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6
Ⅰ. 서론 2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28
3. 연구의 내용 29
4. 연구의 추진방법 30
가. 문헌연구 30
나. 성과 분석 30
다. 면담조사 30
라. 설문조사 33
마. 정책연구실무협의회 36
5. 연차별 주요 연구의 성과 37
Ⅱ. 육아정책 및 성과분석(부처별) 38
1. 보건복지부 39
2. 교육부 56
3. 여성가족부 64
4. 고용노동부 72
5. 부처별 정책 및 성과지표 취합 76
가. 보건복지부(2018~2021) 76
나. 교육부(2018~2021) 81
다. 여성가족부(2018~2021) 84
라. 고용노동부(2018~2021) 86
Ⅲ. 육아정책 성과분석 및 국정과제 평가(2~4차) 88
1. 육아정책의 범주 89
2. 육아정책 성과분석 92
가. 저출산 분야 92
나.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 분야 96
다. 아동 분야 98
3. 육아정책 국정과제 평가 100
가. 2차년도 100
나. 3차년도 104
다. 4차년도 106
라. 종합 112
4. 육아정책 성과 제고 방안 115
Ⅳ. 육아정책 성과분석(1) 118
1. 육아정책 성과분석 119
가. 현금 및 의료비 지원 119
나.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지원 136
다. 자녀돌봄 시간지원 163
라. 정책 총괄 평가 179
2. 정책성과 분석 192
가. 이용만족도 분석 192
나. 이용경험 유무 분석 199
다/나. 분석결과 201
라/다. 이용경험 정책 분석 204
마/나. 분석결과 207
바/라. 소결 211
Ⅴ. 육아정책 성과분석(2) 212
1. 수요자 부모의 육아정책 성과 평가 및 의견 213
가. 영유아 부모 213
나. 초등자녀 부모 222
2. 어린이집 교사, 원장 성과 평가 및 의견 225
가. 어린이집 교사 225
나. 어린이집 원장 232
3. 유치원 교사, 원장 성과 평가 및 의견 239
가. 유치원 교사 239
나. 유치원 원장 245
Ⅵ. 새 정부 육아정책 국정과제 평가(5차) 250
1. 새 정부 육아정책 국정과제 251
2. 새 정부 육아정책 국정과제 평가 253
가. 부모 253
나. 전문가 262
Ⅶ. 결론 및 정책제언 282
1. 결론 283
2. 정책제언 285
가. 현금 지원의 방향성 확립 285
나. 정책 인지도 및 이용률 수준에 따른 정책성과의 집중 관리 287
다. 자녀돌봄 시간지원 사각지대 감소 및 정책 활용도 지속적 제고 288
라. 지속적으로 요구도 높은 정책에 대한 재평가 및 재구조화 290
마. 육아지원정책 관련 데이터 기반화 및 정보수집 체계 강화 290
바. 다양한 노동유형의 양육 부모 지원 위한 맞춤형 정책 강화 291
사. 중앙-지방 연계 중장기 보육계획 수립 추진 292
아. 맞춤형 보육컨설팅 제공을 통하여 보육의 질 제고 강화 294
자. 인구유입 정책과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의 연계 294
참고문헌 295
Abstract 298
[부록 1]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설문조사 결과) 300
[부록 2] 전문가 설문지 326
[부록 3] 부모 설문지 343
[부록 4] 면담조사 질문지 362
판권기 3
〈표 Ⅰ-4-1〉 면담조사 개요 30
〈표 Ⅰ-4-2〉 면담조사 참여자 특성(부모) 31
〈표 Ⅰ-4-3〉 면담조사 참여자 특성(어린이집 원장) 31
〈표 Ⅰ-4-4〉 면담조사 참여자 특성(어린이집 교사) 32
〈표 Ⅰ-4-5〉 면담조사 참여자 특성(유치원 원장) 32
〈표 Ⅰ-4-6〉 면담조사 참여자 특성(유치원 교사) 32
〈표 Ⅰ-4-7〉 설문조사 개요 33
〈표 Ⅰ-4-8〉 전문가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33
〈표 Ⅰ-4-9〉 전문가 설문조사 항목 34
〈표 Ⅰ-4-10〉 부모 조사 대상 분포 35
〈표 Ⅰ-4-11〉 부모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35
〈표 Ⅰ-4-12〉 부모 설문조사 항목 36
〈표 Ⅰ-5-1〉 육아정책 분석 주요 성과(연차별) 37
〈표 Ⅱ-1-1〉 2018 보건복지부 성과 목표 및 실적 40
〈표 Ⅱ-1-2〉 2019 보건복지부 성과 목표 및 실적 44
