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 배경 21
2. 연구 목적 2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 내용 25
2. 연구 방법 26
제2장 수협 위ㆍ공판장 수산물 유통 현황 및 온라인 경매 28
제1절 수산물 생산 및 유통 현황 29
1. 수산물 생산 현황 29
2. 수산물 유통 현황 31
제2절 산지위판장 운영 현황 34
1. 지역별 산지위판장 현황 34
2. 시설별 산지위판장 현황 35
3. 규모별 산지위판장 현황 36
4. 산지위판장의 노후화 현황 37
5. 산지위판장의 위판 실적 현황 38
제3절 수협 공판장 운영 현황 41
1. 공판장 개설 현황 41
2. 공판장 운영 현황 42
제4절 경매 방식 및 온라인 경매 44
1. 경매의 이론적 배경 44
2. 수협 위ㆍ공판장의 경매 방식 47
3. 온라인 경매 50
4.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의 기대효과 52
제3장 국내 농산물 온라인 거래 사례 조사 55
제1절 농협중앙회의 온라인 농산물거래소 56
1. 온라인 농산물거래소의 개요 56
2. 온라인 농산물거래소의 운영 현황 58
제2절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수산식품거래소 64
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수산식품거래소의 개요 64
2. 온라인 거래 사업 66
제3절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온라인 거래 70
1. 서울청과(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70
2. 호남청과(광주서부 농수산물도매시장) 73
제4절 시사점 77
1. 상품 표준화는 온라인 거래를 위한 필수 조건 77
2. 온라인 거래시스템의 화면구성은 최대한으로 단순하고 간단해야 78
3. 온라인 거래 참여자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 78
제4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에 대한 수협 위ㆍ공판장 거래자 인식조사 80
제1절 조사 개요 81
1. 조사 목적 및 방법 81
2. 조사 내용 82
제2절 조사 결과 84
1. 조사 응답자 일반 사항 84
2. 온라인 경매시스템에 대한 일반 이해 87
3.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에 대한 태도 89
4.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전제 조건 92
5.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참여 가능성 94
제3절 시사점 97
1. 온라인 경매시스템 운영의 핵심은 '품질확인시스템' 97
2. 허위 등록을 예방할 수 있는 규정 필요 98
3. 수산물의 포장 및 물류표준화는 필수 요소 98
4. 온라인 거래에 대한 심리적 저항이 있음 99
5. 시범사업 품종 선정이 중요 100
제5장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 방안 101
제1절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고려사항 102
1. 법적 근거 정비 102
2. 기존 오프라인 경매와 온라인 경매의 관계 설정 103
3. 온라인 경매시스템의 지향점 104
4. 현장 수용성 제고 105
5. 중앙회와 회원조합의 역할 구분 106
제2절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 방안 108
1. 온라인 경매시스템의 기본 컨셉 및 도입 방식 108
2. 기반 구축 단계 111
3. 시스템 구축 단계 118
4. 시스템 안정 단계 127
제6장 결론 132
제1절 연구 결과 133
1.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에 대한 수협 위ㆍ공판장 거래자 인식조사 결과 133
2.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고려사항 137
3.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 방안 140
제2절 정책 제언 148
1. 수산물 포장규격화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지원 필요 148
2. 온라인 경매시스템 구축에 대한 정부지원 필요 149
3. 산지위판장 보다는 공판장에 우선 적용 150
4. 장기적으로 회원조합의 온라인 판매채널과 연계 151
참고문헌 152
판권기 156
〈표 2-1〉 2022년 위판실적 500억원 이상 조합 40
〈표 2-2〉 수협 공판장 개설 현황 42
〈표 2-3〉 수협 공판장 운영 현황 43
〈표 3-1〉 농협 온라인 농산물거래소의 거래 품목 61
〈표 3-2〉 농협 온라인농산물거래소의 운영 실적 63
〈표 3-3〉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거래수수료 67
〈표 3-4〉 aT의 온라인 거래사업 실적 69
〈표 3-5〉 서울청과의 거래실적 현황 70
〈표 3-6〉 호남청과의 거래실적 현황 73
〈표 3-7〉 호남청과의 품목별 온라인 거래실적 현황(2022년) 76
〈표 4-1〉 조사 개요 82
〈표 4-2〉 조사 내용 83
〈표 4-3〉 응답자 활동 지역 85
〈표 4-4〉 온라인 경매시스템의 대한 인지도 87
〈표 4-5〉 온라인 경매시스템 이용 경험 88
〈표 4-6〉 농협중앙회 농산물 온라인거래시스템의 대한 인지도 88
〈표 4-7〉 온라인 경매시스템 거래 방식 95
〈표 5-1〉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고려사항 107
〈표 5-2〉 산지위판장 수산물 포장규격(안) 115
〈표 5-3〉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 방안 131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 27
[그림 2-1] 우리나라 어업별 생산량 추이 29
[그림 2-2] 우리나라 어종별 생산량 추이 30
[그림 2-3] 우리나라 연근해산 수산물의 유통 경로(선어 중심) 31
[그림 2-4] 우리나라 양식산 수산물의 유통 경로(활어 중심) 32
[그림 2-5] 우리나라 원양 수산물의 유통 경로(냉동 중심) 33
[그림 2-6] 지역별 산지위판장 현황 34
[그림 2-7] 시설별 산지위판장 현황 35
[그림 2-8] 규모별 산지위판장 현황 37
[그림 2-9] 산지위판장 노후화 현황 38
[그림 2-10] 위판규모별 산지위판장 현황 39
[그림 2-11] 표준경매수지도 48
[그림 2-12] 수지식 경매와 전자식 경매의 진행과정 49
[그림 3-1] 오프라인 도매시장과 온라인 농산물거래소의 유통과정 비교 57
[그림 3-2] 온라인농산물거래소 주체별 역할 59
[그림 3-3] 온라인농산물거래소의 출하 등록 표준사진 60
[그림 3-4] 온라인농산물거래소 거래 프로세스 61
[그림 3-5] aT 농수산식품거래소 주요 사업 66
[그림 3-6]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거래구조 67
[그림 3-7] aT 온라인경매 절차 68
[그림 3-8] 서울청과 온라인 경매 화면 72
[그림 3-9] 호남청과 온라인 거래 시스템 75
[그림 4-1] 응답자 성별 및 연령 84
[그림 4-2] 응답자 역할 및 활동기간 85
[그림 4-3] 응답자 거래 어종 86
[그림 4-4]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에 대한 태도 89
[그림 4-5]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을 찬성하는 이유 90
[그림 4-6]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을 반대하는 이유 91
[그림 4-7]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필요 정보 92
[그림 4-8]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전제 조건 93
[그림 4-9]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시 수용 여부 94
[그림 4-10] 온라인 경매 대상 품종 96
[그림 5-1]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의 기본 컨셉 109
[그림 5-2]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의 단계별 도입 방안 110
[그림 5-3]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운영 조직(안) 118
[그림 5-4] 운영 규정의 주요 내용(안) 119
[그림 5-5] 수협 위ㆍ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125
[그림 5-6] 시범사업 추진 단계 126
[그림 5-7] 공동물류시스템의 기본 개념 128
[그림 5-8] 고객불만 처리 프로세스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