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연구의 필요성 22
2. 연구 목적 3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2
1. 연구 내용 32
2. 연구 방법 34
제3절 선행 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8
1. 선행 연구 검토 38
2.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46
제2장 경기도 고교학점제 운영 특색 48
제1절 고교학점제의 추진 경과 49
1. 고교학점제의 방향 및 로드맵 49
2. 지역 단위 및 학교의 고교학점제 추진 및 운영 내실화 54
제2절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60
1.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추진 현황 60
2. 경기도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 계획 분석 61
제3절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70
1.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침 70
2.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운영 분석 72
제4절 교과순회전담교사제 82
제3장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의 격차 분석 87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88
1. 설문 조사 대상 및 내용 88
2. 설문 조사 지역 89
3. 설문 조사 분석 틀과 분석 방법 90
제2절 지역별 격차 93
1. 교과별 교원 배치 격차 93
2.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인식 및 사전 준비 격차 99
3.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격차 110
4. 소인수 선택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격차 129
5. 다과목 지도 및 과목 개설률 격차 140
제3절 학교 소재지별(읍면/동) 차이 146
1. 교과별 교원 배치 격차 146
2.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인식 및 사전 준비 격차 147
3.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격차 150
4. 소인수 선택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격차 158
5. 다과목 지도 및 과목 개설률 격차 163
제4절 학교 규모별 격차 167
1. 교과별 교원 배치 격차 167
2.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사전 준비 및 인식 격차 169
3.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격차 174
4. 소인수 선택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격차 183
5. 다과목 지도 및 과목 개설률 격차 189
제5절 학교 설립 유형별 격차 193
1. 학교 설립 유형별 교과별 교원 배치격차 193
2.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인식 및 사전 준비 격차 194
3.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격차 196
4. 소인수 선택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격차 201
5. 다과목 지도 및 과목 개설률 격차 205
제6절 소결 209
제4장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한 학생 만족도 분석 214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215
제2절 학생선택과목 편성 및 개설에 대한 만족도 216
1. 지역별 학생 진로 현황 216
2. 지역별 학생 수강 신청 및 과목 선택 안내 방법 217
3. 지역별 선택과목 개설 만족도 220
제3절 소인수 선택과목 및 공동교육과정 참여 실태 및 만족도 222
1.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참여 관련 실태 222
2. 학생이 희망하는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수강 형태 229
제4절 소결 237
제5장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한 요구 분석 240
제1절 면담 조사 개요 241
1. 면담 참여자 선정 및 면담 방법 241
2. 면담 질문지 구성 및 분석 243
제2절 교사ㆍ장학사 면담 내용 분석 244
1. 지역별 고교학점제 기반 격차 분석 244
2.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기반 격차 분석 251
3. 학교 설립 유형에 따른 고교학점제 기반 격차 분석 255
제3절 학생 면담 내용 분석 260
제4절 면담 참여자의 제언 및 건의사항 264
제5절 소결 268
제6장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한 지원 방안 271
제1절 학생 과목선택권 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방안 272
1.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균형을 보장하는 차원에서 지원 274
2. 도약지구 통합지원 협력 체제의 구동 282
3. 도약지구 고교학점제 집중지원센터 운영 285
