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SCM의 정의(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01 I2M SCM(나는 SCM, 공급사슬관리이다?) 02 SCM 기원, 병참(물류)의 중요성Ⅱ. 기업별 SCM 혁신사례를 통한 핵심가치 이해 01 기업별 SCM 혁신사례를 통한 핵심가치 이해 02 도요타 생산방식(TPS : Toyota Production System)을 다시 정리하며 03 적시생산방식(JIT : Just in Time)을 패션업계에 적용하다 04 공급사슬의 냉혹한 생태계에서 영원할 수 없다 05 첨단의 ICT 없는 공급사슬관리의 진수! 06 기술의 트랜드 선점과 SCM이란 갑옷으로 세계 정상에 서다 07 소비자의 불편을 혁신의 비즈니스로 성장시키다 08 공급사슬관리만 잘해도 더 비싸게 팔릴 수 있다 09 말하지 않아도 49년을 같이한 1등 제품 10 소비자 니즈를 향한 비즈니스의 트랜스포머Ⅲ. SCM 효율화를 위한 기업 내 부문별 역할 01 SCM 효율화를 위한 기업 내 부문별 역할(8대 Process) 02 TOC(제약이론)과 SCM 8대 Process의 정의 03 마케팅 부문 04 개발 부문 05 구매 부문 06 생산 부문 07 물류 부문 08 서비스·품질 부문 09 경영·지원 부문Ⅳ. 미래의 공급사슬관리의 모습 01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전체 최적화의 공급사슬관리를 예상하다Ⅴ. 공급사슬관리의 글을 마치며 01 글로벌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 공급사슬관리(SCM)Ⅵ. 별첨 참고(경영학의 기초 다지기) 01 경영학과 경영에서의 의사결정 02 경영의 구성요소의 원리 03 경영학의 발전 과제 04 기업의 형태와 역할 05 경영혁신 06 생산운영관리 07 재고관리 08 품질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