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Abstract 9
01. 서론 30
제1절 연구의 개요 3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1
2. 연구의 목적 32
3.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32
4. 연구의 범위 34
5. 연구 흐름도 35
6. 연구 추진 체계 36
제2절 글로벌 경제환경 변화와 지역경제 현안 37
1. 산업경제환경 변화와 메가트렌드 37
2. 탈세계화와 공급망 위기 39
3.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한 경제모델로의 전환 40
4. 우리나라 지역경제 현안 및 문제점 42
제3절 혁신생태계 기반의 클러스터 육성 전략 필요성 43
02. 규제자유특구의 현황과 실태분석 45
제1절 규제자유특구 현황 46
제2절 규제자유특구 실태분석 52
1. 규제자유특구 분석의 개요 52
2. 1차 지정 규제자유특구 57
3. 2차 지정 규제자유특구 77
4. 3차 지정 규제자유특구 99
5. 4차 지정 규제자유특구 118
6. 실태분석 결과 125
03. 규제자유특구의 심층 사례 및 글로벌 경쟁력 분석 127
제1절 연구방법론 및 대상 특구 선정 128
1. 사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8
2. 사례분석 대상 특구 선정 128
3. 사례분석 프레임워크 131
제2절 규제자유특구 경쟁력 진단 및 활성화 방안 135
1.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135
2.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182
3.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220
4.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251
5.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288
6.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316
제3절 규제자유특구별 글로벌경쟁력 분석 355
1. 글로벌경쟁력 분석 개요 355
2. 분석 결과 359
3. 요약 및 시사점 365
04. 해외 신산업 클러스터 육성사례와 시사점 367
제1절 해외 신산업 클러스터 사례조사 개요 368
제2절 캐나다 슈퍼 클러스터 육성 사례 371
1. 정부 주도의 혁신 클러스터 육성 371
2. 5대 혁신 슈퍼클러스터(Innovation Supercluster Initiative)의 육성 375
3. 캐나다의 인공지능(AI) 신산업 육성 381
4. 신산업 클러스터 육성 인센티브 및 규제완화 389
제3절 영국의 테크시티 조성 398
1. 영국의 규제관리 정책 398
2. 영국의 혁신 클러스터 육성 402
3. 클러스터 조성 사례 408
4. 클러스터 관련 규제완화 412
제4절 프랑스 신산업 육성(La French Tech) 417
1. 프렌치테크 개요(La French Tech) 417
2. 프렌치테크 정책 추진 419
3. 프렌치테크 네트워크 430
4. 클러스터 조성 사례 434
제5절 해외사례의 종합 및 시사점 438
1. 해외사례 주요내용 요약 438
2. 시사점 440
05. 규제자유특구의 경쟁력 강화 방안: 정책모형 및 정책과제 444
제1절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기본 구상 445
제2절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정책 수요 및 정책모형 449
제3절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전략의 의의 및 시사점 456
참고문헌 464
판권기 471
[표 1-1] 주요 자동차 제조사의 친환경차 전환 발표 내용 41
[표 2-1] 규제자유특구 차수별 혁신사업/전략산업 및 세부사업내용 48
[표 3-1] 규제자유특구 심층 사례분석 대상 특구 선정 결과 130
[표 3-2] 심층 사례분석 대상 특구별 전문가 배정 및 FGI 시행 일자 134
[표 3-3] 자율운항 선박 기술단계 136
[표 3-4] 무인선박 산업 가치사슬 137
[표 3-5] 글로벌 자율운항 선박의 지역별 시장규모 및 전망 139
[표 3-6] 글로벌 자율운항 선박의 운항방식별 시장규모 및 전망 140
[표 3-7] 글로벌 자율운항 선박의 형태별 시장규모 및 전망 141
[표 3-8] 자율운항 선박 국가별 기술 동향 143
[표 3-9] 해외 주요국 정책 및 투자 동향 144
[표 3-10] 해외 관련 규범 및 제도 146
[표 3-11] 자율운항 선박 국내 기술동향 148
[표 3-12] 경남 무인선박 특구 개요 151
[표 3-13] 실증특례 부대조건 153
[표 3-14]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사업자 현황 154
[표 3-15] LIG넥스원 해검 무인선박 제원 157
[표 3-16]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아라곤 무인선박 제원 158