제2절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한 제언 288
참고문헌 291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295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305
[부록 3] 면담 질문지 308
[부록 4]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현황(2023년 1학기) 309
판권기 311
〈표 1-1〉 설문 조사 대상 및 조사 내용 35
〈표 1-2〉 면담 조사 대상 및 조사 내용 37
〈표 1-3〉 전문가 자문 협의회 대상 및 내용 37
〈표 2-1〉 교육부의 연도별 고교학점제 주요 계획 및 정책 사업 50
〈표 2-2〉 수정 전 고교학점제 단계별 추진안 51
〈표 2-3〉 경기도교육청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추진 성과 52
〈표 2-4〉 수정 후 고교학점제 단계별 추진안 53
〈표 2-5〉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준비)학교 운영 확대 53
〈표 2-6〉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54
〈표 2-7〉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고교교육을 위한 지역 내 교육협력 사업 내용 55
〈표 2-8〉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원 사업 및 고교학점제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개선사업 추진 과제 55
〈표 2-9〉 경기도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 지원 및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 대상 지역 56
〈표 2-10〉 2022년 고교학점제 추진 성과 57
〈표 2-11〉 2022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온ㆍ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수 현황(1, 2학기 총합) 58
〈표 2-12〉 교육지원청별 2022년 교과순회전담교사 배정 인원(1년 기준) 59
〈표 2-13〉 경기 교육과정 마을캠퍼스지구 운영 현황 60
〈표 2-14〉 25개 선도지구가 추진한 공통 과제(3개 영역)의 세부 추진 내용 62
〈표 2-15〉 선도지구별 공동교육과정 운영 62
〈표 2-16〉 선도지구별 자율 과제 현황 66
〈표 2-17〉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운영 기준 70
〈표 2-18〉 운영 기준: 운영 시기 71
〈표 2-19〉 교과(군)별 성적처리 방식(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과목) 71
〈표 2-20〉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개설 강좌 수 및 참여 학생 수 변화 72
〈표 2-21〉 과목 개설 주체에 따른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운영(2023학년도 1학기 기준) 74
〈표 2-22〉 경기도 공동교육과정 과목 수업 운영 시간(2023학년도 1학기 기준) 76
〈표 2-23〉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지역별 교과목 개설 현황(2023학년도 1학기 기준) 78
〈표 2-24〉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지역별 교과목 개설 현황(2023학년도 1학기 기준) 80
〈표 2-25〉 2023학년도 교과순회전담교사 지역별 배치 유형 현황 83
〈표 2-26〉 2023학년도 교원자격 표시 과목에 따른 지역별 교과순회전담교사 현황 85
〈표 3-1〉 설문 조사 대상 및 주요 설문 내용 88
〈표 3-2〉 설문 조사 대상 지역 학교 분포 현황 89
〈표 3-3〉 지역별 탐구 교과(사회/과학)의 교원 미배치 현황(학교 수) 93
〈표 3-4〉 지역별 기술ㆍ가정, 교양 및 예술 교과(군) 교원 미배치 현황(과목 수) 95
〈표 3-5〉 지역별 한문 및 제2외국어 교과(군) 교원 미배치 현황(과목 수) 98
〈표 3-6〉 지역별 고교학점제 교사 공감대 형성 방법(복수 응답) 99
〈표 3-7〉 지역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선행 요건 부문 100
〈표 3-8〉 지역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조성 성공 영역 102
〈표 3-9〉 지역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조성 미흡 영역 103
〈표 3-10〉 지역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조성 우선 지원 희망 영역 104
〈표 3-11〉 지역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논의 방법(학생) 105
〈표 3-12〉 지역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논의 방법(학부모) 106
〈표 3-13〉 지역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논의 방법(교사) 107
〈표 3-14〉 지역별 학생 선택과목 편성 유형 108
〈표 3-15〉 지역별 학생 선택과목(공통과목 및 학교 지정 과목 제외) 편성 운영 109
〈표 3-16〉 지역별 기초 교과(국어, 수학, 영어)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11
〈표 3-17〉 지역별 기초 교과(국어, 영어)의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13
