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01.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 선행연구 검토 15
2.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16
02. 외식산업 현황과 배달서비스 확산 동향 18
제1절 외식산업의 일반현황과 경영 특성 19
1. 외식산업의 일반현황 19
2. 외식산업의 경영 특성 57
제2절 배달서비스 도입현황과 주요 쟁점 67
1. 외식업의 배달서비스 도입현황 67
2. 배달서비스 관련 주요 쟁점 검토 86
03. 외식업의 배달서비스 도입실태 조사분석 95
제1절 조사 개요 및 응답업체 특성 96
1. 조사 개요 96
2. 응답업체 특성 분석 99
제2절 배달서비스 도입 및 이용 실태분석 108
1. 배달서비스 도입현황 및 이용 특성 108
2. 배달서비스 이용경험 인식과 향후 이용의향 123
04. 외식업 경영 및 산업구조 변화 특성 조사분석 135
제1절 영업실적 및 생산성 관련 지표 분석 136
1. 영업실적 및 전년대비 증감추이 분석 136
2. 생산성 관련 지표 분석 153
제2절 경영 애로사항과 외식산업 구조변화 효과 159
1. 경영 애로사항 159
2. 외식산업 구조변화 효과 163
05. 결론 168
제1절 분석결과 요약 169
1. 외식산업 현황과 코로나19의 영향 169
2. 외식산업의 배달서비스 확산 동향(2021년 기준) 171
3. 외식업체의 배달서비스 도입 및 이용 실태 173
4. 배달서비스의 외식업 경영지표 및 산업구조 변화 효과 175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180
참고문헌 185
Abstract 186
[부록] 외식업소의 배달서비스 도입현황과 경영실태에 관한 설문조사지 188
판권기 2
[표 2-1] 식품위생법 상의 식품접객업 세부업종 구분 21
[표 2-2] 외식산업 기본현황(중-소-세-세세분류, 2020년) 22
[표 2-3] 외식산업 기본현황(중-소-세분류, 2020년) 23
[표 2-4] 외식산업 기본현황(중-세세분류, 2020년) 24
[표 2-5] 외식산업(음식점 및 주점업) 세부업종 재분류 25
[표 2-6] 전국 외식업 세부 업종별 현황(2020년) 26
[표 2-7] 전국 5인 미만 외식업 세부 업종별 현황(2020년) 27
[표 2-8] 전국 외식산업에서 5인 미만 사업체의 비중 및 변화추이 29
[표 2-9] 외식산업 전체 및 5인 미만 부문의 세부 업종별 연평균 증가율(2015~20년) 30
[표 2-10] 전산업 대비 외식업의 비중(2020년) 33
[표 2-11] 5인 미만 전산업 대비 외식업(음식점 및 주점업)의 비중(2020년) 35
[표 2-12]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상공인 밀접업종의 성장 추이 비교 39
[표 2-13] 경기도 시군별 카드거래 규모 비교(2022년 9월 누계) 44
[표 2-14] 경기도 시군별 유흥요식업의 코로나19에 따른 매출손실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회복률 50
[표 2-15] 전국 외식업 세부 업종별 사업체당 종사자수 및 매출액 현황(2020년) 58
[표 2-16] 외식업의 사업체당 종사자수 및 매출액 현황(2020년) 59
[표 2-17] 5인 미만 외식업의 사업체당 종사자수 및 매출액 현황(2020년) 59
[표 2-18] 외식업 세부 업종별 서비스유형별 구성비 및 증감 추이 69
[표 2-19] 외식업 주요 업종별 배달앱 및 배달대행 이용률(2021년) 76
[표 2-20] 외식업 주요 업종별 매출액, 영업비용 및 영업이익 현황(2020년) 81
[표 3-1] 설문 응답업체의 권역별 분포 97
[표 3-2] 응답업체의 업종별 분포 98
[표 3-3] 응답업체의 상권유형 분포 100
[표 3-4] 업종별 사업장 운영기간 101
[표 3-5] 응답업체의 점포면적 분포 101
[표 3-6] 응답업체의 운영형태(프랜차이즈 여부) 분포 102
[표 3-7] 상권유형별 운영형태 분포 102
[표 3-8] 응답업체의 정보화 기기 보유/사용 비율 분포 103
[표 3-9] 업종별 판매형태 분포 105