[표 3-17] 한화시스템 아우라 무인선박 제원 158
[표 3-18]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실증 추진 현황 159
[표 3-19] 최근 선박 산업 매출액 현황 165
[표 3-20] 최근 선박산업 매출액 현황 166
[표 3-21] 기업 주요 품목별 매출 현황 167
[표 3-22] 기업 종사자 현황 167
[표 3-23] 기업 유형별 종사자 현황 168
[표 3-24] 기업 유형별 종사자 현황 169
[표 3-25] 기업 유치 및 신규 참여 특구 사업자 현황 170
[표 3-26]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의 대외 경쟁력 진단결과 173
[표 3-27]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의 혁신생태계 역량 진단 결과 174
[표 3-28]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의 FGI 추진개요 및 핵심논의 175
[표 3-29] 수소산업 가치사슬 183
[표 3-30] 국내 지게차 연간 생산량 187
[표 3-31] 국내 지게차 제조시장 규모 187
[표 3-32] 주요국 수소 정책 191
[표 3-33] 수소기술위원회 작업반 현황 192
[표 3-34] 연료전지기술위원회 작업반 현황 193
[표 3-35] 국제표준 제안 현황 194
[표 3-36] 규제법령 및 규제특례 부여현황 196
[표 3-37] 수소지게차 실증 제품 사양 198
[표 3-38] 수소선박 실증 제품 사양 199
[표 3-39] 특구 참여기업 매출실적 203
[표 3-40] 특구 참여기업 글로벌 프로젝트 참여 및 MOU 실적 205
[표 3-41] 혁신기관 및 연구인력 현황 208
[표 3-42] 울산 수소산업분야 혁신지원기관 현황 209
[표 3-43] 울산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계획 209
[표 3-44]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의 대외 경쟁력 진단 결과 212
[표 3-45]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의 혁신생태계 역량 진단 결과 212
[표 3-46] 울산 그린수소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의 FGI 추진개요 및 핵심논의 213
[표 3-47] 국내 사용후 배터리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 화재 및 폭팔사고 현황 223
[표 3-48] 주요국 자동차 제조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및 개술개발 현황 224
[표 3-49] 주요국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산업 동향 225
[표 3-50] 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 국내기업의 주요 동향 226
[표 3-51] 글로벌 사용후 배터리 정책 동향 229
[표 3-52]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규제특례 내용 및 현황 236
[표 3-53] 규제자유특구 지정(2019년) 이후 기업투자유치 실적 237
[표 3-54]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의 대외경쟁력 진단 결과 241
[표 3-55]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의 혁신생태계 역량 진단 결과 241
[표 3-56] 경북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의 FGI 추진개요 및 핵심논의 242
[표 3-57] 사용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 관련 규제 현황 243
[표 3-58] 이차전지 재활용기업 매출액 245
[표 3-59] CIGRE DC 전압 범위 252
[표 3-60] 국내외 MVDC 실증사례 비교 265
[표 3-61] 특구 주변 연계가능 인프라 현황 274
[표 3-62] 연계가능 주요 혁신 거점 275
[표 3-63]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의 대외 경쟁력 진단 결과 277
[표 3-64]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의 혁신생태계 역량 진단 결과 278
[표 3-65]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의 FGI 추진개요 및 핵심논의 279
[표 3-66] 국내 직류산업 부문 기업지원프로그램(안) 286
[표 3-67] 국내외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정의 289
[표 3-68]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주요국 정책 동향 291