〈표 3-18〉 지역별 기초 교과(수학)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14
〈표 3-19〉 지역별 '기하'과목 미편성 지역의 교과순회전담교사 배치 현황 115
〈표 3-20〉 지역별 기초 교과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 원인 116
〈표 3-21〉 지역별 기초 교과의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원인(복수 응답) 117
〈표 3-22〉 지역별 사회 교과군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18
〈표 3-23〉 지역별 과학 교과군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19
〈표 3-24〉 지역별 사회 교과군의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20
〈표 3-25〉 지역별 과학 교과군의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21
〈표 3-26〉 지역별 탐구 교과의 일반 선택 과목 미편성 원인 123
〈표 3-27〉 지역별 탐구 교과의 진로 선택 과목 미편성 원인 123
〈표 3-28〉 지역별 전문 교과I의 개설 현황 124
〈표 3-29〉 지역별 교육과정 편성 시 폐강 기준 인원 126
〈표 3-30〉 지역별 과목 폐강의 주된 이유 127
〈표 3-31〉 폐강 과목 선택 학생들을 위한 과목선택권 보장 방안(복수 응답) 128
〈표 3-32〉 지역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여부 129
〈표 3-33〉 지역별 3개 학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평균 운영 강좌 수 130
〈표 3-34〉 지역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 강좌 수 131
〈표 3-35〉 지역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 강좌) 운영 이유(복수 응답) 132
〈표 3-36〉 지역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의 어려움 133
〈표 3-37〉 2학년 대상의 지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강좌 수 134
〈표 3-38〉 지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형태 135
〈표 3-39〉 지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유(복수 응답) 136
〈표 3-40〉 지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37
〈표 3-41〉 지역별 소인수 선택과목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강사 채용 어려운 교과 139
〈표 3-42〉 지역별 3과목 이상 지도 교사 수 141
〈표 3-43〉 지역별 4과목 이상 지도 교사 수 142
〈표 3-44〉 지역별 다과목 담당 교사 배정의 주된 기준 143
〈표 3-45〉 지역별 다과목 담당 교사의 인센티브(복수 응답) 144
〈표 3-46〉 지역별 2, 3학년에 편성된 선택과목 수 및 개설된 선택과목 수 145
〈표 3-47〉 학교 소재지별 교과(군) 교원 미배치 현황(복수 응답) 146
〈표 3-48〉 학교 소재지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부문 148
〈표 3-49〉 학교 소재지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조성을 위한 우선 지원 희망 영역 148
〈표 3-50〉 학교 소재지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교육 주체별 논의 방법(복수 응답) 149
〈표 3-51〉 학교 소재지별 학생 선택과목 편성 유형 150
〈표 3-52〉 학교 소재지별 기초 교과(일반 선택과목 및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현황 151
〈표 3-53〉 학교 소재지별 기초 교과(일반 선택 과목 및 진로 선택 과목) 미편성 원인(복수 응답) 153
〈표 3-54〉 학교 소재지별 탐구 교과(일반 선택 과목 및 진로 선택 과목) 미편성 현황 154
〈표 3-55〉 학교 소재지별 탐구 교과(일반 선택 과목 및 진로 선택 과목) 미편성 원인 155
〈표 3-56〉 학교 소재지별 교육과정 편성 시 폐강 기준 인원 156
〈표 3-57〉 학교 소재지별 과목 폐강의 주된 이유 156
〈표 3-58〉 학교 소재지별 폐강 과목 학생을 위한 과목선택권 보장 방안(복수 응답) 157
〈표 3-59〉 학교 소재지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여부 158
〈표 3-60〉 학교 소재지별 학년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을 위한 운영 강좌 수 159
〈표 3-61〉 학교 소재지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 이유(복수응답) 159
〈표 3-62〉 학교 소재지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의 어려움 160
〈표 3-63〉 학교 소재지별 학년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강좌 수 160
〈표 3-64〉 학교 소재지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유(복수 응답) 161
〈표 3-65〉 학교 소재지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62
〈표 3-66〉 학교 소재지별 소인수 선택과목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강사 채용 어려운 교과 162