[표 3-10] 응답업체의 특성 집단별 업종 분포 106
[표 3-11] 주요 속성집단 요인별 세부항목별 분포 106
[표 3-12] 선택적으로 적용될 속성집단 요인별 세부항목별 분포 107
[표 3-13] 집단별 배달서비스 취급여부 분포 109
[표 3-14] 배달서비스 취급여부에 따른 집단별 세부업종 구성비 110
[표 3-15] 집단별 배달주문 접수방법 분포 112
[표 3-16] 집단별 배달서비스 취급업체의 배달대행 이용여부 분포 113
[표 3-17] 응답업체의 판매방식별 매출비중 분포 114
[표 3-18] 집단별 판매형태 분포 116
[표 3-19] 집단별 배달서비스 취급업체의 공공배달앱 이용여부 분포 118
[표 3-20] 집단별 공공배달앱 이용 선호도 비교지표 121
[표 3-21] 집단별 공공배달앱 미이용 사유 122
[표 3-22] 응답업체의 배달서비스 이용경험에 대한 인식 분포 124
[표 3-23] 집단별 배달서비스 이용경험에 대한 인식 126
[표 3-24] 응답업체의 배달서비스 향후 이용의향 128
[표 3-25] 배달서비스 이용경험 인식과 향후 이용의향 간 상관계수 131
[표 3-26] 전년대비 경영지표 증감률과 배달서비스 향후 이용의향 간 상관계수 131
[표 3-27] 공공배달앱 이용 만족도 분포 132
[표 3-28] 공공배달앱 향후 이용의향 분포 133
[표 3-29] 공공배달앱 향후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지표 비교(상관계수) 134
[표 4-1] 집단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월평균 매출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분포 140
[표 4-2] 집단별 월평균 영업이익, 영업비용 및 영업이익률 분포 143
[표 4-3] 집단별 영업실적 항목별 전년대비 증감률 비교 146
[표 4-4] 응답업체의 세부 영업비용 평균 액수 및 구성비 148
[표 4-5] 전체 응답업체의 종사유형별 평균 종사자수 현황 153
[표 4-6] 집단별 지난 1년간 구인 부문 경영애로 현황 160
[표 4-7] 집단별 1년간 영업이익 부문 경영애로 현황 162
[표 4-8] 배달서비스 급속 확산이 외식업 전반적인 경영환경 변화에 미친 영향 인식: 집 단별 비교 166
[그림 2-1] 외식업 세부 업종별 사업체수 연평균 증가율(2015~20년) 31
[그림 2-2] 외식업 세부 업종별 매출액 연평균 증가율(2015~20년) 31
[그림 2-3] 전국 외식업 세부 업종별 사업체수 구성비 변화(2019~21년) 32
[그림 2-4] 전국 전산업 대비 외식업 비중 변화 34
[그림 2-5] 전국 5인 미만 전산업 대비 외식업 비중 변화 36
[그림 2-6] 경기도 5인 미만 외식업 전국 비중 변화 36
[그림 2-7] 전체 소상공인 대비 소상공인 밀접업종 사업체수 비중(2020년) 37
[그림 2-8] 전산업 대비 소상공인 밀접업종 사업체수 비중(2020년) 37
[그림 2-9] 전국 소상공인 밀접업종의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2015~20년) 38
[그림 2-10] 전국 5인 미만 소상공인 밀접업종의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2015~20년) 38
[그림 2-11] 경기도 요식/유흥부문 카드거래금액 증감 추이 40
[그림 2-12] 코로나19 발생 전후 경기도 카드거래 변화 41
[그림 2-13]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전후 경기도 카드거래 변화 42
[그림 2-14] 경기도 시군별 카드거래금액 중 유흥요식업 비중(2022년 9월 누계) 45
[그림 2-15] 경기도 시군별 코로나19 발생 전후 유흥요식업 카드거래금액 변화 46
[그림 2-16] 경기도 시군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전후 유흥요식업 카드거래금액 변화 47
[그림 2-17] 경기도 시군별 코로나19 발생 전후 유흥요식업 카드거래금액 변화 48
[그림 2-18] 경기도 시군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전후 유흥요식업 카드거래금액 변화 48