[표 3-69]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 특구 내 기업들의 특허출원 및 인증현황 296
[표 3-70] 각 사업별 내용 및 추진 실적(2022년 기준) 297
[표 3-71]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SWAT 분석 302
[표 3-72]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산업 규제자유특구 사회적 성과 302
[표 3-73]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의 경제적 성과 303
[표 3-74]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의 사회적 성과 303
[표 3-75] 특구사업자가 유치한 벤처캐피털(VC) 등의 투자 303
[표 3-76] 재산권으로 분류되는 특허출원 및 인증 건 및 내용 304
[표 3-77] 기타 성과 304
[표 3-78]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규제자유특구의 대외 경쟁력 진단 결과 306
[표 3-79]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규제자유특구의 혁신생태계 역량진단 결과 307
[표 3-80]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울산 규제자유특구의 FGI 추진개요 및 핵심논의 308
[표 3-81] 로봇산업의 소재ㆍ부품 및 모듈 밸류체인 318
[표 3-82] 로봇 및 산업용 로봇 분야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321
[표 3-83] 협동로봇 및 스마트로봇 분야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 322
[표 3-84] 미국 NRI 주요 목표 및 내용 323
[표 3-85] Horizon Europe PillarⅡ 로보틱스 관련 프로그램 324
[표 3-86] 분야별 액션플랜의 주요 내용 327
[표 3-87] ISO TC299(Robotics) 기술위원회 참가 국가 330
[표 3-88] ISO TC299(Robotics) 기술위원회 작업반 구성 331
[표 3-89] 규제특례 현황 336
[표 3-90] 이동식 협동로봇 임시허가 전환 현황 337
[표 3-91] 이동식 협동로봇 임시허가 고시 및 안전가이드 337
[표 3-92] 국내 로봇산업 현황 342
[표 3-93]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관련 투자유치 현황 344
[표 3-94] 로봇 관련 지역혁신기관 현황 및 역할 344
[표 3-95] 로봇 관련 지역혁신기관 현황 및 역할 346
[표 3-96]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의 대외 경쟁력 진단결과 347
[표 3-97]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의 혁신생태계 역량 진단 결과 347
[표 3-98]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의 FGI 추진개요 및 핵심논의 348
[표 3-99] 규제자유특구별 대표 품목 358
[표 4-1] 주요국의 규제샌드박스 운영체계 및 현황 369
[표 4-2] 캐나다 5대 슈퍼클러스터 376
[표 4-3] 캐나다 R&D 센터 유치 사례 384
[표 4-4] 캐나다 3대 AI 연구기관 385
[표 4-5] 범캐나다 AI 전략 관련 2021년 예산안 세부 내용 386
[표 4-6] 인력확보를 위한 새로운 비자제도 392
[표 4-7] 캐나다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SUV) 신청 자격요건 393
[표 4-8] 자생적 연계 지역 사례 397
[표 4-9] 제4차 산업혁명 규제 관련 백서 4대 분야 및 6대 중장기 규제혁신 전략 404
[표 4-10] 영국 규제기관 선도기금(RPF) 개요 405
[표 4-11] 영국의 주요 엑셀레이터 프로그램 407
[표 4-12] 테크네이션 성장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411
[표 4-13] 영국 취업비자 제도개선 전후 비교 412
[표 4-14] 영국의 창업가 유치를 위한 비자제도 413
[표 4-15] 글로벌 인재 비자 인정 수상경력 414
[표 4-16] 글로벌 인재 비자 주요 내용 414
[표 4-17] 글로벌 인재 비자 주요 내용 415
[표 4-18] 프렌치테크 2030 프로그램 지원 조건 426
[표 4-19] 프렌치테크 네트워크 운영 방향 431
[표 4-20] 2023-2025 프렌치테크 캐피탈 지정 현황 431
[표 4-21] 2023-2025 프렌치테크 국내 커뮤니티 지정 현황 432
[표 4-22] 2023-2025 프렌치테크 해외 신규 커뮤니티 433
[표 4-23] 해외사례 시사점 종합 443
[표 5-1] 심층 사례조사 대상 특구의 혁신플랫폼 관련 정책 수요 452
[표 5-2] 특구별 비즈니스모델 개발 정립 관련 정책 수요 453
〈그림 1-1〉 과업의 방법 및 수행체계 33
〈그림 1-2〉 연구의 공간적 범위 34
