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01. 서론 1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8
02. 코로나19에 따른 뷰티 트렌드 변화 동향과 전망 21
1.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뷰티 트랜드 및 시장 변화 동향 22
1) 코로나19와 변화 22
2) 글로벌 트렌드 변화 43
3) 화장품산업과 주요 트렌드 사례 51
2. 팬데믹 종식 이후의 뷰티 트랜드 및 시장 변화 전망 62
1) 엔데믹 뷰티 트렌드 62
2) 향후 화장품 트렌드 변화 방향 64
3. 종합 분석 : 시장변화에 따른 뷰티산업 발전과제 68
1) 글로벌 제품 경쟁력 강화 68
2) 글로벌 홍보 및 마케팅 강화 69
03. 경기도 뷰티산업 현황 및 정책 동향 72
1. 경기도 뷰티산업 현황 73
1) 국내 화장품산업 일반현황 73
2) 전국 차원의 경기도 화장품산업 위상과 경쟁력 비교분석 77
3) 경기도내 시군별 화장품산업 현황 비교분석 109
2. 최근 5년간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사업 현황 129
1) 개괄 129
2) 뷰티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 지원사업(2020~21년) 130
3) 뷰티 디자인 개발지원 사업(2020~21년) 137
4) 뷰티 생산시설 고도화 지원사업(2018~20년) 140
5) 경기도 뷰티 소재은행 구축사업 145
6) 뷰티기업 마케팅 지원사업(뷰티박람회 개최지원) 152
04. 경기도 뷰티산업 실태와 정책수요 조사분석 159
1. 설문조사 개요 160
1) 조사설계 및 조사내용 160
2) 응답자 특성 161
2. 사업체 경영 일반현황 및 애로사항 162
1) 업종 및 업태 분포 162
2) 제품유형/유통방식 및 애로사항 164
3) 수출 현황 및 애로사항 167
4) 연구개발 현황 및 애로사항 168
5) 인력수급 현황 및 애로사항 170
6) 매출 현황 및 대응 노력 172
7) 수출 현황 및 대응 노력 176
3.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실태와 대응 노력 179
1) 피해 정도 인식 179
2) 경영부문별 애로사항 181
3) 대응 노력 184
4. 코로나19에 따른 뷰티 트렌드 변화 인식 185
1) 코로나19로 인해 부각된 뷰티 트렌드 185
2) 포스트 코로나19 뷰티 트렌드 전망 185
5. 뷰티산업 지원정책 수요 188
1) 뷰티산업 정책지원 분야별 상대적 선호도 분포 188
2) 정책지원 분야별 세부사업에 대한 선호도 분포의 특징과 시사점 190
3)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 206
6.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14
1) 뷰티 사업체 경영실태와 시사점 214
2) 뷰티산업 정책지원 선호도 및 시사점 224
3) 뷰티 사업체들의 정책제안(개방형 응답) 요약 및 시사점 231
05. 팬데믹 이후 경기도 뷰티산업 발전전략 234
1. 종합분석 및 정책과제 도출 235
1) 뷰티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뷰티산업 발전과제 235
2) 경기도 뷰티산업 기초현황과 발전잠재력 236
3)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방향에 관한 전문가 의견 240
4) SWOT 분석을 통한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전략과제 도출 248
5)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세부사업 수요 종합분석 250
2.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의 방향과 실행과제 254
1)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기본방향 254
2)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 전략과제 254
3) 정책지원 분야별 세부 시책과제 추출 265
4) 시책과제에 대한 정책반영 우선순위 부여 267
06. 결론 269
1. 결론 270
2. 정책제언 272
1)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 전략과제 272
2) 정책대안 요약 및 경기도 실행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273
참고문헌 275
Abstract 278
[부록] 코로나19에 따른 뷰티산업 대응실태와 정책과제 설문조사지 282
판권기 2
[표 1-1] 선행연구 검토 19
[표 2-1] 글로벌 근무시간 변화(분기별) 24
[표 2-2] 아시아ㆍ태평양 근무시간 변화(분기별) 24
[표 2-3] 연도별 국가별 화장품 시장규모와 점유율 36
[표 2-4] 미국 화장품 시장규모 37
[표 2-5]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 38
[표 2-6]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 39
[표 2-7] 한국 화장품 시장규모 40
[표 2-8] 한국 화장품 수출규모 41
[표 2-9] 연도별 한국 화장품 수출 상위국 42
[표 3-1] 국내 화장품산업 생산 현황 73
[표 3-2] 국내 화장품산업 수출입 현황 74
[표 3-3] 국내 화장품산업 시장규모 76
[표 3-4] 시도별 화장품 영업자 현황 77
[표 3-5] 시도별 화장품제조업체 및 책임판매업체 현황 80
[표 3-6] 전국 및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 82
[표 3-7] 전국 및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및 종사자수 추이 84