〈표 Ⅱ-1-3〉 2020 보건복지부 성과 목표 및 실적 49
〈표 Ⅱ-1-4〉 2021 보건복지부 성과 목표 및 실적 53
〈표 Ⅱ-2-1〉 2018 교육부 성과 목표 및 실적 56
〈표 Ⅱ-2-2〉 2019 교육부 성과 목표 및 실적 57
〈표 Ⅱ-2-3〉 2020 교육부 성과 목표 및 실적 59
〈표 Ⅱ-2-4〉 2021 교육부 성과 목표 및 실적 62
〈표 Ⅱ-3-1〉 2018 여성가족부 성과 목표 및 실적 65
〈표 Ⅱ-3-2〉 2019 여성가족부 성과 목표 및 실적 67
〈표 Ⅱ-3-3〉 2020 여성가족부 성과 목표 및 실적 69
〈표 Ⅱ-3-4〉 2021 여성가족부 성과 목표 및 실적 71
〈표 Ⅱ-4-1〉 2018 고용노동부 성과 목표 및 실적 72
〈표 Ⅱ-4-2〉 2019 고용노동부 성과 목표 및 실적 73
〈표 Ⅱ-4-3〉 2020 고용노동부 성과 목표 및 실적 74
〈표 Ⅱ-4-4〉 2021 고용노동부 성과 목표 및 실적 76
〈표 Ⅱ-5-1〉 2021년 보건복지부 성과 목표 기준 2018~2021 실적 78
〈표 Ⅱ-5-2〉 2021년 교육부 성과 목표 기준 2018~2021 실적 82
〈표 Ⅱ-5-3〉 2021년 여성가족부 성과목표 기준 2018~2021 실적 85
〈표 Ⅱ-5-4〉 2021년 고용노동부 성과목표 기준 2018~2021 실적 87
〈표 Ⅲ-1-1〉 1~4차년도 연구에서 선정한 핵심육아정책 목록 90
〈표 Ⅲ-2-1〉 저출산 분야(전문가, 달성도) 93
〈표 Ⅲ-2-2〉 저출산 분야(부모, 만족도) 95
〈표 Ⅲ-2-3〉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 분야(전문가, 달성도) 97
〈표 Ⅲ-2-4〉 아동 분야(전문가, 달성도) 99
〈표 Ⅲ-2-5〉 아동 분야(부모, 달성도) 100
〈표 Ⅲ-3-1〉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성과평가(2차년도) 101
〈표 Ⅲ-3-2〉 육아정책 관련 성과 세부 평가(2차년도) 103
〈표 Ⅲ-3-3〉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성과평가(3차년도) 104
〈표 Ⅲ-3-4〉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중요도, 실행 우수, 실행 미흡(3차년도) 106
〈표 Ⅲ-3-5〉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성과평가(4차년도) 107
〈표 Ⅲ-3-6〉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중요도(4차년도) 108
〈표 Ⅲ-3-7〉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우수(4차년도) 108
〈표 Ⅲ-3-8〉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우수 1순위(공공성 높은 온종일 돌봄 구현) 선택 이유(4차년도) 109
〈표 Ⅲ-3-9〉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미흡(4차년도) 109
〈표 Ⅲ-3-10〉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미흡 1순위(강력한 저출산 대책 추진을 위한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선택 이유(4차년도) 110
〈표 Ⅲ-3-11〉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미흡 1순위(미래세대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 선택 이유(4차년도) 110
〈표 Ⅲ-3-12〉 성과가 미흡한 국정과제 1순위(강력한 저출산 대책 추진을 위한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에 대한 개선방안(4차년도) 111
〈표 Ⅲ-3-13〉 성과가 미흡한 국정과제 1순위(미래세대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에 대한 개선방안(4차년도) 111
〈표 Ⅲ-3-14〉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평가_종합 112
〈표 Ⅲ-4-1〉 육아정책의 성과 제고 주요 방안 종합(1~4차 연구) 115
