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8
1) 연구배경 8
2) 연구목적 9
2. 연구방법과 보고서의 구성 9
1) 연구방법 9
2) 보고서의 구성 10
Ⅱ. 국내 도서관 환경 및 사서 직무변화와 쟁점 11
1. 사서 직업 및 직무 규정과 전망 11
2. 도서관 및 사서 업무 변화 13
1) 도서관 업무 변화 - 「도서관법」, 「대학도서관법」 분석 13
2) 사서 업무 변화 - 『한국도서관기준』, 채용 공고문 분석 18
3. 제도적 환경 변화에 따른 도서관의 변화 22
1) 「제1차~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2
2) 코로나19 이후 도서관의 환경 변화와 주된 쟁점 27
4. 요약 및 소결 30
Ⅲ. 도서관 운영 현황과 실태 33
1. 자료수집 및 개요 33
2. 도서관 일반 현황 및 운영 실태 33
1) 국립도서관(2016년~2020년 기준) 33
2) 공공도서관(2017년~2021년 기준) 38
3) 학교도서관(2017년~2021년 기준) 44
4) 국공립대학도서관(2017년~2021년 기준) 48
3. 코로나19 이후 신규/확대 사업 현황 51
1) 국립도서관 52
2) 공공도서관 52
3) 학교도서관 53
4) 국공립대학도서관 54
4. 요약 및 소결 55
Ⅳ. 도서관 사서 업무환경 실태조사 58
1. 조사 개요 58
2. 응답자 특성 59
3. 주된 업무와 업무 변화 64
1) 지난 1년 담당 업무 64
2) 지난 1년 업무량 증가한 업무 69
3) 지난 1년 증가한 업무량과 원인 71
4. 노동시간과 노동과정 74
5. 업무환경 변화와 교육훈련 80
6. 고충과 의견 84
7. 소결 90
Ⅴ. 결론 및 정책제언 93
1. 요약과 함의 93
2. 정책제언 97
1) 제도 및 도서관 환경 개선방안 97
2) 사서직 종사자 처우 개선 방안 100
참고문헌 104
[부록] 도서관 사서 업무환경 실태조사 주요 결과 요약 106
〈표 2-1〉 사서 표준 직업분류 주요 내용 11
〈표 2-2〉 국가직무능력표준 사서직 영역별 세부직무 보완 12
〈표 2-3〉 「도서관법」 주요 국회입법 현황과 제안 배경 14
〈표 2-4〉 국립중앙도서관 업무 변화 15
〈표 2-5〉 공공도서관 업무 변화 16
〈표 2-6〉 학교도서관 업무 변화 17
〈표 2-7〉 대학도서관 업무 변화 18
〈표 2-8〉 『한국도서관기준』에 따른 이용자 봉사업무 변화 20
〈표 2-9〉 공공도서관 채용공고 주요 내용(2014~2022) 21
〈표 2-10〉 대학도서관 구직 공고 주요 내용(2014~2022) 22
〈표 2-11〉 도서관 둘러싼 환경 진단과 평가: 제1차~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4
〈표 2-12〉 정책 목표와 주요 사업: 제1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5
〈표 2-13〉 정책 목표와 주요 사업: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5
〈표 2-14〉 정책 목표와 주요 사업: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6
〈표 3-1〉 국립도서관 현황(2020년 12월 31일 기준) 34
〈표 3-2〉 국립도서관의 주요 서비스 운영현황(2020년) 34
〈표 3-3〉 지역별 공공도서관 수(2017~2021) 39
〈표 3-4〉 지역별 학교도서관 수(2017~2021) 45
〈표 3-5〉 전국 국공립대학교도서관 현황(2021년 기준) 48
〈표 3-6〉 국립도서관의 코로나19 관련 서비스 현황 52
〈표 3-7〉 공공도서관의 코로나19 관련 신규 서비스 현황 53
〈표 3-8〉 학교도서관의 코로나19 관련 신규 서비스 현황 54
〈표 3-9〉 국공립대학도서관의 코로나19 관련 신규 서비스 현황 55
〈표 3-10〉 국립ㆍ공공ㆍ학교ㆍ국공립대학도서관의 코로나19 관련 신규 서비스 현황 57
〈표 4-1〉 면접 참여자 특성 59
〈표 4-2〉 응답자 특성: 성별, 연령 60
〈표 4-3〉 응답자 특성: 혼인 여부, 최종 학력 60
〈표 4-4〉 응답자 특성: 고용형태, 시간선택제 여부 61
〈표 4-5〉 응답자 특성: 직급 61
〈표 4-6〉 응답자 특성: 도서관 소재지 62
〈표 4-7〉 근속 64
〈표 4-8〉 경력 64
〈표 4-9〉 지난 1년 담당 업무: 국립도서관(1순위~10순위) 65
〈표 4-10〉 지난 1년 담당 업무: 공공도서관(1순위~10순위) 65
〈표 4-11〉 공공도서관 지난 1년 담당 업무 상위 5개: 경력별 67
〈표 4-12〉 지난 1년 담당 업무: 대학도서관(1순위~10순위) 67
〈표 4-13〉 지난 1년 담당 업무: 학교도서관(1순위~10순위) 68
〈표 4-14〉 지난 1년 업무량 증가한 업무: 국립도서관 69
〈표 4-15〉 지난 1년 업무량 증가한 업무: 공공도서관 69
〈표 4-16〉 지난 1년 업무량 증가한 업무: 대학도서관 70
〈표 4-17〉 지난 1년 강도와 업무량 증가한 업무: 학교도서관 71
〈표 4-18〉 지난 1년 업무강도 및 업무량 증가 여부, 주된 원인 71
