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6
배경 6
목적 8
Ⅱ. 디지털 교육환경 및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9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평가의 변화 9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현장의 수업-평가 변화 11
Ⅲ.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평가 역량 기준 개발 12
학생평가 역량 개념 12
학생평가 역량 모형 및 기준 12
Ⅳ.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평가 역량 기준의 활용 방안 16
학생평가 역량 기준의 활용 방안 16
Ⅴ. 정책 제언 19
참고문헌 21
판권기 2
〈표 1〉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14
〈표 2〉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체크리스트 중 일부 16
〈표 3〉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학생평가 역량 기준 활용 방안 17
[그림 1] 디지털 테크놀로지 적용 수준과 그에 따른 교수ㆍ학습과 학생평가의 변화 11
[그림 2]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