습과정안(예시) 59
〈표 3-9〉 사례 3(백신중학교)의 단원계획안 62
〈표 3-10〉 사례 3(백신중학교)의 1차시분 교수학습과정안(예시) 63
〈표 3-11〉 사례 4(당정중학교)의 단원계획안 66
〈표 4-1〉 조사 대상의 특징(체육교사) 71
〈표 4-2〉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교사) 72
〈표 4-3〉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IPA) 분석 결과(교사) 74
〈표 4-4〉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교사) 76
〈표 4-5〉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우선순위 결정(교사) 76
〈표 4-6〉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개선 순위 항목(교사) 77
〈표 4-7〉 조사 대상의 특징(전체학생) 78
〈표 4-8〉 조사 대상의 특징(중학생) 78
〈표 4-9〉 조사 대상의 특징(고등학생) 78
〈표 4-10〉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전체학생) 79
〈표 4-11〉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IPA) 분석 결과(전체학생) 81
〈표 4-12〉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전체학생) 82
〈표 4-13〉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우선순위 결정(전체학생) 83
〈표 4-14〉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개선 순위 항목(전체학생) 84
〈표 4-15〉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남학생) 85
〈표 4-16〉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IPA) 분석 결과(남학생) 86
〈표 4-17〉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남학생) 87
〈표 4-18〉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우선순위 결정(남학생) 88
〈표 4-19〉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개선 순위 항목(남학생) 88
〈표 4-20〉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여학생) 90
〈표 4-21〉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IPA) 분석 결과(여학생) 91
〈표 4-22〉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여학생) 92
〈표 4-23〉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우선순위 결정(여학생) 93
〈표 4-24〉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개선 순위 항목(여학생) 93
〈표 4-25〉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중학생) 95
〈표 4-26〉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IPA) 분석 결과(중학생) 96
〈표 4-27〉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중학생) 97
〈표 4-28〉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우선순위 결정(중학생) 98
〈표 4-29〉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개선 순위 항목(중학생) 98
〈표 4-30〉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고등학생) 100
〈표 4-31〉 IT 체육교실에 대한 중요도-성취도(IPA) 분석 결과(고등학생) 101
〈표 4-32〉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고등학생) 102
〈표 4-33〉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우선순위 결정(고등학생) 103
〈표 4-34〉 IT 체육교실에 대한 효과 및 개선 순위 항목(고등학생) 103
〈표 4-35〉 IT 체육교실의 우수 효과 비교 106
〈표 4-36〉 IT 체육교실의 최우선 개선 항목 비교 106
〈표 4-37〉 IT 체육교실의 차순위 개선 항목 비교 107
〈표 5-1〉 IT 체육교실 운영 현황 및 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모델(안) 도출 기준 127
〈표 5-2〉 IT 체육교실 활용 체육수업 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모델(안) 도출 기준 128
〈표 5-3〉 체육교사 및 학생 대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모델(안) 도출 기준 129
[그림 1-1] 청소년 신체활동 관련 학교체육 분야 SWOT 분석 결과(이규일, 2022) 18
[그림 1-2] IPA 분석의 중요도-만족도 분석틀 23
[그림 2-1] 4차산업혁명 시대 교육 혁신 프레임워크(안종배, 2017: 25) 28
[그림 2-2] 보다 나은 교육 결과를 위한 교육 환경(barrett, 2019; 이상민, 2020에서 재인용) 29
[그림 2-3] 시설 연계 '체육과' 학습활동 중요도(교육부ㆍ한국교육개발원, 2018: 19) 30
[그림 2-4] 미래 학교로의 핵심요소(교육부ㆍ한국교육개발원, 2018: 21) 30
[그림 2-5] 초등학교 'Performance Room'(교육부ㆍ한국교육개발원, 2018: 64) 31
[그림 2-6] 중ㆍ고등학교 'Performance Room'(교육부ㆍ한국교육개발원, 2018: 66) 31
[그림 2-7] 'Rinstabekk Skole'의 체육관(교육부ㆍ한국교육개발원, 2018: 83) 32
[그림 2-8] 'St. Thomas School'의 체육관(교육부ㆍ한국교육개발원, 2018: 92) 32
[그림 2-9] 인지된 신체능력 평균 차이 검증(이현석, 이장현, 2020: 619) 33
[그림 2-10]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평균 차이 검증(이현석, 이장현, 2020: 619) 34
[그림 2-11]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전통적 수업과 스마트 체육수업 방법의 비교(최영준 외, 2020: 796) 35
[그림 3-1]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 1(효자고등힉교)의 공간 및 물품 구성 전후 비교 50
[그림 3-2] 사례 1(효자고등학교)의 스테이션별 5가지 체력운동(왼쪽)과 기록 작성표 52
[그림 3-3] 사례 1(효자고등학교)의 체력운동 활동 기록을 위한 시트 활용 예시 53
[그림 3-4]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소래고등학교)의 공간 구성 전후 비교 56
[그림 3-5]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백신중학교)의 공간 구성 전후 비교 61
[그림 3-6]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4(당정중학교)의 공간 및 물품 구성 전후 비교 65
[그림 3-7]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4(당정중학교)의 수업 주안점 및 흐름 67
[그림 3-8] IT 체육교실 수업 사례4(당정중학교)의 교수학습 자료(예) 67
[그림 4-1] IT 체육교실에 대한 IPA 매트릭스(교사) 74
[그림 4-2]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교사) 75
[그림 4-3] IT 체육교실에 대한 IPA 매트릭스(전체학생) 81
[그림 4-4]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전체학생) 82
[그림 4-5] IT 체육교실에 대한 IPA 매트릭스(남학생) 86
[그림 4-6]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남학생) 87
[그림 4-7] IT 체육교실에 대한 IPA 매트릭스(여학생) 91
[그림 4-8]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여학생) 92
[그림 4-9] IT 체육교실에 대한 IPA 매트릭스(중학생) 96
[그림 4-10]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중학생) 97
[그림 4-11] IT 체육교실에 대한 IPA 매트릭스(고등학생) 101
[그림 4-12]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결과(고등학생) 102
[그림 5-1] IT 체육교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모델(안) 도출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