〈그림 1-3〉 연구 흐름도 35
〈그림 1-4〉 연구 추진 체계 36
〈그림 1-5〉 경제환경의 대전환과 새로운 지역산업 육성전략 38
〈그림 1-6〉 EU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 현황 40
〈그림 2-1〉 특구 신청 전 지자체 준비 절차 47
〈그림 2-2〉 규제자유특구 지정 현황 48
〈그림 2-3〉 규제자유특구 현황 및 특성 분석 가이드라인 54
〈그림 2-4〉 실증성과 분석 주요 항목 55
〈그림 2-5〉 3대 성과 분석 주요 항목 56
〈그림 2-6〉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58
〈그림 2-7〉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61
〈그림 2-8〉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64
〈그림 2-9〉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67
〈그림 2-10〉 세종 자율주행 실증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70
〈그림 2-11〉 전남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73
〈그림 2-12〉 충북 스마트 안전제어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75
〈그림 2-13〉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78
〈그림 2-14〉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3단계 실증 추진 경과 79
〈그림 2-15〉 광주 무인 저속특장차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81
〈그림 2-16〉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84
〈그림 2-17〉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87
〈그림 2-18〉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91
〈그림 2-19〉 전북 친환경 자동차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93
〈그림 2-20〉 제주 전기차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96
〈그림 2-21〉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00
〈그림 2-22〉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03
〈그림 2-23〉 울산 게놈서비스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05
〈그림 2-24〉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08
〈그림 2-25〉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10
〈그림 2-26〉 전북 탄소융합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13
〈그림 2-27〉 경북 산업용헴프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16
〈그림 2-28〉 광주 그린에너지 ESS발전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19
〈그림 2-29〉 울산 이산화탄소 자원화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21
〈그림 2-30〉 경남 5G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규제자유특구 현황과 주요성과 종합 123
〈그림 2-31〉 분석결과 종합 125
〈그림 3-1〉 규제자유특구 사례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 131
〈그림 3-2〉 규제자유특구의 '무형의 공간'과 비즈니스 모델 도출 과정 133
〈그림 3-3〉 선박의 패러다임 변화 135
〈그림 3-4〉 자율운항 선박 로드맵 2035 138
〈그림 3-5〉 ㈜아비커스가 개발한 자율운항 레저보트 149
〈그림 3-6〉 대우조선해양㈜ 자율운항 시험선 단비호 150
〈그림 3-7〉 삼성중공업(주) 건조한 스마트 탱커 이글 페트롤리나 150
〈그림 3-8〉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지정 구역 152
〈그림 3-9〉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실증대상 155
〈그림 3-10〉 경남 무인선박 해상 실증 시나리오 156
〈그림 3-11〉 무인선박 공공수요 가능 분야 163
〈그림 3-12〉 품목별 설립현황 164
〈그림 3-13〉 기업 규모별 매출 현황 165
〈그림 3-14〉 기업 규모별 매출 현황 166
〈그림 3-15〉 기업 종사자 현황 168
〈그림 3-16〉 경남 규제자유특구 펀드 조성 현황 170