[표 3-8] 코로나19 전후 전국 및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및 종사자수 추이 86
[표 3-9] 경기/충북/세종의 종사자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분포 비교(2020년) 90
[표 3-10] 경기/충북/세종의 종사자 100인 초과 등록공장 현황 91
[표 3-11] 전국 및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등록공장 현황 93
[표 3-12] 전국 및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등록공장 증감 추이 95
[표 3-13] 전국 및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특화도(등록공장 종업원수 LQ) 96
[표 3-14] 전국 시도별 화장품산업 수출 현황 97
[표 3-15] 전국 시도별 화장품산업 수출 현황 97
[표 3-16] 경기도의 주요 화장품 수출대상국 현황 98
[표 3-17] 경기도의 주요 화장품 수입대상국 현황 99
[표 3-18] 경기도의 화장품 품목별 수출 현황 100
[표 3-19] 경기도의 화장품 품목별 수입 현황 100
[표 3-20] HS코드(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에 따른 화장품 분야 상품 분류 101
[표 3-21] 전국 및 시도 화장품제조업 연구소 105
[표 3-22]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 관련 등록업체 현황 110
[표 3-23]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수 추이 112
[표 3-24]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종사자수 추이 114
[표 3-25] 경기도 시군별 등록공장 현황 116
[표 3-26]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산업 수출 현황 117
[표 3-27]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수(2020년) 및 GMP 적합업체 현황 118
[표 3-28]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사업 참여업체의 시군별 분포(2018~22년, 누적) 121
[표 3-29] 경기도내 화장품 시험ㆍ검사기관 분포(2023.03.21. 현재) 122
[표 3-30]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및 연구소 현황 124
[표 3-31] 경기도내 주요 도시의 뷰티산업 광역 클러스터 거점으로서 잠재력 평가 127
[표 3-32] 최근 5년간 뷰티산업 지원사업 사업비 규모 129
[표 3-33] 연도별 뷰티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 지원사업 사업비 130
[표 3-34] 연도별 뷰티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 지원사업 기업지원 규모 131
[표 3-35] 연도별 사업비 138
[표 3-36] 사업 추진조직 및 주요 역할 142
[표 3-37] CGMP, ISO 인증지원 컨설팅 사업추진 절차 143
[표 3-38] 화장품 제조분야 재직자 전문인력 양성교육 사업추진 절차 144
[표 3-39] 연도별 사업예산 147
[표 3-40] 추출물 제조 및 분양순서도 149
[표 3-41] 분양지원 절차 149
[표 3-42] 분양소재 정보 분석 및 제공 150
[표 3-43] 국가별 화장품 수출/증감 현황 153
[표 3-44] 최근 3년간 뷰티박람회 개최지원 연도별 사업비 및 사업규모 현황 154
[표 3-45] 2022년 뷰티박람회 개최지원 세부사업계획 154
[표 3-46] 2021년 뷰티박람회 개최지원 세부사업계획 155
[표 3-47] 2020년 뷰티박람회 개최지원 세부사업계획 155
[표 3-48] 뷰티박람회 참가업체 세부 지원내용 156
[표 3-49] 뷰티박람회 최근 5년간 추진 실적 157
[표 4-1] 조사설계 160
[표 4-2] 조사내용 160
[표 4-3] 응답자 특성 161
[표 4-4] 업종 분포 163
[표 4-5] 업태 분포 163
[표 4-6]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경험률 179
[표 4-7] 코로나19로 인한 애로사항 체감률 181
[표 4-8] 뷰티산업 정책지원 분야에 대한 선호도 및 분야별 선호도 상위집단 분포(1) 189
[표 4-9] 뷰티산업 정책지원 분야에 대한 선호도 및 분야별 선호도 상위집단 분포(2) 190
[표 4-10]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제품 연구개발/인증 191
[표 4-11]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제품 사업화 192
[표 4-12]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제품 마케팅 194
[표 4-13]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생산체계 고도화 195
[표 4-14]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내수시장 판로확대 197
[표 4-15]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수출/해외진출 확대(1) 199
[표 4-16]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수출/해외진출 확대(2) 200
[표 4-17]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인력수급 개선 201
