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포스트투어리즘,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다 - 정은혜1부 포스트투어리즘의 시작: 역사문화공간과 투어리즘1920~1960년대 근대 산악 투어리즘과 지리산 관광공간의 중층적 구성 - 김지영근대 산악 투어리즘과 지리산근대 투어리즘 도입기산악 투어리즘 형성기산악 투어리즘 부흥과 지리산 관광공간 재편기해방 이후 근대적 산악 투어리즘 발현의 장, 지리산역사문화관광지로서 천안의 역사경관 및 가상공간에 대한 잠재력 고찰: 독립기념관과 유관순 열사 사적지를 사례로- 정은혜 역사문화관광지로서의 천안역사경관(애국경관) 및 역사문화관광의 개념 고찰천안은 어떠한 곳인가?유관순 열사 사적지의 역사경관과 가상공간독립기념관의 역사경관천안의 역사경관 및 가상공간 관찰 후 심리적 변화포스트투어리즘적 역사문화관광공간으로서 천안이 지니는 잠재력제주, 평화로 가는 공간 : 다크투어리즘의 재해석 - 이세윤,·곽연경 제주도의 지형, 역사 그리고 다크투어리즘 제주 다크투어리즘 공간 다크투어리즘에서 피스투어리즘으로 피스투어리즘의 렌즈로 바라본 제주 다크투어리즘의 재해석2부 포스트투어리즘의 전개와 발전: 다양한 시각과 함의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VFR 경험이 갖는 포스트투어리즘적 함의 - 김주락, 최서희 베트남 결혼이주여성과 VFRVFR 관광은 무엇이고, 그 특징은 어떠한가?포스트투어리즘에서 VFR 관광의 의미VFR 관광의 제약 및 촉진요인비자 정책은 VFR 관광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주변 사람들의 업무와 의무는 VFR 경험을 어떻게 제약하는가? 가족 구성원의 영향게스트 및 한국-베트남 양국에 대한 호스트의 지식이 미치는 영향베트남 방문 시 호스트와 게스트로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혼합된 역할나가며: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VFR 경험 이해의 의미와 중요성포스트투어리즘과 미디어 유발 여행의 관계 - 장윤정서론이론 연구국내 미디어 유발 여행의 성장나가며‘기생관광’: 발전국가와 젠더, 포스트식민 조우 - 이하영, 이나영관광과 젠더, 포스트식민주의한국 관광 정책의 배경: 발전국가와 위선적 성매매 정책 박정희 군사정권의 관광 개발 정책과 ‘기생관광’‘기생관광’과 포스트식민 조우 마무리하며3부 포스트투어리즘의 현재와 미래: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전략포스트코로나 관광에서 주민의 역할: 유연하고 지역화된 온라인 플랫폼 주민 호스트를 사례로 - 김주락 상업적 성격으로 변화한 공유경제관광 공유경제의 성장다변화하는 호스트코로나19로 인한 관광산업의 위기코로나19 이후 기대되는 유연한 호스트의 역할 포스트코로나 관광 : 보다 지역화된 관광으로의 전환지역화된 관광에서 더욱 큰 역할이 기대되는 주민유연하고 다변화된 호스트의 한계와 기회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 관광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에 대한 소고 : 뮌스터를 사례로 - 손유찬 포스트코로나와 자전거관광비와 성당 그리고 자전거의 도시 뮌스터제2차 세계대전 후 도시 재건과 자전거의 등장뮌스터 내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원인과 현황 뮌스터가 가지고 있는 훌륭한 자전거 인프라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독일 자전거 수도 지속가능한 창조관광으로서 콘텐츠 투어리즘의 온·오프라인 전략 - 김금미 콘텐츠 투어리즘 국내외 적용과 활용 현황국내 콘텐츠 투어리즘 유형과 특징콘텐츠 투어리즘과 문화콘텐츠의 상호연관성콘텐츠 투어리즘과 문화 스토리텔링 경로콘텐츠 투어리즘 온·오프라인 사례 : 인문 요소의 융복합 발전 양상콘텐츠 투어리즘 온·오프라인 사례 : 미디어 기반 일본 아니메 순례여행창조관광으로서 콘텐츠 투어리즘의 온·오프라인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