〈그림 3-17〉 특구사업자 신규설립 무인선박 관련 기업(에디슨SME) 171
〈그림 3-18〉 자율운항보트 경진대회 개최전경 172
〈그림 3-19〉 무인선박 기술개발 및 협력 업무협약 172
〈그림 3-20〉 수소지게차 개략도 184
〈그림 3-21〉 수소연료전지 파워팩 시스템 구성도 185
〈그림 3-22〉 소형 수소선박 개략도 185
〈그림 3-23〉 세계 지게차 시장 규모 186
〈그림 3-24〉 전세계 발주 및 국내 수주량 188
〈그림 3-25〉 세계 지게차 시장 전망 189
〈그림 3-26〉 글로벌 선박 발주량 190
〈그림 3-27〉 수소기술위원회 조직도 192
〈그림 3-28〉 연료전지기술위원회 조직 193
〈그림 3-29〉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현황 195
〈그림 3-30〉 수소지게차 실증 추진체계 및 기관별 역할 197
〈그림 3-31〉 수소지게차 및 이동식 수소충전소 실증 제품 197
〈그림 3-32〉 소형 수소선박 실증 체계 및 기관별 역할 199
〈그림 3-33〉 수소선박 실증 제품 199
〈그림 3-34〉 수소연료전지 파워팩 시제품 201
〈그림 3-35〉 울산 수소산업 현황도 206
〈그림 3-36〉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 전경 211
〈그림 3-37〉 사용후 배터리 평가 및 재사용/재활용 프로세스 220
〈그림 3-38〉 전국 폐배터리 보관 센터 현황 221
〈그림 3-39〉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프로세스 222
〈그림 3-40〉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프로세스 222
〈그림 3-41〉 글로벌 전기차 폐기량 및 사용후 배터리 발생량, 재활용 시장 전망 228
〈그림 3-42〉 ISO 국제표준 개발 절차 230
〈그림 3-43〉 글로벌 베터리 얼라이언스(GBA) 벨류체인 조직도 232
〈그림 3-44〉 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분야별 주요목표 238
〈그림 3-45〉 경북 내 이차전지 관련 대중소기업 혁신생태계 239
〈그림 3-46〉 사용후 배터리 자동평가 시스템 프로세스 244
〈그림 3-47〉 핵심부품 자원순환 체계 249
〈그림 3-48〉 사용후 배터리 실증테스트배드 250
〈그림 3-49〉 직류 전력전송 포함 기존 계통(좌)와 미래 계통(우) 구성 254
〈그림 3-50〉 MVDC 산업 벨류체인 구조 255
〈그림 3-51〉 영국 Angle-Project 개념도 256
〈그림 3-52〉 독일 RWTH Aachen University MVDCGrid 단선도 256
〈그림 3-53〉 스페인 전압형 전력변환장치 기반 MVDC 구성도 257
〈그림 3-54〉 MVDC 글로벌 점유율 257
〈그림 3-55〉 활용별 연간 MVDC 세계시장 258
〈그림 3-56〉 스마트그리드 표준 로드맵 260
〈그림 3-57〉 전송용량 확대 실증특례 설명도 262
〈그림 3-58〉 선로높이 완화 실증특례 설명도 263
〈그림 3-59〉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MVDC 실증 인프라 구축 현황 264
〈그림 3-60〉 영국 Angle-DC project의 MVDC 적용에 따른 용량 증대(24.8MVA → 30.5MVA) 266
〈그림 3-61〉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MVDC 스테이션 구성 267
〈그림 3-62〉 MVDC 차단기 개발품 외관 268
〈그림 3-63〉 MVDC 전력케이블 개발품(좌: 지중, 우: 가공) 269
〈그림 3-64〉 전남 신재생에너지 접속현황 270
〈그림 3-65〉 MVDC 사업화 기능 모델 271
〈그림 3-66〉 전력연구원 DC 건물 구축 사례 273
〈그림 3-67〉 기업성장 사다리 285
〈그림 3-68〉 글로벌 초도시장 진출지원 287
〈그림 3-69〉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개념 정의 289
〈그림 3-70〉 특구 내 기업별 비즈니스모델 프로세스 299
〈그림 3-71〉 원격진료 및 진단, 모니터링 실증 비즈니스 모델(안) 299
〈그림 3-72〉 오톰의 저선량 X-ray 장비 MINE ALNU 301
〈그림 3-73〉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규제자유특구 주요 성과 307
〈그림 3-74〉 강원 디지털 헬스 규제자유특구의 지향점 및 핵심목표 313
〈그림 3-75〉 로봇의 정의와 분류 기준 317
〈그림 3-76〉 이동식 협동로봇의 개념 317
〈그림 3-77〉 중국 제조2025 개요 326
〈그림 3-78〉 10대 국가필수전략기술 328
〈그림 3-79〉 로봇 분야 국제 표준화 추진체계 329
〈그림 3-80〉 산업용 이동로봇의 북미 국가표준 332
〈그림 3-81〉 이동식 협동로봇의 개념과 현행 규제 334
〈그림 3-82〉 이동식 협동로봇의 사업 개요 334
〈그림 3-83〉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실증특례 추진 현황 335
