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5
제1절 과업의 목적 및 범위 6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6
2. 과업의 범위 6
제2절 평가체계 및 과업수행 절차 7
1. 펑가체계 7
2. 과업수행 절차 8
제2장 일반 현황 및 사례조사 10
제1절 부산시 일반현황 11
1. 행정구역 11
2. 인구현황 12
3. 교통현황 13
4. 버스 인프라 19
제2절 부산시 시내버스 현황 21
1. 업체현황 21
2. 노선현황 22
제3절 평가지표 사례조사 26
1. 국토교통부 26
2. 타시도 사례 29
제3장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 45
제1절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 46
1. 평가지표 설정 46
2. 평가방법 48
3. 배점방법 48
제2절 세부평가 기준 49
1. 서비스 평가 49
2. 시민만족도 평가 60
제4장 서비스 평가결과 62
제1절 종합 평가결과 63
1. 서비스 평가결과 63
2. 시민만족도 평가결과 65
제2절 서비스 평가 세부내용 67
1. 노선관리 67
2. 차량관리 71
3. 안전관리 74
4. 운전자관리 78
5. 서비스 평가 가ㆍ감점 81
제3절 시민만족도 평가 세부내용 82
1. 시민만족도 82
2. 시민만족도 가ㆍ감점 83
제5장 결론 85
제1절 결론 86
1. 결론 86
[부록] 88
판권기 92
[표 1-1] 서비스 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7
[표 1-2] 시민만족도 영역별 평가항목 8
[표 2-1] 부산시 행정구역 11
[표 2-2] 부산시 인구현황 12
[표 2-3] 부산시 자동차 등록 연도별 현황 13
[표 2-4]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경과 15
[표 2-5] 부산시 마을버스 현황(2021.9월 기준) 16
[표 2-6] 부산시 택시 동향(2017~2022.10.) 17
[표 2-7] 부산시 도시철도(지하철) 현황 18
[표 2-8] 부산시 버스전용차로 현황 19
[표 2-9] 부산시 소재 시내버스 업체 현황 21
[표 2-10] 업체별 노선 운영현황 22
[표 2-11] 노선별 운행현황 23
[표 2-12] 시내버스, 시외버스 운송사업자 경영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26
[표 2-13] 시내버스, 시외버스 운송사업자 서비스 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27
[표 2-14] 우수시책 영역별 평가항목 28
[표 2-15] 서울특별시 2020 시내버스 만족도 조사 항목 30
[표 2-16] 인천시 준공영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32
[표 2-17] 인천시 준공영제 가ㆍ감점 평가지표 34
[표 2-18] 대전광역시 서비스 평가항목 37
[표 2-19] 대구광역시 서비스 평가 가ㆍ감점 평가항목 39
[표 2-20] 광주광역시 모니터링 평가항목 41
[표 2-21] 광주광역시 운수업체 평가등급 41
[표 2-22] 광주광역시 시민만족도 조사 평가항목 42
[표 2-23] 울산광역시 운수업체 서비스 평가지표 43
[표 3-1] 서비스 평가 영역별 평가항목 46
[표 3-2] 시민만족도 영역별 평가항목 47
[표 3-3] 배차의 정시성 세부 평가기준 49
[표 3-4] 첫ㆍ막차시간 준수율 세부 평가기준 50
[표 3-5] 가동률 세부 평가기준 51
[표 3-6] 차량정비 정도 세부 평가기준 52
[표 3-7] 차량 관리실태 세부 평가기준 53
[표 3-8] 교통사고 지수 세부 평가기준 54
[표 3-9] 교통사고 보상액 세부 평가기준 55
[표 3-10] 법규위반 행정처분금액 세부 평가기준 56
[표 3-11] 운전자 운전태도 및 행태 세부 평가기준 57
[표 3-12] 운행기록계(e-TAS) 세부 평가기준 58
[표 3-13] 서비스 평가 가ㆍ감점 세부 평가기준 59
[표 3-14] 시민만족도 세부 평가기준 60
[표 3-15] 시민만족도 가ㆍ감점 세부 평가기준 61
[표 4-1]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결과 63
[표 4-2] 직전년도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결과 비교 64
[표 4-3]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평가결과 65
[표 4-4] 직전년도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평가결과 비교 66
[표 4-5] 노선관리 평가결과 67
[표 4-6] 노선관리_배차의 정시성 평가결과 68
[표 4-7] 노선관리_첫ㆍ막차시간 준수율 평가결과 69
[표 4-8] 노선관리_가동률 평가결과 70
[표 4-9] 차량관리 평가결과 71
[표 4-10] 차량관리_차량정비정도 평가결과 72
[표 4-11] 차량관리_차량관리실태 평가결과 73
[표 4-12] 안전관리 평가결과 74
[표 4-13] 안전관리_교통사고 지수 평가결과 75
[표 4-14] 안전관리_교통사고 보상액 평가결과 76
[표 4-15] 안전관리_법규위반 행정처분금액 평가결과 77
[표 4-16] 운전자관리 평가결과 78
[표 4-17] 운전자관리_운전자 운전태도 및 행태 평가결과 79
[표 4-18] 운전자관리_운행기록계(e-TAS) 평가결과 80
[표 4-19] 서비스 평가 가ㆍ감점 평가결과 81
[표 4-20] 업체별 시민만족도 평가결과 82
[표 4-21] 시민만족도 가ㆍ감점 평가결과 83
[그림 1-1] 과업 수행절차 9
[그림 2-1] 부산시 자동차 등록 구ㆍ군별 현황 14
[그림 2-2] 부산시 BRT 계획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