〈표 4-19〉 코로나19 이후 근무조건 변화 73
〈표 4-20〉 코로나19 이후 근무조건 변화: 평균점수 비교 74
〈표 4-21〉 업무 스트레스: 업무 요구 74
〈표 4-22〉 업무 스트레스: 사서직 종사자-전체 근로자 비교 75
〈표 4-23〉 평균 출근일, 주말근무, 휴일근무 현황(2022년 5월 기준) 76
〈표 4-24〉 평균 근로시간, 휴게시간, 초과근무 현황(2022년 5월 기준) 76
〈표 4-25〉 초과근무 주된 이유(1순위) 76
〈표 4-26〉 연차휴가, 생리휴가(2021년 기준) 77
〈표 4-27〉 업무과정 건강장해 요인 78
〈표 4-28〉 업무과정 건강장해 요인 경험률: 도서관 유형별 79
〈표 4-29〉 업무과정 건강장해 요인: 사서직 종사자와 전체 근로자 비교 80
〈표 4-30〉 지난 3년 도서관 업무환경 변화 80
〈표 4-31〉 환경 변화로 인한 업무 난이도 변화 81
〈표 4-32〉 환경 변화로 인한 업무 난이도 변화: 평균 비교 81
〈표 4-33〉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 과부하 82
〈표 4-34〉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 불안정 83
〈표 4-35〉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 일-생활균형 침해 83
〈표 4-36〉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 호의적 관심 83
〈표 4-37〉 인사제도 및 교육훈련 경험과 전망 84
〈표 4-38〉 이용자 응대 과정에서의 불안과 침해 84
〈표 4-39〉 이용자로부터의 괴롬힘: 폭언, 폭행, 성희롱, 업무상 괴롭힘 85
〈표 4-40〉 업무상 질병 경험, 질병으로 인해 쉰 기간 86
〈표 4-41〉 괴롭힘 대응(1순위) 87
〈표 4-42〉 괴롭힘 경험 시 조직으로부터 받은 조치, 고충호소 절차 유무 87
〈표 4-43〉 정책 개선 의견 89
〈표 4-44〉 정책 개선 의견: 도서관 유형별 90
〈표 5-1〉 도서관 환경 변화와 역할 변화: 「도서관법」, 「도서관발전종합계획」 93
〈표 5-2〉 사서 업무 확장 현황: 「도서관법」, 『한국도서관기준』 94
〈표 5-3〉 도서관 운영 현황과 코로나19 이후 신규 사업 전망 96
[그림 2-1] 도서관법 제정ㆍ개정 추이 14
[그림 3-1] 국립도서관 사서 수 현황(2016-2020) 35
[그림 3-2] 국립도서관 장서 수 현황(2016-2020) 36
[그림 3-3] 국립도서관 방문자 수, 이용책 수(2016-2020) 36
[그림 3-4] 국립도서관 상호대차 제공 횟수(2016-2020) 37
[그림 3-5] 국립도서관 프로그램 제공 횟수(2016-2020) 38
[그림 3-6] 운영주체별 공공도서관 수(2017~2021) 39
[그림 3-7] 공공도서관 사서직 현황(2017~2021) 40
[그림 3-8] 공공도서관 장서(인쇄자료) 수(2017~2021) 41
[그림 3-9] 공공도서관 방문자 수(2017-2021) 41
[그림 3-10] 공공도서관 대출자 수(2017-2021) 42
[그림 3-11] 공공도서관 상호대차 제공 횟수(2017-2021) 43
[그림 3-12]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제공 횟수(2017-2021) 43
[그림 3-13] 학교도서관 수(2017~2021) 45
[그림 3-14]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수(2017~2021) 46
[그림 3-15] 학교도서관 장서(비도서 제외) 수(2017~2021) 47
[그림 3-16] 학교도서관 연간이용자 수(2017-2021) 47
[그림 3-17] 학교도서관 연간이용책 수(2017-2021) 48
[그림 3-18] 국공립대학도서관 사서 수(2017~2021) 49
[그림 3-19] 국공립대학도서관 장서 수(2017~2021) 50
[그림 3-20] 국공립대학도서관 대출자 수(2017-2021) 50
[그림 3-21] 국공립대학교도서관 대출책 수(2017-2021) 51
[그림 4-1] 응답자 특성: 도서관 유형 60
[그림 4-2] 근무 장소: 국립도서관 62
[그림 4-3] 근무 장소: 공공도서관 63
[그림 4-4] 근무 장소: 대학도서관 63
[그림 4-5] 근무 장소: 학교도서관 63
[그림 4-6] 지난 1년 업무량 증가 주된 원인(1순위+2순위) 72
[그림 4-7] 초과근무 주된 이유(1순위+2순위) 77
[그림 4-8] 생리휴가 사용 현황(2021년 기준) 78
[그림 4-9]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식과 전망 82
[그림 4-10] 폭언, 폭행, 성희롱,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번아웃 경험 86
[그림 4-11] 업무 과정에서 불이익 경험 시 법률 자문ㆍ구제 요청 경험 88
[그림 4-12] 업무과정에서 불이익 경험 시 법률 자문ㆍ구제 요청 기관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