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머리말제1부 신집평(慎執平) 대장군의 고려 국가주권 수호활동과 순국Ⅰ. 머리말 : 문제의 제기Ⅱ. 신집평 대장군의 가계와 신분Ⅲ. 몽골의 고려침입과 신집평1. 몽골의 고려 침입2. 고려의 항몽권 대응전략과 강화도로의 임시 천도3. 신집평 장군의 등장Ⅳ. 신집평 대장군의 고려 국가주권 수호활동과 외교의 성공1. 몽골의 제6차 침입과 차라대의 수군 편성 시작2. 신집평의 ‘국왕친조’의 ‘태자입조’로의 교체 및 몽골군 철수 외교의 성공3. 광복 후 신집평(慎執平)의 김수강(金守剛)으로의 교체시도 비판Ⅴ. 신집평 대장군의 동북면 항몽전과 순국1. ‘태자입조’의 불실행과 몽골의 재침입2. 신집평 동북면 병마사 휘하의 안변 영풍전투 승리3. 조휘・탁청 등 지방 아전의 몽골・여진군 내통과 반역자들의 구실 조작4. 신집평 병마사 등의 순국Ⅵ. 신집평 병마사 전사 순국에 대한 고려시대 평가의 편린Ⅶ. 동북면 반역세력과 신집평 대장군에 대한 평가 왜곡Ⅷ. 맺음말 : 왜곡된 역사의 시정제2부 하빈(河濱) 신후담(慎後聃) 「서학변(西學辨)」의 문명론적 연구Ⅰ. 머리말 : 문제의 한정Ⅱ. 17・18세기 동양문명과 서양문명의 종교・세계관・이념의 만남1. 17세기 ‘예수회’ 선교사의 동양문명 만남과 ‘적응주의(adaptationism)’ 방식 선교2. 17・18세기 초 조선왕국에 들어온 서학3. 동양문명 유학으로부터의 신후담(慎後聃)의 대응Ⅲ. 신후담의 문제제기와 이익과의 서학토론1. 서학의 이중구조: 서도(西道)와 서기(西器, 技, 과학기술)2. 하빈 신후담의 문제제기와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답변3. 하빈과 성호의 제2차 및 제3차 토론4. 하빈과 성호의 제4차 토론5. 하빈의 이식(李栻) 및 이만부(李萬敷)와의 토론Ⅳ. 하빈의 서학 ‘아니마(anima, 영혼)’설 검토1. 서학의 아니마(anima, 영혼) 불멸설 검토2. 서학의 아니마(영혼) 실체설 검토3. 하빈의 서학 ‘아니마’ 능력설(能力說)의 검토4. ‘아니마’ 존엄(尊嚴)의 천주상사설(天主相似說) 검토5. 하빈의 서학 지미호(至美好, 최고선)설 검토Ⅴ. 하빈의 서학의 ‘천주(天主)’ 학설 검토1. 「천주실의(天主實義)」의 용어 채용 동기 파악2. 천주의 천지(天地)・만물(萬物) 창조(創造)설 검토3. 서학의 유학 ‘태극(太極)’설 비판과 세인(世人) 천주(天主)오해설 검토4. 인간 영혼 불멸설의 재검토5. 귀신과 인간 영혼 차이설과 만물일체설의 검토6. 윤회(輪回)설과 천당・지옥설의 검토7. 인성(人性) 본선(本善)과 서학의 오론 교정8. 천주강생(天主降生)설 검토Ⅵ. 하빈의 서학 세계지리・종교・교육제도 검토1. 「직방외기(職方外紀)」의 세계지리 소개 검토2. 서양 종교(천주교)의 검토3. 서양 학교제도와 교육제도 검토Ⅶ. 맺음말: 하빈의 서학의 도(道)・기(器) 구분론과 실학사상의 특징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