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Ⅰ.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내용 30
3. 연구방법 32
Ⅱ. 연구의 배경 46
1.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 47
2. 향후 누리과정의 개정 방향 54
3. 소결 64
Ⅲ.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66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67
2. 어린이집 3~5세 보육과정 운영 지원사업 91
3. 2019~2021년 누리과정 지원사업 실적 현황 119
4. 소결 123
Ⅳ.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 125
1. 조사대상의 가치관과 놀이성 및 전문성 126
2.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적응에 대한 인식 133
3. 개정 누리과정 관련 교원의 전문성 제고 활동 139
4.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태 158
5.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성과 173
6.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요구 180
7. 소결 189
Ⅴ. 개정 누리과정 적용 사례 193
1. 유치원 사례 194
2. 어린이집 사례 241
3. 소결 297
Ⅵ. 정책 제언 300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과제 301
2. 1, 2차년도 연구의 정책 제안 및 실행 여부 310
3.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 방향 313
4.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 방안 314
참고문헌 327
Abstract 334
[부록 1] 설문지: 전달체계 대상 342
[부록 2] 설문지: 원장(감)용, 교사용, 부모용 390
[부록 3] 사례조사 양식 450
[부록 4]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시도별 지원사업 부록 표 477
[부록 5] 부모 설문지 자녀 학원 이용 관련 부록 표 547
판권기 3
〈표 Ⅰ-3-1〉 시도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지원사업 설문조사 문항 구성 32
〈표 Ⅰ-3-2〉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기관 34
〈표 Ⅰ-3-3〉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원장 및 교사 35
〈표 Ⅰ-3-4〉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부모 37
〈표 Ⅰ-3-5〉 설문조사 문항 구성 38
〈표 Ⅰ-3-6〉 사례조사 기관의 기본 정보 41
〈표 Ⅰ-3-7〉 사례조사 면담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원장(감) 41
〈표 Ⅰ-3-8〉 사례조사 면담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교사 42
〈표 Ⅰ-3-9〉 사례조사 내용 43
〈표 Ⅱ-2-1〉 미래교육에 필요한 핵심역량 57
〈표 Ⅱ-2-2〉 개정 누리과정과 해외 (유아)교육과정에서 정의된 핵심역량 60
〈표 Ⅲ-1-1〉 전달체계 조사대상 응답지역 특성: 시도교육청 69
〈표 Ⅲ-1-2〉 시도교육청별 개정 누리과정 지원: 2021년 사업 실적 및 2022년 사업 계획 70
〈표 Ⅲ-1-3〉 2022년 수업장학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72
〈표 Ⅲ-1-4〉 2022년 누리과정 운영 컨설팅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74
〈표 Ⅲ-1-5〉 2022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76
〈표 Ⅲ-1-6〉 2022년 멘토링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78
〈표 Ⅲ-1-7〉 2022년 연수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79
〈표 Ⅲ-1-8〉 2022년 시범기관 선정 및 운영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81
〈표 Ⅲ-1-9〉 2022년 우수사례 공모 및 공유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82
〈표 Ⅲ-1-10〉 2022년 지원자료 개발 및 보급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85
〈표 Ⅲ-1-11〉 2022년 물리적 환경 개선 지원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87
〈표 Ⅲ-1-12〉 2022년 놀이매체 및 재료 지원 초점 및 관련 제안: 유치원 88
〈표 Ⅲ-1-13〉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및 시도교육청의 역할 90
〈표 Ⅲ-2-1〉 중앙육아종합센터 개정 누리과정 지원: 2021년 사업 실적 및 2022년 사업 계획 92
〈표 Ⅲ-2-2〉 전달체계 조사대상 응답지역 특성: 시도육아종합지원센터 94
〈표 Ⅲ-2-3〉 시도센터별 개정 누리과정 지원: 2021년 사업 실적 및 2022년 사업 계획 95
〈표 Ⅲ-2-4〉 2022년 수업참관 및 피드백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97
〈표 Ⅲ-2-5〉 2022년 누리과정 운영 컨설팅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00
〈표 Ⅲ-2-6〉 2022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03
〈표 Ⅲ-2-7〉 2022년 멘토링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05
〈표 Ⅲ-2-8〉 2022년 연수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07
〈표 Ⅲ-2-9〉 2022년 시범기관 선정 및 운영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09
〈표 Ⅲ-2-10〉 2022년 우수사례 공모 및 공유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11
〈표 Ⅲ-2-11〉 2022년 지원자료 개발 및 보급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13
〈표 Ⅲ-2-12〉 2022년 물리적 환경 개선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15
〈표 Ⅲ-2-13〉 2022년 놀이매체 및 재료 지원 초점 및 관련 제안: 어린이집 116
〈표 Ⅲ-2-14〉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및 시도센터의 역할 117
〈표 Ⅲ-3-1〉 개정 누리과정 지원사업별 시행 시도교육청 수: 2019-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120
〈표 Ⅲ-3-2〉 개정 누리과정 지원사업별 시행 시도센터 수: 2019-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122