〈표 Ⅳ-1-1〉 현금 및 의료비 지원 부문의 성과분석 요소 119
〈표 Ⅳ-1-2〉 정책의 충분성 및 포괄성 분석 120
〈표 Ⅳ-1-3〉 출산 및 육아지원 정책 인지도(현금 및 의료비 지원) 122
〈표 Ⅳ-1-4〉 출산 및 육아지원 이용률(수혜경험) (현금 및 의료비 지원) 123
〈표 Ⅳ-1-5〉 지자체 현금지원금 총 수급액 124
〈표 Ⅳ-1-6〉/〈표 Ⅲ-1-6〉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제도 만족도(2021년, 2022년) 125
〈표 Ⅳ-1-7〉 현금 및 의료비 지원에 대한 불만족 이유-각종 수당 등 현금지원 126
〈표 Ⅳ-1-8〉 현금 및 의료비 지원에 대한 불만족 이유-의료비 및 건강 지원 127
〈표 Ⅳ-1-9〉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 성과가 가장 큰(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정책 127
〈표 Ⅳ-1-10〉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 성과가 미흡한(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지 않는) 정책 128
〈표 Ⅳ-1-11〉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의 수행 달성도 평가(2020년, 2021년, 2022년) 129
〈표 Ⅳ-1-12〉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 가장 큰 성과를 보인 과제(2021년, 2022년) 129
〈표 Ⅳ-1-13〉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 가장 성과가 큰 과제로 평가한 이유 130
〈표 Ⅳ-1-14〉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 성과가 가장 미흡한 과제(2021년, 2022년) 132
〈표 Ⅳ-1-15〉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 가장 성과가 미흡한 과제로 평가한 이유 133
〈표 Ⅳ-1-16〉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지원 부문의 성과분석 요소 136
〈표 Ⅳ-1-17〉 정책의 충분성 및 포괄성 분석 137
〈표 Ⅳ-1-18〉 교육ㆍ보육 및 돌봄 서비스 인지도 138
〈표 Ⅳ-1-19〉 교육ㆍ보육 및 돌봄 서비스 이용률(2021년, 2022년) 138
〈표 Ⅳ-1-20〉 영유아 교육 및 돌봄 서비스 이용률 139
〈표 Ⅳ-1-21〉 영유아 교육 및 돌봄 서비스 만족도(2021년, 2022년) 140
〈표 Ⅳ-1-22〉 영유아 교육 및 돌봄 서비스에 불만족한 이유 141
〈표 Ⅳ-1-23〉 어린이집 연장보육 이용 여부 142
〈표 Ⅳ-1-24〉 어린이집 보육시간 개편 만족도 143
〈표 Ⅳ-1-25〉 어린이집 보육시간 개편에 만족하는 이유 144
〈표 Ⅳ-1-26〉 어린이집 보육시간 개편에 불만족하는 이유 145
〈표 Ⅳ-1-27〉 유치원 방과후과정 이용 여부 146
〈표 Ⅳ-1-28〉 유치원 교육과정 시간 구성(교육과정+방과후과정 이용)에 대한 만족도 147
〈표 Ⅳ-1-29〉 유치원 교육과정 시간 구성(교육과정+방과후과정)에 만족하는 이유 148
〈표 Ⅳ-1-30〉 유치원 교육과정 시간 구성(교육과정+방과후과정)에 불만족하는 이유 149
〈표 Ⅳ-1-31〉 초등 방과후 돌봄 서비스 인지비율 149
〈표 Ⅳ-1-32〉 초등방과후 돌봄 서비스 이용률(2021년, 2022년) 150
〈표 Ⅳ-1-33〉 초등방과후 돌봄 서비스 이용률 151
〈표 Ⅳ-1-34〉 초등방과후돌봄 서비스 만족도(2021년, 2022년) 152
〈표 Ⅳ-1-35〉 초등방과후돌봄 서비스에 불만족한 이유 153
〈표 Ⅳ-1-36〉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 중 성과가 가장 큰(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정책 155
〈표 Ⅳ-1-37〉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 중 성과가 가장 미흡한(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지 않는) 정책 156
