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교육과정 재구성 제1장 서론: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시작한다.제1절 교육과정 결정의 세 가지 요소와 그 특징 3제2절 교육과정 유형별 주요 특징 요약 4교과 중심 교육과정 유형 4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유형 6사회 중심 교육과정 유형 8세 요소의 종합 반영과 최근 교육과정의 경향 10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19재구성의 의미 19재구성의 필요성 21재구성의 범위와 유형 23재구성의 기대 효과 24 제2부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제2장 교과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9제1절 기본 관점 29등장 배경 31주요 학자 및 이론 32의의 및 한계 34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36교육의 목적과 내용 36수업 방향과 원리 36평가 방향 39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40 제3장 학문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47제1절 기본 관점 47등장 배경 48주요 학자 및 이론 50의의 및 한계 51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52교육의 목적과 내용 52수업 방향과 원리 53평가 방향 55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56 제4장 성취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64제1절 기본 관점 64등장 배경 65주요 학자 및 이론 66의의 및 한계 68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69교육의 목적과 내용 69수업 방향과 원리 70평가 방향 72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73제3부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제5장 경험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85제1절 기본 관점 85등장 배경 86주요 학자 및 이론 87의의 및 한계 89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90교육의 목적과 내용 90수업 방향과 원리 91평가 방향 92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95 제6장 인간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02제1절 기본 관점 102등장 배경 103주요 학자 및 이론 104의의와 한계 106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107교육의 목적과 내용 107수업 방향과 원리 108평가 방향 110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11 제7장 인지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17제1절 기본 관점 117등장 배경 118주요 학자 및 이론 119의의 및 한계 121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122교육의 목적과 내용 122수업 방향과 원리 123평가 방향 125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26 제4부사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제8장 생활적응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37제1절 기본 관점 137등장 배경 138주요 학자 및 이론 139의의 및 한계 141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142교육의 목적과 내용 142수업 방향과 원리 143평가 방향 146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47 제9장 직업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55제1절 기본 관점 155등장 배경 157주요 학자 및 이론 159의의 및 한계 162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163교육의 목적과 내용 163수업 방향과 원리 164평가 방향 166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68 제10장 사회개조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75제1절 기본 관점 175등장 배경 176주요 학자 및 이론 178의의 및 한계 180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181교육의 목적과 내용 181수업 방향과 원리 182평가 방향 184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185 제5부최근 강조되는 교육과정 재구성 제11장 중핵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95제1절 기본 관점 195등장 배경 196주요 학자 및 이론 198의의 및 한계 199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200교육의 목적과 내용 200수업 방향과 원리 201평가 방향 202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204 제12장 구성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11제1절 기본 관점 211등장 배경 213주요 학자 및 이론 214의의 및 한계 216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216교육의 목적 및 내용 216수업 방향과 원리 217평가 방향 218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220 제13장 개념기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29제1절 기본 관점 229등장 배경 230주요 학자 및 이론 232의의 및 한계 235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237교육의 목적과 내용 237수업 방향과 원리 238평가 방향 239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241 제14장 이해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46제1절 기본 관점 246등장 배경 247주요 학자 및 이론 247의의 및 한계 252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253교육의 목적과 내용 253수업 방향과 원리 및 평가 방향 253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255 제15장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71제1절 기본 관점 271등장 배경 273OECD 교육 2030 276의의 및 한계 278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279교육의 목적과 내용 279수업 방향과 원리 280적용 가능한 수업 모형 281교육과정 재구성 단계 281평가 방향 282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285 제16장 IB PYP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94제1절 기본 관점 294IB 교육 294IB PYP 298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302IB PYP의 탐구 단원 302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303 참고문헌 312인명색인 322 용어색인 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