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교육과정의 이해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과 의미 32.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 63. 수업 설계 164. 평가의 방향 29참고문헌 36PART 02개념 형성과 수업 설계 모형1. 개념의 특성 412. 개념의 형성
423. 개념 형성 이론 454. 개념 형성 전략 495. 개념의 발달 및 이해도 평가
506.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56참고문헌 71PART 03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1.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목적 792. 개념 기반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 803. 단원 계획 914. 개념 기반 수업 설계 모형 및 단계별 전략 99참고문헌 112PART 04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사례01 국어과 115▶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116▶ 국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124▶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 13502 수학과 145▶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146▶ 수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157▶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3~4학년군) ◂ 16703 사회과 179▶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180▶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191▶ 사회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3) ◂ 208▶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 22404 과학과 235▶ 과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 과학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249▶ 주제통합 개념 기반 수업 설계 (5~6학년군) ◂ 25905 영어과 275▶ 영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1) ◂ 276▶ 영어과 개념 기반 수업 설계 (2) ◂ 286▶ 주제통합 교수·학습 설계 (3~4학년) ◂ 295참고문헌 304PART 05개념 기반의 교육과정 유형CHAPTER 01 역행 설계 모형 3071. 역행 설계 모형의 개념 3072. 역행 설계 모형의 이해 3103. 역행 설계 모형 수업 설계 사례 329참고문헌 342CHAPTER 02 IB PYP3441. IB PYP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징 3442. IB PYP 교육과정의 단원 설계 방법 3583. IB PYP 교육과정 교수학습 설계의 실제 362참고문헌 368찾아보기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