〈표 Ⅳ-1-38〉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의 수행 달성도 평가(2020년, 2021년, 2022년) 158
〈표 Ⅳ-1-39〉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에서 가장 큰 성과를 보인 과제(2021년, 2022년) 159
〈표 Ⅳ-1-40〉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에서 가장 큰 성과를 보인 과제로 응답한 이유 160
〈표 Ⅳ-1-41〉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에서 가장 성과 미흡 과제(2021년, 2022년) 161
〈표 Ⅳ-1-42〉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에서 성과가 미흡한 과제로 응답한 이유 162
〈표 Ⅳ-1-43〉 자녀돌봄 시간 지원 부문의 성과분석 요소 163
〈표 Ⅳ-1-44〉 정책의 충분성 및 포괄성 분석 164
〈표 Ⅳ-1-45〉 출산 및 육아지원 제도 인지도(출산휴가 및 근로시간 단축, 육아휴직) 164
〈표 Ⅳ-1-46〉 출산 및 육아지원 제도 인지도(유연근무제) 165
〈표 Ⅳ-1-47〉 출산 및 육아지원 제도 이용률(출산휴가 및 근로시간 단축, 육아휴직) 167
〈표 Ⅳ-1-48〉 출산 및 육아지원 제도 이용률(유연근무제) 168
〈표 Ⅳ-1-49〉 출산 및 육아지원 제도 만족도(시간지원)(2021년, 2022년) 169
〈표 Ⅳ-1-50〉 출산 및 육아지원 제도(자녀돌봄 시간지원)에 불만족한 이유 170
〈표 Ⅳ-1-51〉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 중 성과가 가장 큰(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정책 171
〈표 Ⅳ-1-52〉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 중 성과가 가장 미흡한(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지 않는) 정책 173
〈표 Ⅳ-1-53〉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 수행 달성도 인식 평가(2020년, 2021년, 2022년) 174
〈표 Ⅳ-1-54〉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에서 가장 성과를 보인 정책(2021년, 2022년) 174
〈표 Ⅳ-1-55〉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에서 가장 성과를 보인 과제로 평가한 이유 175
〈표 Ⅳ-1-56〉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에서 가장 성과가 미흡한 과제(2021년, 2022년) 177
〈표 Ⅳ-1-57〉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에서 가장 성과가 미흡한 과제로 평가한 이유 178
〈표 Ⅳ-1-58〉 전체 육아정책 성과가 가장 큰(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정책 181
〈표 Ⅳ-1-59〉 전체 육아정책 성과가 가장 미흡한(육아에 실제 도움이 되지 않는) 정책 184
〈표 Ⅳ-1-60〉 전체 육아정책에서 가장 큰 성과를 보인 과제(2021년, 2022년) 186
〈표 Ⅳ-1-61〉 전체 육아정책에서 가장 성과가 큰 과제로 평가한 이유 187
〈표 Ⅳ-1-62〉 전체 육아정책에서 가장 성과가 미흡한 과제(2021년, 2022년) 189
〈표 Ⅳ-1-63〉 전체 육아정책에서 가장 성과가 미흡한 과제로 평가한 이유 191
〈표 Ⅳ-2-1〉 분석변수 194
〈표 Ⅳ-2-2〉 분석변수 기초통계량 194
〈표 Ⅳ-2-3〉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설문변수 195
〈표 Ⅳ-2-4〉 상관관계: 교육보육돌봄에 대한 만족도 수준 196
〈표 Ⅳ-2-5〉 분석결과: 교육보육돌봄에 대한 만족도 수준 196
〈표 Ⅳ-2-6〉 상관관계: 초등돌봄에 대한 만족도 수준 197
〈표 Ⅳ-2-7〉 분석결과: 초등돌봄에 대한 만족도 수준 197
〈표 Ⅳ-2-8〉 상관관계: 육아지원에 대한 만족도 수준 198
〈표 Ⅳ-2-9〉 분석결과: 육아지원에 대한 만족도 수준 198
〈표 Ⅳ-2-10〉 분석변수 199
