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5
제1절 미래 교육현장의 변화와 에듀테크(Edutech) 5
제2절 교육현장에서의 에듀테크 동향 8
제3절 연구목적 및 방법 13
Ⅱ. 에듀테크 교육 산업의 동향 및 활용 실태 14
제1절 에듀테크 산업의 변화 과정 14
제2절 교육 현장에서 이러닝과 에듀테크 시장 규모 15
제3절 에듀테크 교육 활용 현황 19
제4절 소결 22
Ⅲ.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민관협력 과제 23
제1절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민관협력의 정책적 접근 23
제2절 학교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이해와 협력과제 26
제3절 소결 33
Ⅳ. 결론 및 제언 35
참고문헌 37
[부록] 에듀테크 활용 수업을 위한 민관협업 면담 질문지 39
판권기 41
〈표 1-1〉 교육이 '빅 비즈니스'로 변화하는 동기와 원인 6
〈표 1-2〉 에듀테크의 개념과 유사 개념 8
〈표 1-3〉 에듀테크 진흥방안 추진 과제 9
〈표 1-4〉 교사들의 활용경험이 있는 에듀테크 제품 11
〈표 1-5〉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민관협력 과제 도출을 위한 집단면담설문 구성안 13
〈표 2-1〉 이러닝 공급 사업체 별 매출액 분포 16
〈표 2-2〉 국내 에듀테크 시장 규모 및 전망 16
〈표 2-3〉 2022년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17
〈표 2-4〉 교육기관(학교)의 이러닝 매출액 증감 17
〈표 2-5〉 2022년 교육대상별 이러닝 공급자 별 시장규모 18
〈표 2-6〉 학교현장에서 에듀테크 활용 경험 19
〈표 2-7〉 제작사 별 활용경험이 있는 에듀테크 제품 20
〈표 2-8〉 제작사 별 활용경험이 있는 에듀테크 제품 21
〈표 3-1〉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협력과제 도출을 위한 면담질문 구성안 25
〈표 3-2〉 에듀테크 활용 관련 교사집단면담 구성 26
〈표 3-3〉 학교관점에서 에듀테크에 활용을 위한 협력과제 발굴 33
[그림 1-1] 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 활용 추진 비전 및 목표 9
[그림 1-2] 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활용수업 단계 별 목표 10
[그림 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15
[그림 2-2] 에듀테크가 도움이 되었다는 비율(교사 대상) 20
[그림 2-3] 에듀테크 활용에 에로사항을 느끼는 비율(교사 대상) 21
[그림 3-1]/[그림 3-2] AI 및 에듀테크 활용 학교 교육을 위한 다양한 주체 간 협업을 위한 역할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