〈그림 3-84〉 이동식 협동로봇 신뢰성 검증 및 안전기준 마련 335
〈그림 3-85〉 제조ㆍ생산공정과 연동이 가능한 이동식 협동로봇의 이동 중 작업 실증 338
〈그림 3-86〉 생활공간 공유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이동식 협동로봇의 이동 중 작업 실증 339
〈그림 3-87〉 제조ㆍ생산현장 적용 이동식 협동로봇 비즈니스 모델 340
〈그림 3-88〉 이동식 협동로봇을 활용한 비대면 방역 서비스 340
〈그림 3-89〉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참여기업 현황 342
〈그림 3-90〉 제조ㆍ생산현장 적용 이동식 협동로봇 비즈니스 모델 343
〈그림 3-91〉 대구 로봇산업 종합지원체계 346
〈그림 3-92〉 대구 로봇산업 관련 추진계획 354
〈그림 3-93〉 경남 대표 품목 수출입 추이 359
〈그림 3-94〉 경남 대표 품목 TSI 추이 359
〈그림 3-95〉 경남 대표 품목 RCA 추이 359
〈그림 3-96〉 경남 대표 품목 EXPY 추이 359
〈그림 3-97〉 울산 대표 품목 수출입 추이 360
〈그림 3-98〉 울산 대표 품목 TSI 추이 360
〈그림 3-99〉 울산 대표 품목 RCA 추이 361
〈그림 3-100〉 울산 대표 품목 EXPY 추이 361
〈그림 3-101〉 경북 대표 품목 수출입 추이 361
〈그림 3-102〉 경북 대표 품목 TSI 추이 361
〈그림 3-103〉 경북 대표 품목 RCA 추이 362
〈그림 3-104〉 경북 대표 품목 EXPY 추이 362
〈그림 3-105〉 전남 대표 품목 수출입 추이 363
〈그림 3-106〉 전남 대표 품목 TSI 추이 363
〈그림 3-107〉 전남 대표 품목 RCA 추이 363
〈그림 3-108〉 전남 대표 품목 EXPY 추이 363
〈그림 3-109〉 강원 대표 품목 수출입 추이 364
〈그림 3-110〉 강원 대표 품목 TSI 추이 364
〈그림 3-111〉 강원 대표 품목 RCA 추이 364
〈그림 3-112〉 강원 대표 품목 EXPY 추이 364
〈그림 3-113〉 대구 대표 품목 수출입 추이 365
〈그림 3-114〉 대구 대표 품목 TSI 추이 365
〈그림 3-115〉 대구 대표 품목 RCA 추이 365
〈그림 3-116〉 대구 대표 품목 EXPY 추이 365
〈그림 4-1〉 해외사례조사의 방향성 370
〈그림 4-2〉 혁신클러스터 도입 배경 372
〈그림 4-3〉 Innovation Canada의 개요 373
〈그림 4-4〉 전략적 혁신 기금 신청 및 처리절차 374
〈그림 4-5〉 캐나다 5대 슈퍼클러스터 위치 377
〈그림 4-6〉 캐나나 슈퍼 클러스터 패러다임의 전환 378
〈그림 4-7〉 캐나다 5대 슈퍼클러스터 투자금액 379
〈그림 4-8〉 슈퍼클러스터 5대 목표 및 달성도(2023년 3월 기준) 380
〈그림 4-9〉 전 세계 AI 연구의 붐(Boom)과 겨울(Winter) 382
〈그림 4-10〉 범캐나다 AI 발전전략 4대 목표 383
〈그림 4-11〉 범캐나다 AI전략 시행 관련 캐나다 정부 공식 협력 기관 385
〈그림 4-12〉 캐나다 '디지털 헌장(Digital Charter)' 10가지 원칙 388
〈그림 4-13〉 영국 규제관련 법제도 변화 400
〈그림 4-14〉 영국 기업육성법(Enterprise Act 2016) 목적 및 창업지원 사항 402
〈그림 4-15〉 혁신클러스터 도입 배경 403
〈그림 4-16〉 스케일업 인스티튜트(Scale Up Institute) 목적, 목표, 지원사항 406
〈그림 4-17〉 테크시티(Tech City) 위치 408
〈그림 4-18〉 영국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416
〈그림 4-19〉 프랑스를 상징하는 수탉을 활용한 프렌치테크 로고 418
〈그림 4-20〉 지방도시 특색을 반영한 초기 도시별 프렌치테크 로고 418
〈그림 4-21〉 스타시옹 F 외부(좌) 및 내부(우) 420
〈그림 4-22〉 에콜42 외부(좌) 및 내부(우) 420
〈그림 4-23〉 2014년 제1차 프렌치테크 도시네트워크 인증을 받은 9개 도시 421
〈그림 4-24〉 벤처캐피탈 투자현황: 프랑스(위), 그랑데스트 레지옹(아래 왼쪽), 오베르뉴론알프 레지옹(아래 오른쪽) 423
〈그림 4-25〉 프렌치테크 아그리20 선정기업의 분포 428
〈그림 4-26〉 프렌치테크 국내외 네트워크 현황 433
〈그림 4-27〉 스테이션 F 공간구성 : (상)평면, (하)단면 437
〈그림 5-1〉 가치사슬 구조 변화와 플랫폼 경제의 도래 445
〈그림 5-2〉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본 구상 446
〈그림 5-3〉 현황 및 실태 분석과 심층 사례 분석의 관계 448
〈그림 5-4〉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3대 분야 449
〈그림 5-5〉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산업 플랫폼의 기본 구조 450
〈그림 5-6〉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정책모형(안) 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