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 12
1. 조사 현황 12
2. 조사 내용 12
3. 조사 설계 13
제2장 경기도 초등학교 기초학력 성장 및 교육 실태 14
제1절 분석 항목 15
1. 학생 기초학력 분석 항목 15
2. 학생 기초학력과 관련한 맥락변인 분석 항목 17
제2절 분석 결과 21
1. 학생의 기초학력 수준 및 성장 21
2. 학생의 학습 태도 및 사회ㆍ정서적 역량 수준 24
3. 교육의 실태: 교육 여건 26
4. 교육의 실태: 교육 운영 39
5. 교육의 실태: 교육 성과 76
제3장 심층분석: 기초학력 수준 및 도달 여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변수 탐색 81
제1절 분석 항목 82
제2절 분석 자료 및 방법 86
1. 분석 자료 86
2. 분석 모형 88
제3절 분석 결과 91
1. 기초학력 향상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91
2. 기초학력 도달 여부의 변화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93
제4장 요약 및 제언 97
제1절 요약 98
1. 경기도 초등학교 기초학력 교육의 실태 98
2. 기초학력 수준 향상 및 도달 여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변수 탐색 106
제2절 제언 111
1. 심화되고 있는 기초학력 부진에 대한 교육적 대응 필요 111
2. 부모의 관심과 교육적 지원 강화 112
3.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지원 113
참고문헌 114
판권기 115
〈표 1-1〉 모집단 대비 최종 패널 학교 12
〈표 2-1〉 기초 문식력 검사 구성 및 기초학력 최소능력 수준 기술과 분석 범위 16
〈표 2-2〉 기초 수리력 검사 구성 및 기초학력 최소능력 수준 기술과 분석 범위 16
〈표 2-3〉 학습에 대한 태도 및 사회ㆍ정서적 역량 17
〈표 2-4〉 학생용 설문지 구성표 18
〈표 2-5〉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 19
〈표 2-6〉 교사용 설문지 구성표 20
〈표 2-7〉 학교용 설문지 구성표 21
〈표 2-8〉 1, 2차년도에 참여한 학생 패널 정보 22
〈표 2-9〉 기초학력 도달 판단기준 23
〈표 2-10〉 학생 기초학력 수준 변화 23
〈표 2-11〉 기초학력 도달 학생의 수준 변화 24
〈표 2-12〉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수준 변화 24
〈표 2-13〉 학생의 학습에 대한 태도 25
〈표 2-14〉 학생의 사회ㆍ정서적 역량 26
〈표 2-15〉 가족 구성원 27
〈표 2-16〉 가정형태 27
〈표 2-17〉 부모자녀 관계 28
〈표 2-18〉 자녀와 대화 시간 29
〈표 2-19〉 자녀와 대화 주제 29
〈표 2-20〉 자녀 스스로 학습 시간 30
〈표 2-21〉 학습조력자 30
〈표 2-22〉 가정 내 원격수업 환경 및 학부모 지도 31
〈표 2-23〉 가정에서의 책 보유량 32
〈표 2-24〉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 정도 32
〈표 2-25〉 월평균 가구 소득 33
〈표 2-26〉 학부모 학력 33
〈표 2-27〉 교사 인적 사항 34
〈표 2-28〉 학급특성 35
〈표 2-29〉 학교 소재지 36
〈표 2-30〉 기초학력 관련 예산 규모 및 활용 37
〈표 2-31〉 학급수 38
〈표 2-32〉 전체 학생 수, 기초학력 부진 학생 수, 다문화 학생 수 38
〈표 2-33〉 학교에 대한 정보 수신 39
〈표 2-34〉 자녀와 학교 친구들, 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40
〈표 2-35〉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인식(참여여부) 42
〈표 2-36〉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인식(도움 정도) 42
〈표 2-37〉 돌봄교실 참여 여부 44
〈표 2-38〉 돌봄교실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44