〈표 Ⅳ-1-1〉 자녀가 뛰어나기를 바라는 점(1순위): 부모 126
〈표 Ⅳ-1-2〉 자녀가 뛰어나기를 바라는 점(1순위+2순위): 부모 127
〈표 Ⅳ-1-3〉 자녀의 놀이에 대한 인식: 부모 128
〈표 Ⅳ-1-4〉 원장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 교사 130
〈표 Ⅳ-1-5〉 원장 및 교사의 놀이성 131
〈표 Ⅳ-1-6〉 누리과정 운영 전문성에 대한 인식: 교사 132
〈표 Ⅳ-2-1〉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이해 정도에 대한 인식: 원장 134
〈표 Ⅳ-2-2〉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동의 정도에 대한 인식: 원장 134
〈표 Ⅳ-2-3〉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지 여부: 부모 135
〈표 Ⅳ-2-4〉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교육의 필요성: 부모 136
〈표 Ⅳ-2-5〉 유아의 놀이성: 부모와 교사 137
〈표 Ⅳ-2-6〉 개정 누리과정 경험 아동의 초등학교 적응 정도: 부모 138
〈표 Ⅳ-2-7〉 초등학교 적응에 유치원/어린이집의 경험이 미친 영향: 부모 138
〈표 Ⅳ-2-8〉 초등학교 적응에 유치원/어린이집 교육과정이 미친 긍정적 영향: 부모 139
〈표 Ⅳ-3-1〉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 이수 여부: 원장과 교사 140
〈표 Ⅳ-3-2〉 개정 누리과정 관련 집합연수 이수시간: 원장 141
〈표 Ⅳ-3-3〉 개정 누리과정 관련 집합연수 이수시간: 교사 142
〈표 Ⅳ-3-4〉 개정 누리과정 관련 원격연수 이수시간: 원장 143
〈표 Ⅳ-3-5〉 개정 누리과정 관련 원격연수 이수시간: 교사 144
〈표 Ⅳ-3-6〉 개정 누리과정 관련 기타 연수 이수시간: 원장 145
〈표 Ⅳ-3-7〉 개정 누리과정 관련 기타 연수 여부 및 이수시간: 교사 146
〈표 Ⅳ-3-8〉 연수를 이수하지 못한 이유 147
〈표 Ⅳ-3-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에 대한 만족도: 원장과 교사 148
〈표 Ⅳ-3-10〉 개정 누리과정 관련 장학이나 컨설팅을 받은 경험: 원장과 교사 148
〈표 Ⅳ-3-11〉 장학이나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 원장과 교사 150
〈표 Ⅳ-3-12〉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151
〈표 Ⅳ-3-13〉 학습공동체 참여 횟수: 원장과 교사 153
〈표 Ⅳ-3-14〉 학습공동체 참여 기간: 원장과 교사 153
〈표 Ⅳ-3-15〉 학습공동체 주제(복수응답): 원장과 교사 154
〈표 Ⅳ-3-16〉 학습공동체에 대한 만족도: 원장과 교사 154
〈표 Ⅳ-3-17〉 기관 혹은 지역 내 전문성 제고를 위해 참여하는 활동(복수응답): 교사 155
〈표 Ⅳ-3-18〉 전문성 제고를 위해 참여하고 싶은 활동: 교사 158
〈표 Ⅳ-4-1〉 누리과정 일과 운영 시간: 교사 159
〈표 Ⅳ-4-2〉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및 목표 달성 정도: 원장, 교사, 부모 161
〈표 Ⅳ-4-3〉 개정 누리과정 성격에 근거한 기관의 실천 정도: 원장과 교사 162
〈표 Ⅳ-4-4〉 개정 누리과정 편성ㆍ운영 내용의 실천 정도: 원장과 교사 164
〈표 Ⅳ-4-5〉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 내용의 실천 정도: 원장과 교사 166
〈표 Ⅳ-4-6〉 개정 누리과정 평가 내용의 실천 정도: 원장과 교사 168
〈표 Ⅳ-4-7〉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작성하는 계획안(복수응답): 교사 170
〈표 Ⅳ-4-8〉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해 활용하는 놀이자료(복수응답): 교사 170
〈표 Ⅳ-4-9〉 유아 평가 방법: 교사 171
〈표 Ⅳ-4-10〉 코로나19가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친 영향 내용: 교사 172
〈표 Ⅳ-4-11〉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및 휴원 경험: 부모 173
〈표 Ⅳ-5-1〉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기관의 달성 정도: 원장과 교사 174
〈표 Ⅳ-5-2〉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원장의 달성 정도: 원장 175
〈표 Ⅳ-5-3〉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교사의 달성 정도: 교사 176
〈표 Ⅳ-5-4〉 개정 누리과정 실행으로 인한 업무시간의 변화: 교사 177
〈표 Ⅳ-5-5〉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부모의 변화: 원장과 교사 178
〈표 Ⅳ-5-6〉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유아의 변화: 원장과 교사 180
〈표 Ⅳ-6-1〉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원장과 교사 181
〈표 Ⅳ-6-2〉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재정지원 수혜 여부 및 지원 금액: 원장 182
〈표 Ⅳ-6-3〉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장 기대했던 점: 부모 184
〈표 Ⅳ-6-4〉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 부모 185
〈표 Ⅳ-6-5〉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 부모 185
〈표 Ⅳ-6-6〉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1순위): 원장과 교사 187
〈표 Ⅳ-6-7〉 개정 누리과정 재개정 시 우선적 고려사항: 원장과 교사 188
〈표 Ⅳ-6-8〉 개정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정부의 우선적 고려사항: 원장과 교사 189
〈표 Ⅴ-1-1〉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교육철학 및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194
〈표 Ⅴ-1-2〉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원장(감)의 전문성과 교사 전문성 신장에 대한 인식 201
〈표 Ⅴ-1-3〉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교육과정 운영 실제의 변화에 대한 인식 206
〈표 Ⅴ-1-4〉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유아와 부모의 변화 217
〈표 Ⅴ-1-5〉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정책 지원 및 요구 221
〈표 Ⅴ-1-6〉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한계, 개정 방향 224
〈표 Ⅴ-2-1〉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교육철학 및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241
