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꿈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7
제2절 꿈 조사 내용 및 방법 8
1. 꿈 조사 항목 및 내용 구성 8
2. 꿈 조사 방법 10
3. 표집설계 10
4. 조사대상 및 참여 학생 수 12
제2장 조사 분석 결과 15
제1절 학생들이 꿈꾸는 삶 16
1.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 16
2. 학생들이 삶의 가치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준 것 18
3. 학생들이 꿈꾸는 삶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19
4. 내가 꿈꾸는 삶을 이루기 위해 하고 싶은 것 21
5.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갖추어야 할 역량 22
6. 소결 24
제2절 학생들이 꿈꾸는 사회 25
1. 학생들이 바라본 우리사회의 모습 25
2. 내가 바라는 미래 사회의 모습 28
3.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경험해 보고 싶은 활동 29
4.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 31
5. 우리 지역의 학교 밖 배움의 공간 33
6. 소결 35
제3절 학생들이 꿈꾸는 직업 37
1. 학생들이 되고 싶거나 관심 있는 직업이 있는지 여부 37
2. 학생들이 되고 싶거나 관심 있는 직업이 없는 이유 38
3. 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거나 관심 있는 직업 39
4. 자신이 꿈꾸는 직업을 갖기 위해 지금 하고 싶은 것 41
5. 자신이 꿈꾸는 직업을 갖기 위해 학생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 42
6. 소결 43
제4절 학생들이 꿈꾸는 학교 44
1. 경기이룸학교 인지도 44
2. 경기이룸학교를 알고 있지만 참여하지 않은 이유 50
3.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은 활동 51
4. 소결 54
제3장 결론 및 제언 56
제1절 결론 57
1. 학생들이 꿈꾸는 삶 57
2. 학생들이 꿈꾸는 사회 57
3. 학생들이 꿈꾸는 직업 58
4. 학생들이 꿈꾸는 학교 58
제2절 제언 59
1. 미래 사회를 위한 역량 함양 59
2. 사회에 대한 관심 확장 60
3.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진로ㆍ직업교육 60
4. 학교교육의 외연 확장: '경기이룸학교' 61
참고문헌 63
[부록 1] 2023 학생 꿈 조사 설문지 64
[부록 2] 학생 꿈 조사 결과 76
판권기 376
〈표 1-1〉 꿈 조사 항목 및 내용 구성 10
〈표 1-2〉 교육지원청별 표본 학교 수 11
〈표 1-3〉 학생 성별에 따른 응답률 12
〈표 1-4〉 학교급 및 학년별 응답률 12
〈표 1-5〉 지역별 학생 응답자 수 13
〈표 2-1〉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1~3개 선택) 17
〈표 2-2〉 학생들이 삶의 가치를 선택하는데 가장 영향을 준 것(1~3개 선택) 18
〈표 2-3〉 내가 꿈꾸는 삶을 이루어 가는데 가장 필요한 것 20
〈표 2-4〉 내가 꿈꾸는 삶을 이루기 위해 하고 싶은 것 21
〈표 2-5〉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갖추어야 할 역량 23
〈표 2-6〉 학생들이 바라본 우리 사회의 모습(4점 척도) 26
〈표 2-7〉 내가 바라는 미래 사회의 모습 29
〈표 2-8〉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경험해 보고 싶은 활동 30
〈표 2-9〉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1~3개 선택) 32
〈표 2-10〉 학교 밖 체험처나 배움의 공간 여유 33
〈표 2-11〉 학교 외 지역 공간에서 배우는 활동이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35
〈표 2-12〉 학생들이 되고 싶거나 관심 있는 직업이 있는지 여부 37
〈표 2-13〉 학생들이 되고 싶거나 관심 있는 직업이 없는 이유 38
〈표 2-14〉 학생들이 가장 되고 싶고 관심 있는 직업(전체 기준 28개 직업 중 상위 10개 관심 직업) 40
〈표 2-15〉 꿈꾸는 직업을 위해 지금 하고 싶은 것 41
〈표 2-16〉 꿈꾸는 직업을 위해 학생들이 지금 필요로 하는 것(1~3개 선택) 42
〈표 2-17〉 연도별 경기이룸학교(기존 꿈의학교) 인식 정도 45
〈표 2-18〉 성별, 학교급에 따른 경기이룸학교 인식 정도단위 45
〈표 2-19〉 경기이룸학교 유형별 참여 학생 46
〈표 2-20〉 참여학생에 대한 참여 이유 47
〈표 2-21〉 경기이룸학교에 대한 만족도 49
〈표 2-22〉 경기이룸학교 유형별 만족도 50
〈표 2-23〉 경기이룸학교에 대해서 알고 있으나 참여하지 못한 이유 비교 51
〈표 2-24〉 참여하고 싶은 활동 선호도 52
〈표 2-25〉 선호하는 활동(상위50개) 52
[그림 2-1] 학교 밖 체험처 또는 배움의 공간에 대한 동의 정도 34
[그림 2-2] 학교급에 따른 경기이룸학교 유형별 만족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