[표 4-18]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불공정거래 개선 203
[표 4-19]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기업 간 소통/협력 204
[표 4-20]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공공인프라 구축 205
[표 4-21]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 배점 기준 206
[표 4-22]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_총괄 208
[표 5-1] 설문조사 응답업체의 사업체 규모 분포 214
[표 5-2] 업태 구분 및 생산ㆍ취급 제품 현황 215
[표 5-3] 주된 연구개발 형태 216
[표 5-4] 뷰티산업 육성 시 필요한 정책지원 분야별 선호도 상위집단 분포 225
[표 5-5] 정책지원 영역의 재분류 230
[표 5-6] 뷰티산업 정책지원 세부사업(59개)의 중요도 및 사업유형 분류 252
[표 5-7]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반영대상 시책과제 요약 268
[표 6-1]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정책 반영대상 시책과제 요약 274
[그림 2-1] 코로나19 확진 누적 집계 지도 22
[그림 2-2]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회사 운영 제한조치 누적 집계 23
[그림 2-3] 국가별 봉쇄조치현황 25
[그림 2-4] 권역별 전자 상거래 점유율(2020년, 2025년) 26
[그림 2-5] Covid19과 화장품 매장 거리 27
[그림 2-6] 'Huda Beauty' Tmall 판매 런칭 28
[그림 2-7] 브랜드 엘프(elf) 대표제품과 디지털 마케팅 29
[그림 2-8] 브랜드 엘프(elf) 대표제품과 디지털 마케팅 30
[그림 2-9] 카잘아이라이너 제품비교 사진정보 31
[그림 2-10] 2020년 코로나 수혜 품목 31
[그림 2-11] 남성용 인기 그루밍 키트(Grooming kit) 32
[그림 2-12] 브랜드 설화수 라이브 커머스 32
[그림 2-13] 2021년 2분기 지역별 스트리밍서비스 시청률 33
[그림 2-14] 오징어게임(Squid Game) 온라인 컨텐츠 34
[그림 2-15] 로레알 가상메이크업 체험 서비스 34
[그림 2-16] 에스티로더(ESTEE LAUDER) 가상제품 체험 35
[그림 2-17] 에스토니아 UN 전자정부 활용 사례 43
[그림 2-18] 독일 기후행동 그룹 350.org의 사회운동 44
[그림 2-19] 디지털 의료 컨설팅 서비스 'Babylon' 가상의료 서비스앱 45
[그림 2-20] 업무 프로세스 관리 플랫폼 'Flowingly' 46
[그림 2-21] 중국 안면인식 남용에 대한 우려 47
[그림 2-22] 라네즈 네오파운데이션 48
[그림 2-23] 마스크 착용과 피부변화 49
[그림 2-24] 다양한 국내 출시 비타민C 화장품 50
[그림 2-25] EVE VEGAN 설명자료 51
[그림 2-26] EWG VERIFIED™ 인증 획득 국내 화장품 52
[그림 2-27] ewg skin deep® 53
[그림 2-28] 바이오테크 기술 활용한 사탕수수 추출 스쿠알렌 54
[그림 2-29] 해외 바이오 패키징 회사 55
[그림 2-30] 프란츠 스킨케어 네이키드 선쉴드 투명 골프패치 56
[그림 2-31] Mizon AHA+BHA 필링 57
[그림 2-32] 디오디너리 인기제품 58
[그림 2-33] eSalon 염색제 키트 59
[그림 2-34] Ultimateskin의 히아루로닉 부스터 60
[그림 2-35] 동물실험 반대기업 캠페인 60
[그림 2-36] 브랜드 LAKA Qoo10 페이지 61
[그림 2-37] 비건인증 종류 62
[그림 2-38] 아로마티카의 지속가능 뷰티 63
[그림 2-39] Funtion of Beauty 샴푸 64
[그림 2-40] 코스맥스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3WAAU' 65
[그림 2-41] 미국 리필매장 'Mason & Greens' 66
[그림 2-42] '메가 코스메틱 페어' 현장 67
[그림 2-43] 연우ㆍ한국콜마, 한화솔루션과 친환경 화장품 용기 상용화 업무협약 69
[그림 2-44] 'cosmoprof bologna 2023' 현장 70
[그림 2-45] LUSH 라이브커머스 방송 장면 71
[그림 3-1] 국내 화장품산업 무역수지 변화 75
[그림 3-2]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변화 76
[그림 3-3] 전국 및 경기도 화장품제조업체수 추이 79
[그림 3-4] 전국 및 경기도 화장품책임판매업체수 추이 79
[그림 3-5] 시도별 화장품제조업체 및 책임판매업체 비중 81
[그림 3-6] 시도별 화장품산업 사업체수 현황(2021년) 83
[그림 3-7] 시도별 화장품산업 종사자수 현황(2021년) 83
[그림 3-8] 경기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변화 85
[그림 3-9] 수도권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전국 비중 변화(2021년-2017년) 85
[그림 3-10] 전국 및 경기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수 변화(2015~21년) 87
[그림 3-11] 전국 및 경기도 화장품제조업 종사자수 변화(2015~21년) 87
[그림 3-12]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총매출액 규모(2020년) 88
[그림 3-13]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당 매출액 규모(2020년) 89