〈표 Ⅳ-2-11〉 분석변수 기초통계량 200
〈표 Ⅳ-2-12〉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설문변수 201
〈표 Ⅳ-2-13〉 상관관계: 교육보육돌봄에 대한 이용경험 202
〈표 Ⅳ-2-14〉 분석결과: 교육보육돌봄에 대한 이용경험 202
〈표 Ⅳ-2-15〉 상관관계: 초등돌봄에 대한 이용경험 203
〈표 Ⅳ-2-16〉 분석결과: 초등돌봄에 대한 이용경험 203
〈표 Ⅳ-2-17〉 상관관계: 육아지원에 대한 이용경험 204
〈표 Ⅳ-2-18〉 분석결과: 육아지원에 대한 이용경험 204
〈표 Ⅳ-2-19〉 분석변수 205
〈표 Ⅳ-2-20〉 분석변수 기초통계량 206
〈표 Ⅳ-2-21〉 종속변수에 해당하는 설문변수 206
〈표 Ⅳ-2-22〉 상관관계: 교육보육돌봄에 대한 정책별 이용경험 207
〈표 Ⅳ-2-23〉 분석결과: 교육보육돌봄에 대한 정책별 이용경험 208
〈표 Ⅳ-2-24〉 상관관계: 초등돌봄에 대한 정책별 이용경험 209
〈표 Ⅳ-2-25〉 분석결과: 초등돌봄에 대한 정책별 이용경험 209
〈표 Ⅳ-2-26〉 상관관계: 육아지원에 대한 정책별 이용경험 210
〈표 Ⅳ-2-27〉 분석결과: 육아지원에 대한 정책별 이용경험 210
〈표 Ⅵ-1-1〉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중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251
〈표 Ⅵ-2-1〉 윤석열 정부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요도 254
〈표 Ⅵ-2-2〉 윤석열 정부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 중요도 255
〈표 Ⅵ-2-3〉 윤석열 정부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 중요도 257
〈표 Ⅵ-2-4〉 윤석열 정부에서 향후 가장 중요하거나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육아정책(1순위) 258
〈표 Ⅵ-2-5〉 윤석열 정부에서 향후 가장 중요하거나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육아정책(1순위)(제특성별) 260
〈표 Ⅵ-2-6〉/〈표 Ⅵ-3-1〉 향후 가장 중요도가 높은 정책 범주 262
〈표 Ⅵ-2-7〉/〈표 Ⅵ-3-2〉 향후 가장 중요도가 높은 정책 범주로 판단한 이유 263
〈표 Ⅵ-2-8〉/〈표 Ⅵ-3-3〉 윤석열 정부 현금 및 의료비 지원 정책 중요도 266
〈표 Ⅵ-2-9〉/〈표 Ⅵ-3-4〉 윤석열 정부 유아교육ㆍ보육ㆍ초등돌봄 정책 중요도 267
〈표 Ⅵ-2-10〉/〈표 Ⅵ-3-5〉 윤석열 정부 자녀돌봄 시간지원 정책 중요도 269
〈표 Ⅵ-2-11〉/〈표 Ⅵ-3-6〉 윤석열 정부에서 향후 가장 중요하거나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육아정책(1순위, 2순위, 1+2순위) 270
〈표 Ⅵ-2-12〉/〈표 Ⅵ-3-7〉 윤석열 정부에서 향후 가장 중요하거나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할 육아정책으로 선택한 이유 272
〈표 Ⅵ-2-13〉/〈표 Ⅵ-3-8〉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정책과제 274
〈표 Ⅵ-2-14〉/〈표 Ⅵ-3-9〉 윤석열 정부의 향후 5년간 육아 및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의 정책 방향성(정책대상) 278
〈표 Ⅵ-2-15〉/〈표 Ⅵ-3-10〉 윤석열 정부의 향후 5년간 육아 및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의 정책 방향성(정책조합) 279
〈표 Ⅵ-2-16〉/〈표 Ⅵ-3-11〉 윤석열 정부의 향후 5년간 육아 및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의 정책 방향성(보편적vs선별적 지원체계) 279
〈표 Ⅵ-2-17〉/〈표 Ⅵ-3-12〉 윤석열 정부의 향후 5년간 육아 및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의 정책 방향성(추가비용 부담vs비용지원 강화) 280
〈표 Ⅵ-2-18〉/〈표 Ⅵ-3-13〉 유보통합의 필요성 281
