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2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5
4. 용어 범위 및 제한점 28
Ⅱ. 연구의 배경 30
1. 전반적인 보육 환경 31
2. 국내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제도 및 현황 39
3. 국외 교사 대 아동 비율 현황 46
4.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중요성 53
5. 선행연구 60
6. 소결 67
Ⅲ. 지자체 교사 대 아동 비율 조정 시범사업 사례 69
1. 서울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 70
2. 경기도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 지원사업 79
3. 인천시의 인천형 어린이집 시범사업 82
4. 대전시 0세 전용 어린이집 지원사업 85
5.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 88
6. 진주시 구슬모음어린이집 사업 90
7. 소결 92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인식과 요구 97
1. 보육 현장에 대한 인식 98
2.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의 필요성 102
3.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105
4.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의 효과 인식 111
5. 시범사업의 필요성 및 모형개발 112
6. 소결 117
Ⅴ.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 제안 119
1. 시범사업 모형개발의 기본 방향 및 쟁점 120
2. 시범사업 실시 추진 계획 122
3. 시범사업 모형과 추정 예산 124
참고문헌 130
[부록 1] 사례조사 137
[부록 2] 심층면담(어린이집 원장) 138
[부록 3] 심층면담(어린이집 교사) 139
[부록 4] 전문가 의견조사 140
판권기 3
〈표 Ⅰ-1-1〉 사례조사 대상 26
〈표 Ⅰ-1-2〉 사례조사 내용 26
〈표 Ⅰ-1-3〉 심층면담 대상 27
〈표 Ⅰ-1-4〉 심층면담 내용 27
〈표 Ⅰ-1-5〉 전문가 의견 조사 28
〈표 Ⅰ-1-6〉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8
〈표 Ⅱ-1-1〉 어린이집 연도별 설치ㆍ운영 현황 31
〈표 Ⅱ-1-2〉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아동 현황 32
〈표 Ⅱ-1-3〉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교직원 현황 33
〈표 Ⅱ-1-4〉 어린이집 일반 현황 34
〈표 Ⅱ-1-5〉 어린이집 1개당 아동 수, 보육교직원 1인당 아동 수 35
〈표 Ⅱ-1-6〉 정원 규모별 어린이집 설치 현황 36
〈표 Ⅱ-1-7〉 현원 규모별 어린이집 설치 현황 36
〈표 Ⅱ-1-8〉 연령별 보육아동 현황 37
〈표 Ⅱ-1-9〉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 37
〈표 Ⅱ-1-10〉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직원 현황 38
〈표 Ⅱ-2-1〉 보육교사 배치기준 39
〈표 Ⅱ-2-2〉 교사 대 아동 비율 일반기준 적용예시 40
〈표 Ⅱ-2-3〉 교사 대 아동 비율 특례인정 적용예시 40
〈표 Ⅱ-2-4〉 유예대상과 기간 41
〈표 Ⅱ-2-5〉 연령별 반편성 출생일 기준 43
〈표 Ⅱ-2-6〉 연령별 반편성 정원 기준 43
〈표 Ⅱ-2-7〉 연령혼합 반편성 정원 기준 44
〈표 Ⅱ-2-8〉 반별 정원 탄력편성 기준 45
〈표 Ⅱ-2-9〉 연장보육 반별 정원 탄력편성 기준 46
〈표 Ⅱ-3-1〉 유럽연합 국가의 교사/성인 대 아동 비율(2018/2019) 48
〈표 Ⅱ-3-2〉 NAEYC 교사 대 아동 비율 및 반 규모(2022) 50
〈표 Ⅱ-3-3〉 호주의 교사 대 아동 비율 기준 51
〈표 Ⅱ-3-4〉 뉴질랜드의 성인 대 아동 비율 기준 52
〈표 Ⅱ-3-5〉 일본의 보육소 보육사 배치기준(최저기준) 53
〈표 Ⅱ-4-1〉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선행연구 62
〈표 Ⅱ-4-2〉 교사-아동 상호작용 외적 요인 관련 선행연구 64
〈표 Ⅱ-4-3〉 교사-아동 상호작용과 아동발달 관련 선행연구 66
〈표 Ⅲ-1-1〉 서울시 어린이집 현황 70
〈표 Ⅲ-1-2〉 서울시 노원구 어린이집 현황 73
〈표 Ⅲ-1-3〉 노원안심어린이집 유형별 개소수 및 연령별 반수 74
〈표 Ⅲ-1-4〉 노원안심어린이집 시설별 반 운영비 지원 단가 74
〈표 Ⅲ-1-5〉 서울시 서초구 어린이집 현황 76
〈표 Ⅲ-1-6〉 서울시 동작구 어린이집 현황 78
〈표 Ⅲ-1-7〉 동작구 시범사업 소요 예산 79
〈표 Ⅲ-2-1〉 경기도 어린이집 현황 80
〈표 Ⅲ-3-1〉 인천시 어린이집 현황 82
〈표 Ⅲ-4-1〉 대전시 어린이집 현황 86
〈표 Ⅲ-5-1〉 전라남도 광양시 어린이집 현황 88
〈표 Ⅲ-6-1〉 경상남도 진주시 어린이집 현황 91
〈표 Ⅲ-7-1〉 국내 지자체 시범사업 비교표 94
〈표 Ⅳ-5-1〉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이 필요한 이유 112
〈표 Ⅳ-5-2〉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이 필요한 연령(다중응답) 113
〈표 Ⅳ-5-3〉 개선 시 교사 대 1인당 아동 수와 집단 크기 114
〈표 Ⅳ-5-4〉 시범사업의 필요 여부 115
〈표 Ⅳ-5-5〉 시범사업 모형 선택 115
〈표 Ⅳ-5-6〉 시범사업 시 운영 방안 예시 선택 116
〈표 Ⅳ-5-7〉 시범사업 어린이집 개수 117
〈표 Ⅴ-1-1〉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제안 120
〈표 Ⅴ-3-1〉 시범사업 모형 1안 125
〈표 Ⅴ-3-2〉 시범사업 모형 2안 125
〈표 Ⅴ-3-3〉 시범사업 모형 3안 126
〈표 Ⅴ-3-4〉 모형 1안의 지원금액 126
〈표 Ⅴ-3-5〉 모형 2안의 지원금액 127
〈표 Ⅴ-3-6〉 모형 3안의 지원금액 128
〈표 Ⅴ-3-7〉 각 모형의 시범사업 1년 소요예산 129
[그림 Ⅰ-1-1]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25
[그림 Ⅱ-1-1] 어린이집 연도별 설치ㆍ운영 현황 32
[그림 Ⅱ-1-2]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아동 현황 33
[그림 Ⅱ-1-3]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교직원 현황 34
[그림 Ⅱ-3-1] OECD 국가의 ECEC 교사 1인당 담당 영유아 수(2020) 47
[그림 Ⅲ-1-1] 동작구 시범사업 추진절차 79
[그림 Ⅴ-3-1] 시범사업 모형 124