〈표 3-67〉 학교 소재지별 다과목 지도 교사 수 163
〈표 3-68〉 학교 소재지별 다과목 담당 교사 배정의 주된 기준 164
〈표 3-69〉 학교 소재지별 다과목 담당 교사의 인센티브(복수 응답) 165
〈표 3-70〉 학교 소재지별 2, 3학년에 편성된 선택과목 수 및 개설된 선택과목 수 166
〈표 3-71〉 학교 규모별 교과(군) 교원 미배치 현황(복수 응답) 168
〈표 3-72〉 학교 규모별 교사 공감대 형성 방법(복수 응답) 170
〈표 3-73〉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부문 170
〈표 3-74〉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조성을 위한 우선 지원 희망 영역 172
〈표 3-75〉 학교 규모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교육 주체별 논의 방법(복수 응답) 173
〈표 3-76〉 학교 규모별 학생 선택과목 편성 유형 175
〈표 3-77〉 학교 규모별 학생 선택과목(공통과목 및 학교 지정 과목 제외) 편성 운영 176
〈표 3-78〉 학교 규모별 교육과정 편성 시 폐강 기준 인원 176
〈표 3-79〉 학교 규모별 과목 폐강의 주된 이유 177
〈표 3-80〉 학교 규모별 폐강 과목 학생들을 위한 과목선택권 보장 방안(복수 응답) 178
〈표 3-81〉 학교 규모별 기초 교과 및 탐구 교과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복수 응답) 179
〈표 3-82〉 학교 규모별 기초 교과 및 탐구 교과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 이유(복수 응답) 180
〈표 3-83〉 학교 규모별 기초 교과 및 탐구 교과의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복수 응답) 181
〈표 3-84〉 학교 규모별 기초 교과 및 탐구 교과의 진로 선택과목 미편성 이유(복수 응답) 182
〈표 3-85〉 학교 규모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 여부 183
〈표 3-86〉 학교 규모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의 어려움 184
〈표 3-87〉 학교 규모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을 위한 운영 강좌 수 184
〈표 3-88〉 학교 규모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 이유(복수 응답) 185
〈표 3-89〉 학교 규모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여부 186
〈표 3-90〉 학교 규모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강좌 수 186
〈표 3-91〉 학교 규모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형태 187
〈표 3-92〉 학교 규모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유(복수 응답) 188
〈표 3-93〉 학교 규모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88
〈표 3-94〉 학교 규모별 소인수 선택과목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강사 채용 어려운 교과 189
〈표 3-95〉 학교 규모별 다과목 지도 교사 수 190
〈표 3-96〉 학교 규모별 다과목 담당 교사 배정의 주된 기준 191
〈표 3-97〉 학교 규모별 다과목 담당 교사의 인센티브(복수 응답) 191
〈표 3-98〉 학교 규모별 2, 3학년에 편성된 선택과목 수 및 개설된 선택과목 수 192
〈표 3-99〉 학교 설립 유형별 교과(군) 교원 미배치 현황(복수 응답) 193
〈표 3-100〉 학교 설립 유형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194
〈표 3-101〉 학교 설립 유형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 조성을 위한 우선 지원 희망 영역 195
〈표 3-102〉 학교 설립 유형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교육 주체별 논의 방법(복수 응답) 195
〈표 3-103〉 학교 설립 유형별 학생 선택과목 편성 유형 196
〈표 3-104〉 학교 설립 유형별 기초 교과 미편성 현황 197
〈표 3-105〉 학교 설립 유형별 기초 교과 미편성 원인 197
〈표 3-106〉 학교 설립 유형별 탐구 교과 미편성 현황 198
〈표 3-107〉 학교 설립별 탐구 교과 미편성 원인 199
〈표 3-108〉 학교 설립 유형별 전문 교과I 개설 현황 200
〈표 3-109〉 학교 설립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 시 폐강 기준 인원 200
〈표 3-110〉 학교 설립 유형별 폐강의 주된 이유 201
〈표 3-111〉 학교 설립 유형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여부 201
〈표 3-112〉 학교 설립유형별 학년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을 위한 운영 강좌 수 202
〈표 3-113〉 학교 설립 유형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 이유(복수 응답) 202
〈표 3-114〉 학교 설립 유형별 소인수 선택과목(주문형강좌) 운영의 어려움 203
〈표 3-115〉 학교 설립 유형별 학년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강좌 수 203
〈표 3-116〉 학교 설립 유형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유(복수 응답) 204