[그림 Ⅰ-2-1] 2018~2022 육아정책 분석과 과제 5개년 연도별 연구 내용 29
[그림 Ⅲ-2-1]/[그림 Ⅱ-2-1] 저출산 분야(전문가, 달성도) 94
[그림 Ⅲ-2-2] 저출산 분야(전문가, 달성도) 94
[그림 Ⅲ-2-3] 저출산 분야(부모, 만족도) 96
[그림 Ⅲ-2-4] 저출산 분야(부모, 만족도) 96
[그림 Ⅲ-2-5]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 분야(전문가, 달성도) 98
[그림 Ⅲ-2-6] 유아교육ㆍ보육ㆍ돌봄 분야(전문가, 달성도) 98
[그림 Ⅲ-2-7] 아동 분야(전문가, 달성도) 99
[그림 Ⅲ-2-8] 아동 분야(부모, 달성도) 100
[그림 Ⅲ-3-1]/[그림 Ⅱ-3-1] 육아정책 관련 국정과제 실행 평가(종합) 114
[그림 Ⅶ-2-1]/[그림 Ⅵ-2-1] 맞춤형 보육사업(정책) 개발 절차(안) 293
[그림 Ⅶ-2-2]/[그림 Ⅵ-2-2] KICCE 양육환경 컨설팅단(가칭) 294
〈부록 표 1-1〉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 정책의 성과분석 요소 300
〈부록 표 1-2〉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 정책의 성과지표별 산식(측정방법) 및 이용자료(추후보완) 301
〈부록 표 1-3〉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 제도 이용률 303
〈부록 표 1-4〉 긴급돌봄 이용 이유 304
〈부록 표 1-5〉 긴급돌봄 미이용 이유 306
〈부록 표 1-6〉 코로나19 긴급 육아 지원 만족도(2021년, 2022년) 307
〈부록 표 1-7〉 아동양육한시지원(아동돌봄쿠폰 40만원, 아동특별돌봄지원금 20만원)에 불만족한 이유 308
〈부록 표 1-8〉 코로나19 대응 긴급돌봄 제공(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불만족한 이유 308
〈부록 표 1-9〉 가족돌봄휴가에 불만족한 이유 309
〈부록 표 1-10〉 2021년 코로나19 관련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사업에 불만족한 이유 309
〈부록 표 1-11〉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시기에 육아에 가장 도움이 되는 제도 310
〈부록 표 1-12〉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 312
〈부록 표 1-13〉 원격수업에 불만족한 이유 313
〈부록 표 1-14〉 (영유아 부모) 코로나19로 인한 기관보육, 등원수업 등 대면활동의 감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정도 313
〈부록 표 1-15〉 (초등 부모)코로나19로 인한 등교수업 감축, 원격수업 확대가 교육격차 확대 및 학습 공백 발생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정도 315
〈부록 표 1-16〉 코로나19로 인한 가정양육 부담 증가에 대처하기 위한 부모교육 등 가정양육 역량 강화 정책의 필요성 316
〈부록 표 1-17〉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 지원 정책 중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정책 317
〈부록 표 1-18〉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정책의 효과성 평가(2021년, 2022년) 319
〈부록 표 1-19〉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정책에서 정책 효과성이 가장 높은 과제(2021년, 2022년) 319
〈부록 표 1-20〉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정책에서 정책 효과성이 가장 높은 과제로 판단한 이유 320
〈부록 표 1-21〉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정책에서 가장 성과가 미흡한 과제(2021년, 2022년) 322
〈부록 표 1-22〉 코로나19 대응 긴급 육아지원정책에서 정책효과성이 낮은 육아 지원 정책으로 선택한 이유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