[그림 2-19] 전국 사업체당 영업이익(2015년, 2020년) 60
[그림 2-20] 전국 외식업 사업체당 매출액 추이 61
[그림 2-21] 전국 일반음식점 부문 세부 업종별 사업체당 매출액 추이 62
[그림 2-22] 전국 일반음식점 외 부문 세부 업종별 사업체당 매출액 추이 62
[그림 2-23]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63
[그림 2-24] 일반음식점 업종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64
[그림 2-25] 일반음식점 외 업종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64
[그림 2-26] 외식업의 서비스유형별 사업체수 비중 분포(2021년) 68
[그림 2-27] 외식업의 배달 및 포장 서비스 비중 변화(2019~21년) 71
[그림 2-28] 일반음식점 부문의 업종별 배달 및 포장 서비스 비중 변화(2019~21년) 71
[그림 2-29] 일반음식점 외 부문의 업종별 배달 및 포장 서비스 비중 변화(2019~21년) 71
[그림 2-30] 외식업의 배달앱 이용률 72
[그림 2-31] 일반음식점 부문의 업종별 배달앱 이용률 73
[그림 2-32] 일반음식점 외 부문의 업종별 배달앱 이용률 73
[그림 2-33] 외식업의 배달대행 이용률 75
[그림 2-34] 일반음식점 부문의 업종별 배달대행 이용률 75
[그림 2-35] 일반음식점 외 부문의 업종별 배달대행 이용률 76
[그림 2-36] 외식업체의 배달앱 월평균 이용비용 77
[그림 2-37] 일반음식점 부문의 업종별 배달앱 월평균 이용비용 78
[그림 2-38] 일반음식점 외 부문의 업종별 배달앱 월평균 이용비용 78
[그림 2-39] 외식업체의 배달대행 월평균 이용비용 79
[그림 2-40] 일반음식점 부문의 업종별 배달대행 월평균 이용비용 80
[그림 2-41] 일반음식점 외 부문의 업종별 배달대행 월평균 이용비용 80
[그림 3-1] 설문 응답업체의 4개 업종군별 분포 99
[그림 3-2] 사업장 개업년도(좌) 및 운영기간(우) 분포 100
[그림 3-3] 집단별 배달서비스 취급여부 분포 109
[그림 3-4] 응답업체 배달주문 접수방법 112
[그림 3-5] 집단별 판매방식별 평균 매출비중 분포 115
[그림 3-6] 집단별 판매형태별 업체수 분포 117
[그림 3-7] 집단별 배달매출액에서 공공배달앱 매출액의 비중 120
[그림 3-8] 집단별 공공배달앱 미이용 사유 123
[그림 3-9] 배달서비스의 문제점 유형화 125
[그림 3-10] 집단별 배달서비스 향후 이용의향 분포 129
[그림 4-1] 응답업체의 월평균 매출액 분포 137
[그림 4-2] 응답업체의 월평균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분포 138
[그림 4-3] 응답업체의 월평균 영업비용 및 영업이익 관련 지표 141
[그림 4-4] 응답업체의 전년대비 월평균 영업비용 및 영업이익 증감률 분포 142
[그림 4-5] 항목별 세부 영업비용 구성비 분포 148
[그림 4-6] 배달서비스 취급여부에 따른 세부 영업비용 구성비 분포 비교 149
[그림 4-7] 집단별 세부 영업비용 구성비 분포 150
[그림 4-8] 집단별 사업장 임차료 수준 비교 151
[그림 4-9] 사회적거리두기 해제 전후 판매방식별 거래건수 증감추이 152
[그림 4-10] 집단별 종사유형별 평균 종사자수 현황 비교 154
[그림 4-11] 업종/배달서비스취급여부/판매형태 집단별 노동 및 공간 생산성 비교 157
[그림 4-12] 공공배달앱이용여부/고용여부/상권유형/운영형태 집단별 노동 및 공간 생산성 비교 158
[그림 4-13] 응답업체의 지난 1년간 구인 부문 경영애로 현황 159
[그림 4-14] 응답업체의 지난 1년간 영업이익 부문 경영애로 현황 161
[그림 4-15] 배달서비스 급속 확산이 외식업 전반적인 경영환경 변화에 미친 영향 인식 164
[그림 4-16] 배달서비스 급속 확산이 외식업 전반적인 경영환경 변화에 미친 영향 인식: 항목별 응답 분포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