〈표 Ⅴ-2-2〉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원장(감)의 전문성과 교사 전문성 신장에 대한 인식 250
〈표 Ⅴ-2-3〉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교육과정 운영 실제의 변화에 대한 인식 256
〈표 Ⅴ-2-4〉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유아와 부모의 변화 및 지원 269
〈표 Ⅴ-2-5〉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정책 지원 및 요구 275
〈표 Ⅴ-2-6〉 사례조사 면담내용 분석결과: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 및 한계, 개정 방향 277
〈표 Ⅵ-1-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과제 및 향후 개정 방향 301
〈표 Ⅵ-2-1〉 2020년도 연구의 정책 방안 및 실행 여부 310
〈표 Ⅵ-2-2〉 2021년도 연구의 정책 방안 및 실행 여부 312
〈표 Ⅵ-4-1〉 정책 방안 및 과제 314
[그림 Ⅰ-2-1]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 연차별 내용 31
[그림 Ⅲ-3-1] 개정 누리과정 지원사업별 시행 시도교육청 수: 2019-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121
[그림 Ⅲ-3-2] 개정 누리과정 지원사업별 시행 시도센터 수: 2019-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122
[그림 Ⅳ-1-1] 자녀가 뛰어나기를 바라는 점(1순위+2순위): 부모 127
[그림 Ⅳ-1-2] 자녀의 놀이에 대한 인식: 부모 129
[그림 Ⅴ-1-1] 공용공간인 복도로 확장된 놀이공간 213
[그림 Ⅴ-1-2] 비구조화된 놀잇감의 사용 214
[그림 Ⅴ-2-1] 보육실 놀이환경 구성의 예시 263
[그림 Ⅴ-2-2] 놀이공간을 확장하여 배치한 예시 264
[그림 Ⅴ-2-3] 디지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새롭게 공간을 구성한 예시 265
[그림 Ⅴ-2-4] 놀이자료 제공과 변화 예시 266
[그림 Ⅴ-2-5] 놀이자료 제공과 사용 예시 266
[그림 Ⅴ-2-6] 놀이관찰 기록 예시 268
〈부록 표 4-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수업장학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477
〈부록 표 4-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누리과정 운영 컨설팅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482
〈부록 표 4-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490
〈부록 표 4-4〉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멘토링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496
〈부록 표 4-5〉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연수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00
〈부록 표 4-6〉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시범기관 선정 및 운영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05
〈부록 표 4-7〉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우수사례 공모 및 공유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10
〈부록 표 4-8〉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지원자료 개발 및 보급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12
〈부록 표 4-9〉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물리적 환경 개선 지원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17
〈부록 표 4-10〉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놀이매체 및 재료 지원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20
〈부록 표 4-11〉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수업참관 및 피드백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22
〈부록 표 4-12〉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누리과정 운영 컨설팅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25
〈부록 표 4-13〉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전문적 학습공동체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30
〈부록 표 4-14〉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멘토링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33
〈부록 표 4-15〉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연수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35
〈부록 표 4-16〉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시범기관 선정 및 운영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40
〈부록 표 4-17〉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우수사례 공모 및 공유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41
〈부록 표 4-18〉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지원자료 개발 및 보급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43
〈부록 표 4-19〉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물리적 환경 개선 지원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2년 계획 545
〈부록 표 4-20〉 (어린이집 3-5세 누리과정 운영 지원) 놀이매체 및 재료 지원 세부내용(1): 2021년 실적 및 2021년 계획 546
〈부록 표 5-1〉 자녀 유아기에 학원 이용 경험 여부: 부모 547
〈부록 표 5-2〉 유아기에 보낸 학원 유형: 부모(중복응답) 547
〈부록 표 5-3〉 자녀를 학원에 보낸 이유 548
〈부록 표 5-4〉 자녀의 학원 경험의 초등학교 적응에 미친 영향: 부모 549
〈부록 표 5-5〉 자녀를 학원에 보내지 않은 이유: 부모 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