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 펴내며1부 Memoir1 _ 하지만 그런 시대를 살았고, 나는 거기에 있었다: 1980년대, 그때 여기, 영화 | 정성일 |2 _ 애도할 수 없는 1980년대 | 이효인 |1980년대 한국영화, 역사의 실험실 1980년, 대학 풍경과 한국영화1980년대의 영화청년들 1980년대 영화운동의 결절 애도할 수 없는 1980년대 2부 1980년대 한국/영화총론_ 1980년대 한국영화를 이해하기 위한 지도 | 정종화 |3S 우민화 정책 영화정책과 영화계 지속과 변화 사이 | 활기와 위기 사이 영화문화의 변화 위기가 만든 극장의 변화 | 변화를 만든 동인들 | 시네마테크의 초보적 모색 장르 _ 에로물의 시대, 그래도 다양한 장르적 시도가 있었다 | 허남웅 |에로물과 에로물 사이 신파여 다시 한 번 무덤에서 살아나온 공포 액션 몸으로 울었다 감독들이 종교로 간 까닭은 누구의 존재도 아닌 여성 어른들은 모르는 청춘 수렁에서 건진 사회물 다양성은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 미학 _ 1980년대 작가주의 | 김영진 |1980년대를 조망하며: 혼돈의 용광로 시대 이두용의 거두절미 미학 화면을 잡아채는 활기 이장호와 배창호의 시대 〈바보선언〉의 예술과 저항 | 대중영화감독에서 예술영화감독으로 미완의 작가주의, 그리고 코리안 뉴웨이브의 가능성 몰개성의 시대를 뚫으려는 의지의 감독들 | 코리안 뉴웨이브의 싹을 향해 | 형식주의자들 임권택이라는 고유명사 장인에서 국민감독으로 배우 _ 어둠 속에서 역동하다 | 김혜선 | 1980년대 최고의 배우 안성기, 미남스타 이영하 1970년대 트로이카와 김지미의 묵직한 동행 1980년대 중반 신 트로이카의 등장: 이보희·원미경·이미숙 에로의 범람 속에서: 나영희·안소영·이대근·마흥식 틀에 갇히지 않는 당당함: 이혜영·강수연 1980년대가 발견한 청춘스타: 박중훈·최재성 독립영화 _ 1980년대 비제도권 영화의 풍경 | 유운성 |기원에 대한 의문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작은영화를 둘러싼 물음들 끝나지 않는 투쟁, 혹은 저항의 비디오그램 영화문화 _ 1980년대, 다양한 통로로 영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다 | 공영민 |저마다의 기억 속 영화를 모으는 방법 1980년대 영화문화의 특징 극장 지형의 변화 심야극장의 등장 | 소극장의 등장과 새로운 영화문화에 대한 기대 | 영화법 개정과 복합상영관의 등장 흥행 · 배급 지형의 변화 매체 환경의 변화 컬러TV의 확산과 TV영화의 인기 | 비디오의 보급과 성장 1980년대, 영화가 일상의 문화가 되다 화보 _ 1980년대 극장 풍경 | 이수연 | 3부 한국영화계에 불어오는 자유의 바람 : 구술로 보는 1980년대 한국영화 | 이수연 |1980년을 시작하며 영화 관람 환경의 변화: 컬러텔레비전 방송 시작과 소극장의 등장 누구나 영화 만들 수 있는 자유를! 미국의 무역 개방 요구 | 영화법 개정 요구와 제작자유화창작의 자유를 달라!: 시나리오 사전심의와 검열 제도 시나리오 사전심의 문제: 〈최후의 증인〉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특정 집단의 반대: 〈도시로 간 처녀〉 와 〈비구니〉| 외국인 출연 제한: 〈LA용팔이〉| 공연윤리위원회와의 정면 충돌: 〈허튼소리〉와 〈구로아리랑〉할리우드로부터 한국영화를 지켜라!: 수입자유화와 직배 저지 운동 한미경제협상과 제6차 영화법 개정 | UIP의 〈위험한 정사〉| 직배 저지 투쟁 2차전: 뱀 소동장벽이 무너진 후: 1980년대를 마무리하며 ■ 본문에 인용된 구술자 소개 부록 _ 1980년대 영화산업 주요 통계 | 이수연 | 극장 | 제작 ·수입 | 흥행순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