〈표 2-39〉 돌봄교실에 보내는 이유 44
〈표 2-40〉 돌봄교실의 도움 정도 45
〈표 2-41〉 가정의 교육적 지원 46
〈표 2-42〉 자녀와의 문화활동 48
〈표 2-43〉 학부모의 교육참여 48
〈표 2-44〉 학부모의 교육포부 49
〈표 2-45〉 사교육비 49
〈표 2-46〉 교사 효능감 50
〈표 2-47〉 교사의 사기 50
〈표 2-48〉 교사의 심리적 소진 51
〈표 2-49〉 교사풍토 51
〈표 2-50〉 학교풍토 52
〈표 2-51〉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52
〈표 2-52〉 협력적 연구활동 참여 53
〈표 2-53〉 기초학력전담기구 참여 53
〈표 2-54〉 동료교사 의견 교환 시간 53
〈표 2-55〉 교사중심 수업 운영 기초통계량(4점 척도) 54
〈표 2-56〉 학생중심 수업 운영 기초통계량(4점 척도) 54
〈표 2-57〉 협력중심 수업 운영 기초통계량(4점 척도) 55
〈표 2-58〉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56
〈표 2-59〉 학습 피드백 제공 57
〈표 2-60〉 기초학력지도 판단 근거 58
〈표 2-61〉 기초학력지도 판단 방식 58
〈표 2-62〉 기초학력 지도를 위한 온라인 학습플랫폼 활용 빈도 59
〈표 2-63〉 기초학력지도에 대한 지원여부 60
〈표 2-64〉 기초학력지도에 대한 만족도 60
〈표 2-65〉 학습이력관리 62
〈표 2-66〉 기초학력 업무 과중에 대한 인식 62
〈표 2-67〉 어려운 기초학력 업무 63
〈표 2-68〉 지도가 어려운 기초학력 영역 63
〈표 2-69〉 기초학력 지도 관련 연수 이수 시간 및 기관 64
〈표 2-70〉 기초학력 지도 관련 연수 이수 필요성에 대한 인식 65
〈표 2-71〉 기초학력에 대한 전문성 정도 66
〈표 2-72〉 기초학력 관련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 67
〈표 2-73〉 학교장 리더십 68
〈표 2-74〉 기초학력보장 사업 운영 69
〈표 2-75〉 기초학력 협력 강사제 운영 70
〈표 2-76〉 상담 및 생활지도프로그램 운영 및 담당자 71
〈표 2-77〉 외부 기관과 연계한 지원 71
〈표 2-78〉 Wee 센터 참여도 71
〈표 2-79〉 학습종합클리닉 참여도 72
〈표 2-80〉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및 운영 시간 72
〈표 2-81〉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 73
〈표 2-82〉 기초학력 관련 방과후 학교 운영 및 전담인력 운영 74
〈표 2-83〉 교사의 기초학력 지도에 대한 지원 74
〈표 2-84〉 교원 기초학력 지도 역량강화 연수 제공 75
〈표 2-85〉 담임교사에 대한 만족도 76
〈표 2-86〉 학교에 대한 만족도 78
〈표 2-87〉 기초학력 교육에 대한 만족도 80
〈표 3-1〉 조사 대상별 교육 여건, 과정, 성과별 분석 항목 83
〈표 3-2〉 학년별 기초학력 평가 결과 기초통계량 87
〈표 3-3〉 기초학력 수준 도달 여부의 변화에 따른 집단별 기초통계량 88
〈표 3-4〉 기초학력 향상에 대한 변수들의 영향력 분석 결과 92
〈표 3-5〉 기초 문식력 도달 여부의 변화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 95
〈표 3-6〉 기초 수리력 도달 여부의 변화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 96
〈표 4-1〉 학생의 기초학력 수준 및 성장 98
〈표 4-2〉 교육 여건 종단 패널 분석 결과 요약(학부모) 99
〈표 4-3〉 교육 운영 종단 패널 분석 결과 요약(학부모) 100
〈표 4-4〉 교육 운영 종단 패널 분석 결과 요약(교사 및 학교) 103
〈표 4-5〉 교육 성과 종단 패널 분석 결과 요약 105
[그림 1-1] 조사 설계 13
[그림 4-1] 기초학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결과와 시사점 107
[그림 4-2] 기초학력 도달여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결과와 시사점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