〈표 3-117〉 학교 설립유형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04
〈표 3-118〉 학교 설립 유형별 소인수 선택과목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강사 채용 어려운 교과 205
〈표 3-119〉 학교 설립 유형별 다과목 지도 교사 수 205
〈표 3-120〉 학교 설립 유형별 다과목 담당 교사 배정의 주된 기준 207
〈표 3-121〉 학교 설립 유형별 다과목 담당 교사의 인센티브(복수 응답) 207
〈표 3-122〉 학교 설립 유형별 2, 3학년에 편성된 선택과목 수와 개설된 선택과목 수 208
〈표 4-1〉 설문 조사 대상 및 주요 설문 내용 215
〈표 4-2〉 학교 소재지별 학생 진로 계열 현황 216
〈표 4-3〉 지역별 학생 수강 신청 및 과목 선택 안내 방법(복수응답) 218
〈표 4-4〉 학교에서의 안내 이외에 학생이 과목 선택을 위해 활용한 방법(복수 응답) 219
〈표 4-5〉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의 개설 만족도 220
〈표 4-6〉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221
〈표 4-7〉 지역별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수강 현황 222
〈표 4-8〉 학생이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수강 이유 223
〈표 4-9〉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수업 만족도 224
〈표 4-10〉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에 만족하는 이유 225
〈표 4-11〉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에 불만족하는 이유 226
〈표 4-12〉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온라인, 오프라인) 수강하지 않은 이유(복수 응답) 228
〈표 4-13〉 학생이 희망하는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수강 형태(수강 시간) 229
〈표 4-14〉 학생이 희망하는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수강 형태(수강 장소) 230
〈표 4-15〉 학생이 희망하는 소인수 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수강 형태(수업 방법) 231
〈표 4-16〉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수강할 때 어려운 점과 불편한 점(복수 응답) 233
〈표 4-17〉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강할 때 어려운 점과 불편한 점(복수 응답) 236
〈표 5-1〉 면담 참여자 구성 242
〈표 5-2〉 면담 참여자별 주요 질문 내용 243
〈표 6-1〉 선도지구와 도약지구의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 관련 고교학점제 운영 실태 및 지원 방안 272
[그림 1-1] 고교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요구 23
[그림 1-2] 학점제 편성ㆍ운영의 시계열적 성격 26
[그림 1-3] 학점제형 학사 제도 운영 체계 모형 27
[그림 2-1] 고교학점제 단계적 추진 체계(교육부, 2017.11.17) 51
[그림 2-2] 교과군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현황(2023학년도 1학기 기준) 77
[그림 2-3] 교과군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현황 79
[그림 2-4] 교원자격 표시 과목에 따른 교과순회전담교사 교과목 운영 현황 84
[그림 3-1] 학생 과목선택권 격차의 분석 틀 91
[그림 3-2] 지역별 탐구 교과(사회/과학)의 교원 미배치 현황(누적백분율) 94
[그림 3-3] 지역별 기술ㆍ가정 및 교양 교과군 교원 미배치 현황(누적백분율) 96
[그림 3-4] 지역별 제2외국어 교과군(한문, 일본어, 중국어) 교원 미배치 현황(누적백분율) 98
[그림 3-5] 탐구 교과의 일반 선택과목 미편성 비율 비교(순서대로 사회 교과, 과학 교과, 사회+과학 교과) 119
[그림 3-6] 탐구 교과의 진로 선택 과목 미편성 비율 비교(순서대로 사회 교과, 과학 교과, 사회+과학 교과) 122
[그림 3-7] 지역별 전문 교과I의 개설 평균 125
[그림 3-8] 고교학점제 도약지구/선도지구 폐강 기준 인원 126
[그림 3-9] 소인수 선택과목,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누적 백분율 130
[그림 3-10] 학교 소재지별 다과목 지도 교사 수 164
[그림 3-11] 학급 규모별 고교학점제 실시 기반에 대한 인식 현황 171
[그림 3-12] 학교교육과정 편성 범위 설정을 위한 교육 주체별 논의 방법 174
[그림 3-13]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강좌 수 185
[그림 3-14]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강좌 수 187
[그림 3-15] 학교 설립 유형별 다과목 지도 교사 수 206
[그림 4-1]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수강할 때 어려운 점과 불편한 점(항목별 비율) 234
[그림 6-1] 교육과정-교원 인사 고교학점제 지원팀 협력 예시 284
[그림 6-2] 도약지구 지원을 위한 고교학점제 집중지원센터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