[그림 3-14] 시도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당 종사자수 현황(2020년) 89
[그림 3-15] 경기도 화장품제조업 등록공장 전국 비중(2022년말 현재) 94
[그림 3-16] 시도별 CGMP 적합업체 및 화장품제조업 사업체 분포 102
[그림 3-17] 시도별 화장품 시험검사기관(21개소) 분포 103
[그림 3-18] 연구소 및 전담부서의 동산업 대비 비율 106
[그림 3-19] 제조업과 화장품제조업의 연구소 규모 비교(2021년) 106
[그림 3-20]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및 책임판매업 등록업체 현황 111
[그림 3-21]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사업체수 추이 113
[그림 3-22]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종사자수 추이 115
[그림 3-23] 경기도 시군별 CGMP 적합업체 분포 119
[그림 3-24] 경기도 시군별 화장품제조업 연구소 및 연구자수 123
[그림 3-25] DMZ 동부권 접경지역 현황 148
[그림 4-1] 업종/업태 162
[그림 4-2] 업태 162
[그림 4-3] 생산/취급제품 164
[그림 4-4] 주된 유통방식 165
[그림 4-5] 제품 생산 관련 애로사항 166
[그림 4-6] 제품 판매/유통 관련 애로사항 166
[그림 4-7] 응답업체의 수출 방식 분포 167
[그림 4-8] 수출 활동 및 계획 관련 애로사항 168
[그림 4-9] 주된 연구개발 형태 168
[그림 4-10] 2022년 연구개발비 현황 169
[그림 4-11] 연구개발 활동 관련 애로사항 170
[그림 4-12] 종업원 현황 170
[그림 4-13] 채용이 어려운 직종 171
[그림 4-14] 해당 직종 채용이 어려운 이유 172
[그림 4-15] 2022년 매출액 현황 173
[그림 4-16] 매출 증대 관련 제약요인 173
[그림 4-17] 매출 증대를 위한 개별 기업의 노력 174
[그림 4-18] 코로나19 이전(2019년) 대비 2022년 매출액 변화 175
[그림 4-19] 코로나19 이전(2019년) 대비 2022년 생산량 변화 176
[그림 4-20] 2022년 수출액 현황 177
[그림 4-21] 코로나19 이전(2019년) 대비 2022년 수출 변화 178
[그림 4-22]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경험률 179
[그림 4-23] 코로나19로 인한 애로사항 체감률 180
[그림 4-24] 코로나19로 인한 생산부문 세부요소별 애로사항 182
[그림 4-25] 코로나19로 인한 매출부문 세부요소별 애로사항 182
[그림 4-26] 코로나19로 인한 비용부문 세부요소별 애로사항 183
[그림 4-27] 코로나19로 인한 수출부문 세부요소별 애로사항 183
[그림 4-28]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 활동 184
[그림 4-29] 코로나19 이후 부각된 뷰티 트렌드 인지율 185
[그림 4-30] 코로나19 이후 뷰티산업 중요 트렌드 186
[그림 4-31] 중요도-인지도에 따른 뷰티 트렌드 연계 분석 187
[그림 4-32] 뷰티산업 육성 시 필요한 정책지원 분야 188
[그림 4-33]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제품 연구개발/인증 191
[그림 4-34]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제품 사업화 192
[그림 4-35]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제품 마케팅 193
[그림 4-36]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생산체계 고도화 195
[그림 4-37]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내수시장 판로확대 196
[그림 4-38]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수출/해외진출 확대 199
[그림 4-39]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인력수급 개선 201
[그림 4-40]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불공정거래 개선 202
[그림 4-41]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기업 간 소통/협력 204
[그림 4-42] 뷰티산업 육성 시 분야별 필요 정책지원 사업_뷰티산업 공공인프라 구축 205
[그림 4-43]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 207
[그림 4-44]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_업종별 210
[그림 4-45]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_생산/취급제품별 211
[그림 4-46]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_유통방식별 212
[그림 4-47] 전체 세부사업 간 선호도 비교_종업원 규모별 213
[그림 5-1] 사업체와 전문가의 뷰티산업 정책지원 분야별 선호도 비교 243
[그림 5-2] 사업체와 전문가의 '제품 연구개발/인증' 분야 세부사업별 선호도 비교 244
[그림 5-3] 사업체와 전문가의 '제품 사업화' 분야 세부사업별 선호도 비교 245
[그림 5-4] 사업체와 전문가의 '제품 마케팅' 분야 세부사업별 선호도 비교 245
[그림 5-5] 사업체와 전문가의 '내수시장 판로개척' 분야 세부사업별 선호도 비교 246
[그림 5-6] 사업체와 전문가의 '수출/해외진출 확대' 분야 세부사업별 선호도 비교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